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흔들리는 한국교회에 보내는 편지

<골로새서> (서철원 지음 / 232면 / 13,000원 / 2023년 3월 20일 발행)

서철원 박사의 성경 주석 시리즈 네 번째 책이다. 골로새서는 골로새 교회에 일어난 이단 문제에 능히 대항하여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해 바울이 로마 옥중에서 두기고 편에 부친 서신이다. 과거 이교도의 생활습관을 버리고 완전한 그리스도인으로의 삶을 강권하는 동시에, 그리스도가 창조주이시며 구속주이심을 강조하고 확증하였다. 골로새서 1:15~20의 그리스도 찬송시는 325년 니카야 공회의에서 삼위일체 교리를 확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 감춰진 지식과 지혜의 보화를 발견하고, 믿음 위에 굳게 서길 바란다.

전체 4장으로 구성된 <골로새서>는 서론에서 골로새서가 쓰인 동인, 골로새서의 저자, 저작 장소, 편지 목적, 편지의 구성, 골로새의 위치와 교회 설립을 설명하고 있다.

▒ 저자 소개/ 서철원 교수

서철원 교수
서철원 교수

서철원 교수는 전라남도 순천에서 출생했다. 서울대 철학과(B.A.)와 동 대학원(M.A.)을 마치고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 후 군목으로 군복무를 마쳤다. 미국 필라델피아 소재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변증학으로 석사(Th.M.),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신학박사(Dr. Theol.) 학위를 받았으며, 학위논문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중보직 (The Creation-Mediatorship of Jesus Christ)〉은 20세기 100대 신학저술 모음인 ‘Theologicum’에 수록되었다. 귀국 후 개혁신학연구원 교수, 총신대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한영신학대학교(현재 서울한영대학교)의 석좌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저술로는 <교의신학>(전 7권), <교리사>, <복음과 율법의 관계>(일어로 번역됨), <성령신학>, <하나님의 구속경륜>(일어로 번역됨), <신앙과 학문>, <복음적 설교>, <하나님의 나라>, <종교다원주의>, <문화명령>, 

<창조신앙>, <기독교문화관> 등을 출간하였다.

설교집으로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심>, <복음의 개요>, <복음의 권세>, <성령의 사역>,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등이 있고, 출간된 주석서들은 <창세기 주석>(전 4권), <갈라디아서>(1판), <에베소서>, <빌립보서> 등이 있으며, 계속 주석 중이다.

자기비움과 사회봉사의 영성 

<무등신학> (박용범 지음 / 296면 / 15,000원 / 2023년 2월 24일 발행)

‘무등’(無等)은 ‘평등이 크게 이루어져서 평등이란 말조차 사라진 상태’를 의미한다. 광주에 살면서 접하게 된 무등산은 신학자인 저자에게 현장의 신학화를 위한 강한 동기를 부여했다. 등급, 계급 구별이 없고 분리, 차별, 배제가 없는 평등한 세상은 하나님 나라의 진정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광주는 민주화의 열망과 희생정신이 서린 5·18민주화운동의 현장이자, 미국 남장로회 선교사들의 죽음을 초월한 헌신과 희생의 숨결이 배어 있는 곳이며, 이세종, 이현필 선생, 문준경 전도사, 손양원 목사, 유진 벨 선교사, 조아라 장로, 오방 최흥종 목사 등 무등산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실천한 헌신적 사랑과 사회봉사의 정신이 깃든 특별한 지역이다. 역사적인 특수한 환경과 위치적인 특성으로 형성된 다양하고 풍부한 광주의 신학적 자료들을 살펴보고, 더불어 ‘무등’을 추구했던 사람들의 사상과 영성 운동을 사료적인 접근과 함께 톺아보았다.

▒ 저자 소개/ 박용범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생물교육학을, 미국 럿거스대학교(Rutgers University)에서 환경학 박사과정을,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미국 보스턴대학교(Boston University)에서 생태윤리와 사회윤리 및 구성신학 전공으로 S.T.M.과 Ph.D. 학위를 받았다.

한남대학교와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 출강했고, 2015년부터 지금까지 광주에 있는 호남신학대학교에서 사회윤리, 생태윤리, 기독교 미디어, 생명과 생태, 기후위기시대의 교회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현재 월광교회에서 영어예배를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