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정책전략의 방향]

“교육 컨트롤 타워가 시급하다.”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장 장봉생 목사가 교육정책 간담회에서 총평을 하고 있다. 장 위원장은 컨트롤 타워를 통해 총회 7개 교육 기관의 상호 효율성 진작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교육 컨트롤 타워가 시급하다.”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장 장봉생 목사가 교육정책 간담회에서 총평을 하고 있다. 장 위원장은 컨트롤 타워를 통해 총회 7개 교육 기관의 상호 효율성 진작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107회기 총회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회(위원장:장봉생 목사·이하 미래위)에 맡겨진 수임 건은 크게 총회 구조조정 건과 다음세대 교육이었다. 미래위는 구조조정의 경우, 대회제 시행 논의가 전제되고 있는 만큼 실제적인 구조조정안을 논의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미래위가 회기 내내 역점을 둔 당면 과제는 ‘다음세대 교육정책’이었다.

미래위는 3월부터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교육 관련 총회 7개 기구의 대표자를 한 자리에 모아 각 기구의 활동과 한계, 바람과 대안을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게 했다. 예상대로 총회 교육 사업의 한계가 도출됐다. 행사성 위주의 사업과 실종된 교육정책, 현장 통계 자료 및 컨트롤 타워의 부재. 시급한 문제가 여지없이 드러났고 이에 대한 대안 모색은 한 달 후 가진 후속 포럼으로 이어졌다.

미래위는 대안을 찾아다녔다. 교단 정치와 별개로 독립적인 영역으로 자리 잡은 예장고신의 교육정책을 살폈다. 고신은 우리 교단의 취약점인 자체 센서스 기능을 3년마다 갖고 있었다. 교육이 교단의 핵심 정책이 된 미국 남침례교단의 다양한 사역도 확인했다. 연속 포럼을 통해 미래위는 교단 교육정책의 취약성이 컨트롤 타워의 부재에 있음에 절감했다. 다음세대는 눈에 띄게 위축되고 있는데 총회 교육 현장을 진단할 통계 도구도, 교육정책을 연구·발표할 기구도 없는 현실. 모든 걸 관통하여 이끌 센터가 없는 데서 교단 교육은 선순환 구조를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1년간 정책 레이스를 달려 온 미래위는 모두 3가지의 미래정책 결론을 총회에 청원했다. △총회정책연구소 신설 △총회교육위원회 신설 △총회교육R&D센터 설립. 총회정책연구소가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현장 정보 등 자체 센서스 기능은 총회교육R&D센터를 통해 확보해야 한다는 취지다.

총회에 없는 기능 확보를 위해 미래위가 내놓은 세 가지 청원이 총회 석상에서 채택될지는 미지수다. 새 기구의 설립에 민감한 총대들의 관성이 과연 다음세대에서 만큼은 비켜갈까도 의문이다. ‘정책 총회’를 외치는 제108회 총회에서 교육정책의 청원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