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작은재단 ‘고교 기독동아리 실태조사’ 발표…지역교회와의 연계 필요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 리포트에 따르면, 기독동아리 활성화와 지역교회와의 연계가 비기독교인 청소년과 가나안 청소년을 교회가 다시 품을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 사진은 예수향남기독학교 학생들의 모습으로,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그리고 선생님들까지 다양한 동아리와 목장, 현장체험 등의 모임으로 자연스럽게 뒤섞여 신앙 안에서 교제하는 신앙공동체로 운영되고 있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 리포트에 따르면, 기독동아리 활성화와 지역교회와의 연계가 비기독교인 청소년과 가나안 청소년을 교회가 다시 품을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 사진은 예수향남기독학교 학생들의 모습으로,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그리고 선생님들까지 다양한 동아리와 목장, 현장체험 등의 모임으로 자연스럽게 뒤섞여 신앙 안에서 교제하는 신앙공동체로 운영되고 있다.

기독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 10명 중 8명 이상이 신앙 성장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조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더불어 지역교회와 연계된 기독동아리는 전체의 10곳 중 4곳이 채 되지 않아, 지역교회와의 연계를 통한 활성화 노력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는 10월 26일 홈페이지(www.mhdata.or.kr)를 통해 ‘고등학교 기독동아리 실태’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 리포트는 학원선교단체 ‘더작은재단’(대표:오승환)이 지난 7월 1일부터 20일까지 (주)지앤컴리서치에 의뢰해 좋은교사운동 소속 전국 고등학교 교사 320명과 12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고등학교 기독동아리 실태 조사’의 결과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조사는 학교 안 신앙 생활의 통로이자 지표인 기독동아리 운영 실태 및 영향도 등을 조사‧파악해 교내 신앙 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좋은교사운동 소속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현재 근무하는 학교에 기독동아리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9%가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55%는 ‘없다’고 답했다.

또한 현재 기독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동아리 형태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72%가 ‘자율 동아리’라고 답했다. 또한 자율 동아리의 경우는 정규 동아리에 비해 ‘학생이 주체적으로 설립’한 비율이 78%로, 정규 동아리(29%)보다 2.7배 가량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내에서 신앙생활을 갈망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율 동아리를 설립해 신앙 활동을 하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그리고 기독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의 45%는 ‘자발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기독동아리 가입 이유로는 ‘친구나 선후배의 권유’(41%), ‘선생님의 권유’(12%)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발적으로 기독동아리 활동을 시작한 비율이 고등학교 3학년(48%)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독동아리 학생 구성을 살펴보면, 기독동아리 다수가 기독교 학생만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동아리 전체를 100으로 봤을 때 약 18%가 ‘교회를 나가지 않는 학생’으로 구성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기독동아리 활동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응답자의 7%가 “동아리 활동으로 기독교를 믿게 되었다”고 답했다.<표1>

이와 관련, 목회데이터연구소 측은 “다음세대의 교회 이탈이 증가하고 다음세대 전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7%는 적지 않은 숫자로, 기독동아리 활동이 믿음의 통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왜 기독동아리에 가입해 활동할까?

기독동아리 활동 이유에 대해서는 ‘기도(예배) 드리고 싶어서’가 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찬양/워십하고 싶어서’(36%), ‘친구/선후배와의 친목 도모’(29%), ‘심리적 안정’(2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기독동아리에서 주로 하는 활동에 대한 질문에 ‘기도’(70%)와 ‘예배’(64%)가 주가 되고 있음도 확인됐다. 그 밖에 ‘교제/나눔’(52%)과 ‘행사/봉사’(44%), ‘큐티’(41%), ‘성경공부’(37%)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활동 결과, 참여 학생의 83%가 “기독동아리 활동이 신앙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또 ‘일상생활에도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학생이 전체의 85%에 달했다. 특히 응답자 중 고3의 경우 90%의 응답자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답해, 고3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처한 학생들에게 기독동아리의 도움이 더 크게 느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기독교사들은 기독동아리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을까?

교사 중 54%가 ‘제자훈련 및 성경공부/큐티’를 했다고 응답했으며, ‘활동 프로그램 기획’(37%), ‘지역교회/선교기관과의 연결’(34%), ‘방과후 1:1 멘토링’(32%), ‘봉사활동’(25%), ‘찬양제 등 타학교와 연계 활동’(17%), ‘졸업생 관리’(14%)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독동아리 중 지역사회 교회와 연계되어 있는 비율은 38%로 나타났다.<표2> 연계 교회에서 지원받는 항목으로는 ‘사역자/목회자’(59%), ‘물품/후원금’(49%), ‘활동 프로그램/가이드’, ‘모임장소’(36%), ‘교회에서 기독동아리 홍보’(34%) 등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교회의 지원은 학생 모집과 활동 프로그램, 가이드 지원 등 교사들의 기독동아리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회데이터연구소는 “지역사회 교회와 교내 기독동아리가 연계되는 비율이 더 늘어난다면 기독동아리 운영의 애로사항을 줄이고 활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교회 차원에서도 가나안 학생을 청소년부로 이끌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