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목회대물림 개정안 상정 논란
고신, 목회자 복지대책안 처리 관심
합신, 임원선출규정 개정 여부 주목
백석, 목회자연금제 보고 추진 결의

한국 장로교단이 9월 18일부터 일제히 총회를 개회한다. 한국교회와 사회를 위한 안건들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 장로교단이 9월 18일부터 일제히 총회를 개회한다. 한국교회와 사회를 위한 안건들이 주목받고 있다.

교단의 한 해 살림을 정리하며 새로운 일꾼을 뽑아 나아갈 길을 정립하는 자리가 일제히 마련된다. 장로교단들이 2주 앞으로 다가온 정기총회 준비에 분주하다. 각 교단의 주요 이슈를 살펴본다.

흔히 교단 총회의 관심사는 임원선거와 총대들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안건 처리에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올해 대한예수교장로회(이하 예장) 통합(총회장:이순창 목사) 총회에서 이목을 끄는 것은 따로 있다. 예장통합은 9월 19~21일 서울 명일동 명성교회에서 제108회 정기총회를 갖는다. 그러나 7월 소집 공고 직후 나온 총회 장소를 둘러싼 반발의 목소리는 개최를 2주 앞둔 지금도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장소를 결정한 총회임원회는 올해 초 대법원이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를 대표자로 인정함에 따라 세습 논란이 일단락된 만큼, 총회 장소에 화해의 메시지를 담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습 반대를 주장했던 측은 “화해는 강요할 수 없는 것”이라며 이번 결정이 총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고, 중도 입장에 섰던 이들조차 “교단과 교회 모두 치유와 화해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지금은 시기상조”라며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강행할 경우 오히려 상처를 깊게 만들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후 이번에 총회장에 오르게 될 부총회장 김의식 목사를 중심으로 노회장·서기 연석회의를 소집해 수습에 나섰지만 이 자리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랐고, 이어진 증경총회장단 간담회에서 역시 쓴소리가 이어졌다. 심지어 지난달 초에는 새문안교회와 영락교회, 온누리교회 등 교단 내 대형교회 7곳이 공동으로 총회 장소를 제공하겠다는 공문을 총회장에게 보내는 일도 있었다. 신학생들도 반대 행렬에 합류해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논란이 점차 확산했다. 그럼에도 총회 임원회는 장소 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행 분위기로 흘러가자 반대 측은 총회 직전 두 차례 대규모 기도회를 예고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열리는 총회에는 이번 사안의 핵심인 ‘목회 대물림 금지 규정’을 사실상 폐지하는 개정안마저 상정될 전망이라 현장에서도 논란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예장통합 헌법 제28조 6항은 위임목사 또는 담임목사 청빙 과정에 해당 교회에서 사임 또는 사직, 은퇴하는 위임(담임)목사의 배우자 및 직계비속과 그 직계비속의 배우자 등을 제외하도록 하고 있으나, 개정안은 재적 당회원의 2/3 이상 찬성과 공동의회 출석회원 3/4 이상 찬성을 얻으면 이를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을 담아 사실상 해당 규정을 무력화했다.

한편 예장통합은 이번 정기총회부터 대의원들에게 배부하는 ‘총회 회의안 및 보고서’를 종이책에서 PDF 파일로 전환해 눈길을 끈다. 시대의 흐름에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권당 13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의 무거운 책을 들고 다니는 총대들의 불편을 줄이고, 무엇보다 제작에 낭비되는 종이 사용을 없앰으로써 친환경 녹색 총회로 나아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예장고신(총회장:권오헌 목사)은 9월 19~22일 충남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제73회 정기총회를 진행한다. 고신은 지난해 총회에서 처리가 미뤄진 유안건들에 관심이 모인다.

당시 보류됐던 안건 중에는 ‘목회자 사례비 표준 재정 청원’과 ‘미래자립교회 목회자의 생활비 문제와 은퇴준비를 위한 위원회 구성’, ‘미래 자립교회 목회자 노후대책 마련안 청원’, ‘목회자 국민연금 가입에 관한 총회 결의 청원’ 등 목회자들의 열악한 현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내용들이 많다. 해당 안건을 수임받아 지난 1년간 연구한 사회복지위원회가 보고할 예정인 가운데, 이에 대한 총대들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올해 예장합동의 이슈이기도 한 ‘목사 장로 정년 연장의 건’과 ‘항존직 정년연장에 대한 연구 검토 청원 건’이 역시 연구를 마치고 보고를 앞두고 있어 처리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이 밖에 지난해 뜨거운 감자였던 ‘SFC 폐지 청원’과 ‘U-SFC(대학SFC) 활성화 방법 연구 청원’ 또한 연구 보고서가 발표돼 존폐의 기로에서 어떤 선택을 받게 될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예장합신(총회장:김만형 목사)은 9월 19~21일 경북 문경 STX 리조트에서 제108회 총회로 모인다. 예장합신은 타 장로교단과 달리 총회장부터 회계까지 모든 임원선거를 사전 후보 등록이 아닌, 현장에 출석한 총대 모두를 후보로 하여 추천을 받는 만큼 누가 새롭게 교단을 이끌게 될지에 이목이 쏠린다.

이번 총회에는 10여 개의 헌의안이 상정된 가운데, 이 같은 독특한 선거 방식을 변경하자는 안건도 올라왔다. 현행 방식은 깜깜이 임원선출이 될 위험성이 높은 만큼, 노회별로 해당 직책에 맞는 후보를 미리 추천해 그들 중에서 투표를 하는 방안이다.

이외에도 신학적 노선이 같은 교단과 연합을 통해 기독교계와 사회 앞에 일치된 주장과 대안을 제시하고 개혁주의 신학의 정체성을 지켜가기 위한 ‘연합을 위한 교류위원회’ 구성안과 ‘총회 미래 목회연구소’ 설치, ‘메타버스 시대에 메타 처치에 관한 신학적 입장 정리’ 등 교단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총대들의 고민이 이어질 전망이다.

예장백석은 9월 18~20일 충남 천안 백석대학교에서 제46회 정기총회를 연다.

역시 10여 개 헌의안을 총회 석상에서 다룰 예정인 가운데, 이 중 선거법 개정안이 눈에 띈다. 예장백석은 앞서 지난 2019년 금권선거를 예방하기 위해 후보추천제를 도입, 향후 7년의 총회장 추천을 받아 매년 그대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그 이후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선거인단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후보 추천이 아닌 등록을 받되 총회 선거 당일 증경총회장으로 구성된 정책자문단과 노회장, 총회 국·위원장, 임원 역임자 등을 대상으로 추첨으로 선거인단을 선출해 이들에게만 투표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역시 사전 선거운동 및 선거 과열을 막는 효과를 기대한다.

또한 지난 총회에서 목회자 연금제도 시행을 예고한 예장백석은 이번 총회에서 연금준비위원회 보고와 더불어 논의를 통해 시행을 위한 본격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