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제 시행연구 보고

대회제시행연구위원회는 목사장로기도회 개회 직전 공청회를 열었다. 예상 외로 참석자가 저조해 아쉬움을 남겼다. 공청회에서 나온 대회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총회에서 얼마나 불식될지 주목해야 한다.
대회제시행연구위원회는 목사장로기도회 개회 직전 공청회를 열었다. 예상 외로 참석자가 저조해 아쉬움을 남겼다. 공청회에서 나온 대회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총회에서 얼마나 불식될지 주목해야 한다.

“먼저 대회제를 시행한다는 결의를 하고 대회제설립위원회를 구성해 3년 준비해서 실시하자.”

대회제시행연구위원회(위원장:석찬영 목사)는 제108회 총회에 이같이 보고할 예정이다. 대회제시행연구위원회는 107회기에 총회총대를 대상으로 대회제 도입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공청회도 열었다. 대회제 시행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제108회 총회총대들이 보고를 받아줄지 미지수다. 현재 대회제 시행을 찬성하는 지역은 서북, 광주전남, 중부 일부로 나타나고 있다. 전체 총대의 절반에 이르지 못한다. 중립적 입장을 보이는 서울 지역 총대들이 대회제 시행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대회제 관련 헌의안은 교단통합을 이룬 제90회 총회 이후 빈번하게 올라왔다. 제91회 총회에서 대회제연구위원회를 조직해 대회제를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했다. 제93회 총회에서도 위원회를 조직해 대회제 실시를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107회 총회는 조금 더 적극적인 결의를 했다. 단순히 대회제 연구를 넘어, 시행을 위한 연구를 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대회제시행연구위는 작년 12월에 107회기 총회총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다. 전체 총대의 40% 정도인 600여 명의 총대들이 설문조사에 응답했는데, 응답자의 75%가 대회제 시행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어 대회제시행연구위는 목사장로기도회 직전에 공청회도 열어 대회제 시행의 필요성을 설파했다. 공청회의 가장 큰 수익은 대회제에 대한 총대들의 우려를 파악하고 대책을 내놓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대회제시행연구위는 ‘총회와 대회의 기능과 역할이 동등하다’는 지적에 대해 “총회와 대회의 직무를 명확히 구분해 놓으면 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총회는 헌법에 대한 유권해석, 신학사항, 교단의 정책연구, 교단 간 협의 및 국제 관계 협력, 대정부 및 대사회 관계를 담당하도록 제안했다. 대회는 교회와 노회의 일반적인 행정과 재판 사항을 관리하는 것으로 한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회의 총대는 노회 파송 총대로 조직하고, 총회 총대는 노회 파송 총대와 대회 파송 총대로 이원화하되 전체 500명 내외로 할 것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노회의 상회비와 세례교인헌금 등은 총회와 대회가 적당한 비율로 배분 △총신대학교와 총회 인준 신학교의 관계 및 신학적 문제는 총회에서만 다룬다 △대회의 분쟁으로 인한 분립은 노회의 분립과 합병처럼 총회의 인준을 받아 진행 △총회에 대회의 정관 및 선거규약에 대한 수정 지시 권한과 개정 인준 권한 부여 등 대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대회제시행연구위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바로 서북 지역 문제다. ‘서북대회’를 조직한다면, 사실상 지역경계에 제한을 받지 않는 ‘전국 대회’가 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향후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대회제시행위가 간과한 부분도 있다. 바로 대회제 시행에 앞서 반드시 헌법 개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지난 91회 총회에서도 대회제 실시를 결의했지만 헌법 개정이 부결되면서 결국 대회제를 도입하지 못했다. 대회제 시행을 위해 넘어야 할 산들이 아직 많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