경 상 노회 임원선거를 총회 방식으로
경 중 암투병 허성주 목사 지원하기로
광 주 빛고을·광주동원 교회합병 허락
광주전남 노회신설 허락받고 첫 회무 진행
대 경 교회자립위 규칙개정 연구 진행
동 안 주 은급복지위 보험혜택 확대 시행
동 전 주 100회기 기념사업 추진하기로
동 평 양 대 이은 목회 박근구 목사 축하
전남제일 노회분립전권위원회 보고받아
전 북 부활절기금 사용내역 보고받아
충 북 동 은급기금 ‘지출예산 10%’ 명문화
평 양 ‘어게인 평양! 워크숍’ 개최하기로

경남동노회

남동노회(노회장:박태규 목사)는 제199회 정기회를 10월 9일 일신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매년 4월과 10월 둘째 주일 후 월요일에 소집해 온 정기회를 화요일로 변경하기로 규칙을 수정했다.

▲목사안수:오경용 ▲목사이래:노요한(남평양).

경동노회

경동노회(노회장:이관영 목사)는 제160회 정기회를 10월 10일 포항 오천제일교회에서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설동만 ▲목사이래:박훈배 ▲목사이거:김중환(경서) 장성진(남평양) 박동식(산서).

경상노회

경상노회(노회장:김동수 목사)는 제199회 정기회를 10월 10일 통영인평교회에서 열고 영남노회 허위당회 조사처리의 건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노원들은 노회 임원선거를 총회 선거에 준해 진행하기로 하고, 부노회장 부서기 부회록서기 부회계만 선출하기로 했다. 또한 시찰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정치부와 전 노회장에게 맡겨 진행하기로 했다. 

▲목사안수:신병길 남신광 ▲강도사인허:차기훈 하수민 ▲목사이래:이영주(함남) ▲목사이거:김영길(미주서부) ▲교회설립:물댄동산교회(문성훈 목사) ▲목사은퇴허락:류일영(삼계중앙교회) 이정수(새반석교회).

경서노회

경서노회(노회장:민길성 목사)는 제144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상주중앙교회에서 열고 목사안수의 건 등을 처리했다.

▲목사안수:김성준 ▲강도사인허:주진수 ▲목사이래:배진수(구미) 김중환(경동) 최춘수(영남) 이연식(새한서).

경중노회

경중노회(노회장:이정화 목사)는 제139회 정기회를 10월 10일 경중노회회관에서 열고 직장암 투병 중인 허성주 목사(도원교회)를 위한 구제헌금을 노회 산하 전체 교회가 실시하기로 결의했다. 또한 의성교회에 대한 한국기독교역사사적지 지정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그 동안 신학부에서 다루던 강도사인허의 건을 정치부에서 다루도록 규칙도 수정했다.

▲강도사인허:김하람 이상돈.

광서노회

광서노회(노회장:박종일 목사)는 제2회 정기회를 10월 10일 무창교회에서 열고 광서노회 소속 교회와 목사회원은 이번 정기회 절차보고서에 나온 명단으로 확정하기로 가결했다.

또한 광주서광교회(이연수 목사)는 광명교회로, 새사람교회(조규석 목사)는 광주새사람교회로 각각 명칭을 변경하도록 허락했다. 사거리중앙교회의 장로증원과 천산교회의 당회조직도 허락했다.

▲강도사인허:주두성 신임식.

광주노회

광주노회(노회장:조동원 목사)는 제123회 가을정기회를 10월 10일 세광교회에서 열고 광주주향교회의 최인옥 원로목사 추대와 정성환 위임목사 청빙, 김채중 선교사 파송 등의 청원을 허락했다. 빛고을교회와 광주동원교회가 합병하여 빛고을교회로 명칭을 사용하는 청원도 허락했다. 선거위원회에서 발의한 선거규정의 건도 처리했다.

▲강도사인허:임수섭 ▲목사이거:김용현(광주제일).

광주전남노회

노회 신설을 허락받은 광주전남노회 회원들이 정기회를 열고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노회 신설을 허락받은 광주전남노회 회원들이 정기회를 열고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광주전남노회(노회장:임춘수 목사)는 10월 10일 광주동산교회에서 제123회 가정기회를 열고 노회 신설 등에 관한 전권위원회의 보고를 받았으며, 광주알곡교회의 당회조직과 목양교회의 장로증원 등을 허락했다.

▲목사안수:최성민 ▲강도사인허:권오배 송기수 정동권.

김천노회

김천노회(노회장:이인수 목사)는 제39회 정기회를 10월 5일 김천제일교회에서 열고 강도사인허 등 회무를 처리했다.

▲강도사인허:현기훈 곽영식 ▲목사이거:이종원(진주) 박명훈(서대전).

남부산남노회

남부산남노회(노회장:황한열 목사)는 제197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신부산교회에서 열고 목사안수의 건 등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권창현 ▲강도사인허:황현식 ▲목사이래:이송준(진주) 김재형(의산) 김지형(남부산동) 박인희(영남) ▲목사이거:허승현(목포서).

남부산동노회

남부산동노회(노회장:하해원 목사)는 제197회 정기회를 10월 9일 성동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심욱섭 채문식 박성철 박홍섭 목사 강준호 한명복 한승우 장로로 재판국을 구성하고 재판국장으로 심욱섭 목사를 선임했다.

▲목사안수:정지훈 이주호 조승제 김성훈 ▲강도사인허:김우람 도준호 신영배 신영훈 이누부세 세이치 홍재윤 김요한 김종석 조창식 안경호 ▲목사이래:최보수(경기수원) 김신(함흥) 정원성(남부산남) ▲목사이거:고인국(충북동) 배웅희(경기) 국광승(경북) 김지형(남부산남).

남울산노회

남울산노회(노회장:김병권 목사)는 제88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울산 대암교회에서 열고 목사안수의 건 등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구원모 ▲강도사인허:문성빈 장호정 ▲목사이래:서주원(미주동부) ▲목사이거:이병군(진주).

남전주노회

남전주노회(노회장:박종탁 목사)는 제176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전주 화산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각 상비부에 장부를 두고 앞으로 진행되는 각종 사업을 기록해 보존하도록 했다. 또한 전북신학교에 개설된 장로교육과정을 이수한 장로고시 응시자는 필기고사를 면제하기로 했으며, 규칙 일부를 수정했다.

남평양노회

남평양노회(노회장:조남열 목사)는 제193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온사랑교회(한창호 목사)에서 열고, (가칭)화담교회(임성은 목사)와 참사랑교회(김훈 목사)의 설립을 허락했다.

▲목사안수:황지후 김영광 ▲강도사인허:박태중 ▲목사이래:윤흥식(중부산) 정요한(수경) ▲원로목사추대:정규용(새소망교회) ▲위임목사청빙:윤흥식(새소망교회) ▲당회조직:샘물교회 ▲장로증원:옥토(1명) 안산비전(2인) 한사랑장로(2명).

대경노회

대경노회 회원들이 회무에 앞서 성찬식을 진행하고 있다.
대경노회 회원들이 회무에 앞서 성찬식을 진행하고 있다.

대경노회(노회장:김재국 목사)는 제193회 정기회를 10월 4일 대구칠곡중앙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교회자립개발위원회 규칙개정 청원 안건에 대해 5인연구위원회를 구성해 연구하도록 하고, 위원 선정은 임원회에 맡겼다. 또한 은퇴한 장로부노회장들을 위해 1년에 15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무임목사가 5년 이상 노회 회의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 임원회에 맡겨 별명부 처리하기로 가결했다.

▲목사안수:유영일 이주원 박창석 유동균 강의진 이해규 지아샤오화 ▲강도사인허:서병묵 서성근 조해석 하태수 ▲목사이래:이철희(대구동) ▲목사이거:라아론(대구수성).

동안주노회

동안주노회 회원들이 회무를 마친 후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동안주노회 회원들이 회무를 마친 후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동안주노회(노회장:권영신 목사)는 제199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상계제일교회에서 개최하고 목사 안수식과 강도사 인허식을 거행했다.

노회원들은 은급복지위원회(위원장:김정호 목사)가 보험(사랑플러스단체상해보험) 가입으로 8년 동안 100명이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을 보고 받고, 더 많은 노회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결의했다.

▲목사안수:한상웅 ▲교회설립:구정훈 목사.

동전주노회

동전주노회장 이한열 목사(사진 왼쪽)가 은퇴목사들에게 기념패를 증정하고 있다. 
동전주노회장 이한열 목사(사진 왼쪽)가 은퇴목사들에게 기념패를 증정하고 있다. 

동전주노회(노회장:이한열 목사)는 제97회 정기회를 10월 17~18일 서천 유스호스텔에서 개최하고, 동전주노회 100회기 기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노회원들은 강정교회 시설보조 재정 청원을 재정정책개발부로 보내 처리하기로 했다. 또한 교회 폐쇄와 원로목사 추대에 대한 사항을 노회 규칙에 삽입하기로 했다.

▲목사안수:박남수 ▲강도사인허:김정태 ▲목사이래:심명섭(목포서) ▲원로목사허락:이재택(은천교회) ▲목사위임허락:오동환(반월교회) ▲당회조직:성수교회 ▲장로증원:전주제일교회(3명) 진안장로교회(3명).

동평양노회

동평양노회(노회장:김연수 목사)는 제193회 정기회를 10월 10일 동산교회(김정우 목사)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박근구 목사(안산중앙교회 원로)와 세 아들이 모두 동평양노회에서 목사 임직을 받고 노회에서 함께 재직하는 것을 축하하며 기념패를 전달했다. 또 교회자립지원위원회 주최로 11월 14일 평화교회(김광석 목사)에서 목회자 세미나를 개최키로 했다.

▲목사안수:김대경 김동규 김우훤 노대현 이노아 이지영 임성훈 임예훈 황요한 ▲강도사인허:김믿음 최희동 ▲목사이래:김도훈(동서울) 나종현(남대구) 이재국(경기동중) 조현식(동서울) 최지민(서울) 장진성(한남) ▲목사이거:오명철(서울강남) 윤정구(중앙) 장재수(충북) ▲원로목사추대:김선종(엘림) 신규식(새샘) ▲위임목사:김도훈(동산) 김승기(엘림) 김현(화평) ▲교회설립:바른길(김균필) 예수가족(이원희) 처음사랑(김명진) 하늘꿈(정정무) 함께하는(이종환) 더워드(박성은).

목포제일노회

목포제일노회(노회장:문미식 목사)는 제114회 정기회를 10월 2일 새목포제일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우수영교회 사태 해결을 위해 전요섭 주일형 김성환(이상 목사) 김태식 조충현(이상 장로) 5명을 수습위원으로 선정해 처리하도록 했다. 성민교회 분립 청원과 재심청구의 건에 대해서도 문미식 홍강원 허정기 주일형 이정태 김성환(이상 목사) 김상록 김웅 안희석(이상 장로) 9명을 조정위원으로 선정해 처리하도록 위임했다.

▲목사안수:김선규 ▲강도사인허:김용아 박다니엘.

무안노회

무안노회(노회장:조인성 목사)는 제136회 정기회를 10월 10일 무안 약곡교회에서 열고 꿈이있는비전교회(장원채 목사) 가입을 허락했다.

▲목사안수:노찬휘 ▲강도사인허:노정흠 ▲목사이래:양근만(함평).

부산노회

부산노회(노회장:변진우 목사)는 제197회 정기회를 10월 16일 더자람교회에서 열고 회무처리 및 목사안수식 등을 진행했다.

▲목사안수:허지천 ▲목사이래:표영학(동부산) ▲목사이거:서상구(동부산).

북전주노회

북전주노회(노회장:박재인 목사)는 제96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삼례동부교회에서 열고 목사안수의 건 등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추진 ▲강도사인허:이정빈 ▲목사이거:이경선(중전주).

서광주노회

서광주노회(노회장:박영호 목사)는 제6회 정기회를 10월 13일 담양 고서중앙교회에서 열고 정식으로 상비부를 조직했다.

노회원들은 (가칭)설도교회의 설립 및 가입청원을 허락했으며, 평강교회의 광주광역시에서 전남 화순으로 주소변경 청원도 허락했다.

▲목사안수:정주원 ▲강도사인허:송두영 ▲목사이래:김영준(순천).

순천노회

순천노회(노회장:류종성 목사)는 제147회 정기회를 10월 5일 순천 금당제일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구자길 목사 사임으로 공석인 부회록서기에 박경문 목사를 투표로 선출했다. 또한 임사부에서 파송한 임시당회장은 파송된 교회의 담임목사로 부임할 수 없도록 했다. 노회 내 상설위원회를 상비부로 전환하는 것은 현행대로 시행하고, 봄 정기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위임목사 및 장로의 시무투표는 헌법대로 시행하고, 총회총대 선거는 노회규칙대로 시행할 것을 확인했다.

안동노회

안동노회(노회장:강상규 목사)는 제96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안동성현교회에서 열고 강도사인허의 건 등을 처리했다.

▲강도사인허:윤정헌 ▲목사이래:김준연(중부산) 정성환(경기) ▲목사이거:이창석(남부산동) 고재헌(서울북) 이상덕(대경) 박찬욱(동대구).

의산노회

의산노회(노회장:김성찬 목사)는 10월 10일 은샘교회에서 제14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회무 처리에 이어 강도사 인허식을 진행했으며, 3년 후 북아프리카 선교지 방문을 추진키로 했다.

▲강도사인허:이태선 ▲목사이래:류기종(미주서부) 고민국(서서울) ▲목사이거:최요한(인천) ▲교회설립:은혜샘교회(고민국 목사) ▲교회가입:백악선교교회(박용호 목사).

전남제일노회

전남제일노회(노회장:김종원 목사)는 제123회 2차 임시회를 10월 16일 광신대학교에서 열고 노회분립전권위원회의 보고를 받았다. 보고에서 노회분립 결의 이후 진행한 위원회의 활동상황과 함께 전남제일노회에서 분립하는 노회 명칭을 광주서노회에서 (가칭)전라노회로 변경하기로 했다는 내용 등을 보고했다.

또한 봉산제일교회 김광식 목사의 시무사면, 행복한교회(3명)와 염산대교회(1명)의 장로증원, 반석중앙교회(1명)와 주영교회(1명)의 당회조직 청원을 허락했다. 에셀교회와 길빛교회는 폐지하기로 했으며, 세움교회의 박창현 목사에 대한 시무목사 청빙청원을 허락했다.

▲목사안수:정윤호 양정호 문현수 송원준 나바울 ▲강도사인허:정해웅 남상철 김영락 최용석 기용진 오찬성 이대재 박아론 김정의 ▲목사이거:최문호(함평) 정지훈(광주전남).

전북노회

전북노회 정기회에서 노회장 최용만 목사가 개회예배 설교를 하고 있다.
전북노회 정기회에서 노회장 최용만 목사가 개회예배 설교를 하고 있다.

전북노회(노회장:최용만 목사)는 제176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전주 서머나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은급부 규약을 수정해 노회 주관 은퇴식에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사유가 있을 경우 은급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문승환 최병석 목사와 박완석 이용군 김태선 이균승 송재덕 김대수 장로의 은퇴식을 거행했다.

특히 노회원들은 지교회들이 지난 부활절헌금 10%를 납부해서 조성한 기금 3095만7000원의 사용 내용을 보고 받았다. 기금은 튀르키예 지진피해 지원, 강원도 산불피해 지원, 전기료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교회 지원, 각종 부채로 재정난을 겪는 교회의 이자 지원, 이상봉 선교사 파송 지원 등에 사용했다.

▲목사안수:신희권 ▲강도사인허:원광희 이종탄 ▲목사이래:윤성원(서전주) ▲장로증원허락:유상교회(2인).

전북남노회

전북남노회(노회장:양병오 목사)는 제75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전주 전미중앙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전북신학교 방문의 날 행사를 10월 31일에, 은퇴목사 초청의 날 행사를 12월 중에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예배당을 건축 중인 조은교회를 방문해 금일봉을 전달했다는 보고를 받았다.

전북서노회

전북서노회(노회장:강신관 목사)는 제96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전주 목원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노회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하고 교단을 탈퇴한 김○○ 목사의 항소 관련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재판국 임기를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이와 관련된 민사소송 전담위원을 유임하며, 소요비용은 앞서 임시노회에서 결의한대로 동일하게 지출하기로 했다.

또한 규칙개정안을 규칙부와 시찰장에 일임하여 다음 회기에 보고하도록 했다. 노회재정 확보를 위해 3년간 한시적으로 임원회와 상비부 여비를 지출하지 않기로 했다. 완산시찰 온누리교회, 서부시찰 다메섹교회에 대해서 다음 회기까지 임시당회장과 시찰장이 상황을 파악하여 보고하도록 했다.

▲목사안수:오우준 ▲목사이거:양성원(이리).

전서노회

전서노회(노회장:김종전 목사)는 제113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신태인제일교회에서 열고 총회총대 선거에 등록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강도사인허:백일현 ▲목사이래:김덕환(김제) 추인철(함평) 김오성(목포제일) 조성은(평양제일) ▲목사이거:양선웅(남광주) 최동한(산서).

진주노회

진주노회(노회장:손용우 목사)는 제134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진주교회에서 열고 목사안수 및 강도사인허 예식 등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전창훈, 쿠스모토 코다이, 정성윤 ▲강도사인허:신재도 박윤환 박참 정은성 ▲목사이래:배명훈(남울산) 이병군(남울산) ▲목사이거:박성배(강동) 김대희(김천).

충북노회

충북노회(노회장:허정집 목사)는 제149회 정기회를 10월 10일 늘사랑의교회에서 열고 청주봉명교회(송창현 목사)의 회원가입을 허락했다.

▲강도사인허:오세중 ▲목사이래:강상우(수경) ▲목사이거:김융희(경기동중) 김점용(서평양).

충북동노회

충북동노회(노회장:김영식 목사)는 제84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성광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지교회가 납부하는 상납금을 ‘상회비’로 표기하도록 규칙을 수정했다. 또한 지출예산에서 차지하는 은급기금의 비중을 현실화하기 위해, 재정 관련 규정에 ‘지출예산의 10%를 은급기금으로 한다’라고 명시하기로 했다. 이밖에 은퇴하는 용부원교회 고재춘 목사의 인사를 받았다.

▲강도사인허:최상문 ▲목사이거:채세광(대전) 이승훈(경청).

평양노회

평양노회(노회장:조만식 목사)는 제193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왕성교회(길요나 목사)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회무에 이어 목사안수와 강도사인허 예식을 개최했다. 특별히 선교파송을 받은 서문휴상 선교사는 강도사인허를 하고 목사 안수를 베풀었다. 또한 평양노회는 지교회 담임목사들의 교제와 격려를 위해 오는 11월 27일 ‘Again 평양! 워크숍’을 개최키로 했다.

▲목사안수:김창희 박민식 서문휴상 윤명철 정석진 정현철 ▲강도사인허:김영식 김진춘 박영상 서문휴상 이선재 황차동 ▲목사이래:오헌(서중) 이치경(중경기) ▲목사이거:김승욱(구미) 박종오(동서울) 임재순(평서) 남태웅(서경) ▲선교사파송:서문휴상(영암교회).

평양제일노회

평양제일노회 정기회에서 안수를 받은 목회자들이 인사하고 있다.
평양제일노회 정기회에서 안수를 받은 목회자들이 인사하고 있다.

평양제일노회(노회장:옥광석 목사)는 제193회 정기회를 10월 10일 번동평강교회(윤하중 목사)에서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사무 처리와 함께 목사 안수식 및 강도사 인허식을 진행했다.

▲목사안수:김영석 김재우 나은찬 박지훈 선우철진 양지훈 이민혁 조요셉 지용식 최병은 ▲강도사인허:강우중 권순우 김경빈 김민주 김주용 박상준 손창옥 송예준 양성열 이광민 이영광 이재윤 정상준.

호남노회

호남노회(노회장:장준식 목사)는 제31회 2차 임시회를 10월 10일 주사랑교회에서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김동현 김성모 ▲강도사인허:김창석 배드로.

정재영 박민균 조준영 기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