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교회 지도자들이 새로 제정될 헌법에 이슬람 종교법인 샤리아 법의 내용이 포함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교회 지도자들은 내년 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채택될 예정인 이 헌법에 현행 헌법이 금지하고 있는 낙태와 동성애 허용 조항이 첨가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으며 무슬림 지도자들을 옹호하는 색깔이 농후하다고 말하고 있다.
현행 헌법에서는 케냐의 무슬림을 위한 샤리아 법을 해석하는 ‘카드히법원’이 국가법정의 한 갈래로 인식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조직은 갖추고 있지 않았다.
카드히(Kadhi)란 샤리아 법의 재판에 대한 종교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이름으로 주로 하는 일은 민사 재판, 결혼이나 재산상속 등 민사 재판을 다루고 있으며 이들은 무슬림 인구가 압도적인 지역에 설치해 놓고 있어 비 무슬림은 법원에 갈 수도 없다.
이번 새로운 헌법을 입안하는 사람들은 샤리아 법을 헌법 속에 완전히 포함시켜 카드히법원 조직을 세우고 지역마다 설립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기독교 지도자들은 “이 헌법은 케냐인들을 종교적 성향에 따라 분리해 분열을 초래할 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새로운 법정을 설립하는데 드는 비용 충당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도 기독교계는 “무슬림 측이 자신들을 위한 법정을 만드는데 그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기독교의 세금을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케냐는 약 3000만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10%만이 무슬림이고 45%가 프로테스탄트, 약 33%가 가톨릭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이 프로테스탄트의 압도적인 비율에도 불구하고 샤리아법을 강요하는 정부측 요구에 맞서 기독교와 무슬림 간의 관계는 악화될 수 밖에 없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