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거슬러 사는 신앙인의 반전

<하나님을 만나다> (룻기, 개정판)
(정창균 지음 / 360면 / 15000원 / 설교자하우스 / 2022년 8월 25일 발행)

“룻기는 하나님 없이 제멋대로 사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이 무엇이고, 무엇에 배짱을 갖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선명하게 보여준다.” 정창균 박사는 지독하게 자기중심적이고, 철저하게 시대의 풍조를 따라 사는 것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지혜처럼 되어버린 현실을 꼬집으며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신앙의 실천과 그 가치를 큰 소리로 외친다.

저자는 룻기가 개인적으로 평생 잊을 수 없는 사연이 있는 책이라고 고백한다. 그가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앞에 놓고 고뇌하고 있을 때, 룻기를 통해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됐다고 설명한다. 

본서는 정창균 박사가 룻기에서 하나님 없이 사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을 만난 사람처럼 사는 사람들을 만났고, 동시에 아무리 온 세상이 하나님을 거부하고 제멋대로 살아도 그 가운데서 여전히 역사의 주인으로 주도해나가시는 하나님을 만났다고 밝히면서 그것이 어떻게 나의 현실에 살아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데 큰 담력을 줬다고 기록한다.

▒ 저자 소개/ 정창균 교수

정창균 교수
정창균 교수

그는 설교자요 학자요 목회자다.

그는 강의실과 교과서에 갇힌 신학이 아니라, 현장에서 작동하는 신학을 외치고 있다. 

11년 동안 담임목회를 했고,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설교학 교수와 총장을 역임하고 2021년 2월에 은퇴했다. 현재는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교수이며 남포교회 협동목사이다.

1999년에 설교자하우스를 설립하여 23년째 이끌어오고 있으며, 한국교회 강단의 말씀 회복과 말씀의 능력을 나타내는 설교자를 길러내는 일에 몰입하며 다양한 사역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로 대면예배가 불가능했던 2021년에는 매주 토요일 유투브와 홈페이지를 통하여 “설교자하우스 온라인 채플”을 운영했다.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설교, 강단으로 가는 길, 신자의 간구(주기도문 강해), 기도하는 바보가 되라, 신자로 산다는 것, 신자는 그래도 제 길을 간다(하박국 강해), 잊혀지는 자의 기억(은퇴 고별강연집) 등을 저술했으며, 청중과 소통하는 설교를 번역하였고, 종말신앙, 교회는 개혁되어야, 경건, 뉴노멀 시대의 교회와 목회 등을 공저했다.

 <고난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서지마 지음 / 260면 / 13000원 / 설교자하우스 / 2022년 8월 25일 발행)

설교자가 반드시 다루어야 할 주제 고난, 청중을 세우는 고난 설교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다!

저자는 고난 설교를 위한 설교학적 대안으로 ‘구속사적 내러티브 설교’를 제안한다. 

본서는 설교자들이 고난 설교를 신학적으로 그리고 설교학적으로 체계 있게 이해하고 또 설교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저자의 학위 논문을 풀어서 단행본으로 엮은 것이다. 단순히 신학적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의 마음에 다가가는 설교가 되도록 설교 전략을 소개한다.

고난이란 주제는 쉽지 않은 주제이며 유쾌한 주제도 아니다. 그럼에도 설교자가 고난은 반드시 다루어야 할 주제이다. 설교자는 청중의 마음에 다가가는 설교가 되도록 설교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고 설명한다.

책에서는 고난에 대한 다양한 신학적 신정론과 그 한계를 논의하고 설교학적 신정론을 구성하여 제안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회에서 선포되고 있는 고난 설교를 분석하여 구속사적 내러티브 설교의 기초 이론을 구성하는 구속사적 해석과 내러티브 설교의 플롯에 대해 살펴보고 설교의 실제를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구속사적 내러티브에 관해 평가한다.

서지마 교수는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의 가슴에 말씀의 불씨가 지펴지고, 강단에서 성도의 마음에 닿는 설교를 하도록 안내하는 좋은 도구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고 말했다.

▒ 저자 소개/ 서지마 교수

서지마 교수
서지마 교수

•고신대학교 국제문화선교학과 학사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학 석사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신학 석사(설교학)
•합동신학대학원대학고 철학박사(설교학) 이수중
•프리토리아 대학교에 유학 철학 박사(설교학) 취득
•학위논문 A Homiletical Strategy for Preaching on Suffering
•현재 부경(부산경남) 설교자하우스 지도교수
•팔송정교회(부산) 부교역자 사역중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