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노회장 김미열 목사(사진 왼쪽)가 은퇴 목회자들에게 은급패와 은퇴금을 전하며 축하하고 있다.
강원노회장 김미열 목사(사진 왼쪽)가 은퇴 목회자들에게 은급패와 은퇴금을 전하며 축하하고 있다.

강원노회

강원노회(노회장:김미열 목사)는 9월 26일 원주신일교회에서 제139회 정기노회를 개최하고 강도사인허식 등 회무를 처리했다.

특히 노회원들은 평생 목양과 복음전파에 힘쓰고 은퇴하는 김철환 김상인 송병문 박기군 목사 축하식을 열었다. 김미열 노회장은 노회를 대표해 은퇴 목회자들에게 은퇴패와 은급증서 및 은퇴축하금을 전했다. 또한 노회원들은 총신대법인이사회 감사에 선임된 김미열 목사와 총회세계선교회 부이사장으로 선출된 이정화 목사를 축하하는 시간도 가졌다.

▲강도사인허:김남찬 김병식 이스기야 홍대권 ▲목사이래:최진한(경청) ▲원로목사추대:김철환(동면교회) ▲위임목사청빙:최진한(원주신일교회).

경기동중노회

경기동중노회(노회장:노영상 목사)는 제199회 정기회를 10월 10일 한우리교회에서 갖고 회무를 처리했다. 노회는 이어 11일에 ‘아름다운 동행을 위한 제1회 체육대회’를 충남 공주시 한우리교회 수양관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김시온 ▲강도사인허:이치명 김영석 노대현 송은산 장승기 노응규 방현민 강은성 ▲교회설립:지구촌벧엘교회(조경희 목사) ▲교회가입:섬기는교회(이재국 목사) ▲목사이래:이재국(황해) 김보근(성남).

경동노회 가을정기회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 교회들을 위한 대책이 논의 중이다.
경동노회 가을정기회에서 태풍 힌남노 피해 교회들을 위한 대책이 논의 중이다.

경동노회

경동노회(노회장:장성진 목사)는 제158회 정기회를 10월 4일 영천 신령교회에서 열고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당한 교회들의 구제를 위해 임원회와 사회구제부를 통해 노회 산하 전체 교회들이 참여하여 모금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노회 법인통장을 개설하기로 했으며, 목회자연금 개설은 한 회기 더 연구하기로 했다.'

▲목사안수:박동식 김준표 이동율 ▲강도사인허:황연출 ▲목사은퇴:함정호(상구) ▲목사이래:이기복(대구중).

경서노회가 회무에 앞서 개회예배를 드리고 있다.
경서노회가 회무에 앞서 개회예배를 드리고 있다.

경서노회

경서노회(노회장:안상헌 목사)는 10월 11일 가은제일교회(박영만 목사)에서 제142회 정기회를 열고 제107회 총회 장로부총회장 임영식 장로(아천제일교회)를 비롯해 선출직 당선자들을 축하했다. 또한 부곡교회 김의수 목사의 원로목사 추대와 전상훈 목사의 위임 청원을 허락했다.

경서노회는 이어 이화민 목사 안수 및 김성준씨의 강도사 인허식을 갖고, 지역 복음화에 앞장서기로 다짐했다.

▲원로목사추대:김의수(부곡교회) ▲위임목사청빙:부곡교회(강신근) 무지개교회(전상훈) ▲목사안수:이화민(문경교회) ▲강도사인허:김성준(상주서문교회) ▲장로증원:봉곡(1인) 화산(2인) 신상(1인) 옥산(2인) ▲교회폐쇄:점촌서문.

경청노회

경청노회(노회장:박상호 목사)는 제121회 정기회를 10월 4일 경산 자인교회에서 열고 육동교회 손원욱 목사의 원로목사 추대와 우상욱 목사의 위임목사 청빙의 건을 허락했다. 또한 이명복(예몸) 김규성(더삶) 목사를 전도목사로 파송했다. GMS장로이사로는 김상규 장로를, 총회정책실행위원으로는 김종언 목사를 각각 선임했다.

정년을 맞은 목사의 은퇴식은 본노회에서 시무하는 목사에 한하여 정기노회에서 노회 주관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규칙을 수정했다. 이밖에 노회 목사장로 친선 체육대회를 개최하기로 하고, 600만원을 재정지원하기로 가결했다.

▲목사안수:김동원 김희락 모여호수아 박세호 신재승 문철재 박상욱 ▲강도사인허:김명우 김영중 박정수 서신명 윤영섭 이설희 정승한 ▲목사이래:이정운(경상) 박연득(대경) 우상욱(구미) ▲목사이거:최진환(강원) 우명환(경안).

군산노회

군산노회(노회장:김철호 목사)는 제83회 정기회를 10월 11일 군산 안디옥교회에서 열고 총회총대 선출방식을 기존의 등록제에서 직선제로 변경해 실시하기로 가결했다. 또한 복지부 주관으로 노상길 김정식 김정배 이재영 라종래 김대석 목사의 은퇴식을 거행했다.

▲목사안수:심상근 최영일 최대로 ▲강도사인허:전성현 ▲목사이래:이재준(북전주) 방극철(전서) ▲목사이거:최영일(남중) 윤주남(경기) 최장혁(김제) 도창운(남부산).

남부산동노회

남부산동노회(노회장:정광일 목사)는 제195회기 정기회를 10월 10일 부산중앙교회에서 열고 새광안교회의 장재수 목사의 원로목사 추대의 건과 이남식 목사의 위임목사 청원의 건을 가결했다. 김유현 목사(부산중앙교회) 김진헌 목사(소명교회)에 대한 위임목사 청원도 허락했다.

▲목사안수:김세현 김지형 김찬양 김혜성 박신우 이과원 이재욱 이창민 오현욱 정지수 김우진 김진헌 엄수진 ▲강도사 인허:김민 김성훈 남신광 정지훈 조승제 ▲목사은퇴:최현범(부산중앙).

대구노회

대구노회(노회장:이양수 목사)는 제102회 정기회를 10월 4일과 5일 대구 서현교회에서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강도사인허:서재록 김선준 이주원 김중원 김태은 조사규 ▲목사이래:권오찬 안성은 ▲목사이거:오경제(성남) 윤정혁(황동).

대구수성노회

대구수성노회(노회장:박은제 목사)는 제51회 정기회를 10월 4일 한샘교회에서 열고 제51회 정기회 명부에 실린 수정된 노회 서식들을 앞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목사안수:김수연 조성배 도주찬 손민하 변정식 ▲강도사인허:문대원 김준호 강민우 오종섭 신종철 김웅 백종빈 ▲목사은퇴:황인출 지근철 편은식 ▲목사이래:이지훈(인천) 이정훈(대구) 정학(대구) 김호수(수경) 정기수(성남) 정충웅(남울산) 김승관(대경) ▲목사이거:주진경(남부산) 박상수(진주) 갈신혁(경신) 박인철(경북).

대구중노회

대구중노회(노회장:김진혁 목사)는 제73회 정기회를 10월 4일 대구 남부교회에서 열어 연금위원회의 보고를 받고 한 회기 더 연구하도록 했다. 또한 봉덕교회 박성순 목사와 김태경 목사의 은퇴식을 거행하고, 박성순 목사에 대한 원로목사 추대를 허락했다.

▲목사안수:장해용 ▲강도사인허:김상신 박소명 이해규 ▲목사이래:정호천(전주) 오민수(대경) 최표규(동서울) ▲목사이거:정종문(경상) 한창석(군산남).

대전중부노회장 김충헌 목사(왼쪽 두 번째)와 중진 목회자들이 박노섭 목사(왼쪽 세 번째)를 회원으로 받고 있다.
대전중부노회장 김충헌 목사(왼쪽 두 번째)와 중진 목회자들이 박노섭 목사(왼쪽 세 번째)를 회원으로 받고 있다.

대전중부노회

대전중부노회(노회장:김충헌 목사)는 10월 11일 넘치는교회에서 제141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노회원들은 전 충남노회에 소속했던 박노섭 목사(삼광교회)의 가입(영입) 청원을 허락하고, 박 목사를 환영했다. 박 목사는 노회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한 후 “15년 전 충남노회 서기로 일할 때 대전중부노회와 합병을 추진한 적이 있다. 노회합병은 못했지만 계속 좋은 관계를 이어왔다”며, “이제 대전중부노회에서 오직 목회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노회원들은 노회 탈퇴서를 제출한 주O철 목사에 대해 권징조례를 따라 제명했다. 노회 서기는 주 목사가 노회 탈퇴를 위한 당회록과 공동의회록을 제출하지 않았고, 당회원 김◯석 장로가 교인들의 서명을 받은 ‘노회탈퇴 무효 확인서명서’를 제출해 주 목사를 고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전중부노회는 주 목사의 노회 탈퇴를 불법으로 결론내리고 제명 처리했다.

목양에 힘쓰다가 물러나는 배영걸 김홍태 목사 은퇴예배를 드리고 기념패를 전했다.

▲장로증원:동행교회 서대전중앙교회 ▲교회명칭변경:온전교회(임철현 목사)를 목천서광교회로.

동대구노회

동대구노회(노회장:김정환 목사)는 제75회 정기회를 10월 4일 반야월교회에서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김하슬람 여인덕 유민기 윤주일 오성준 정하원 최진호 ▲강도사인허:김주안 김예찬 남기정 박동명 원종인 이규호 이대은 이덕경 이승복 이한규 이현진 ▲목사이래:강동우(부산) 권사무엘(경청) 김경연(대구중) 김수한(서서울) 류상승(경서) 이석훈(경청) 이범준(경동) 이요한(황동) 제희성(경북) 정민훈(남부산) ▲목사이거:민병춘(경청) 박상훈(뉴질랜드) 박용진(남황동) 이수헌(중부산).

동부산노회

동부산노회(노회장:배영조 목사)는 제195회 정기회를 10월 11일 장전교회에서 열고 ‘부산교도소 섬김의 날’을 제정하여 실시하도록 허락했다. 또한 교회자립위원회 규칙을 수정했으며, 주영교회 남덕모 목사에 대한 위임목사 청빙을 허락했다. 재판국 보고에 따라 새○○교회 이○○ 목사는 면직에 처했다.

▲목사안수:박순영 정전도 김명섭 이성원 ▲강도사인허:강동성 김지강 박종진 노하영 서요셉 김명섭 이성원 ▲목사이거:김현일(남울산).

동전주노회장 진상욱 목사가 총회회록서기로 선출된 한기영 목사에게 축하패를 전달하고 있다.
동전주노회장 진상욱 목사가 총회회록서기로 선출된 한기영 목사에게 축하패를 전달하고 있다.

동전주노회

동전주노회(노회장:진상욱 목사)는 제95회 정기회를 10월 11일 전주창대교회에서 열고 제107회 총회에서 회록서기로 선출된 한기영 목사(전주은강교회)를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무 중 노회장 진상욱 목사는 한기영 목사에게 축하패를 전달하면서, 총회 임원으로서 선한 열매들을 거두어 총회 발전에 기여하고 동전주노회의 명예를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한기영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노회원들의 지지와 성원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따라 맡은 직책을 열심히 수행하고, 전국교회의 유익을 도모하는 역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목사안수:반정진 ▲목사은퇴:이우성 최병국 ▲목사이래:강병인(북전주) 유진수(서울북) 한성덕(북전주) 신용채(전북) ▲목사이거:장호철(동평양) 정유민(김제) 김승기(의산).

목포서노회

목포서노회(노회장:유면 목사)는 제134회 정기회를 10월 11일 목포 상리교회에서 열어 상비부 조직 조정의 건을 처리하고, 회계기간을 3월 정기노회 종료일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목사안수:주현석.

목포제일노회

목포제일노회(노회장:이동식 목사)는 제113회 10월 정기회를 10월 3일 새목포제일교회에서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전기준 김용완 김영휘 장용준.

GMS이사장으로 선출된 박재신 목사가 북전주노회 가을정기회에서 선교비전을 밝히는 모습.
GMS이사장으로 선출된 박재신 목사가 북전주노회 가을정기회에서 선교비전을 밝히는 모습.

북전주노회

북전주노회(노회장:홍성인 목사)는 제94회 정기회를 10월 11일 완주 봉동중앙교회에서 열고 총회세계선교회(GMS) 이사장으로 선출된 박재신 목사(전주 양정교회)를 축하하는 순서를 마련했다.

홍성인 목사 사회로 진행된 축하순서에서 증경노회장 이병선 목사와 이화평 목사는 각각 축사와 격려사를 통해 오랜 세월 양정교회에서 선교 중심의 목회를 추구하고, 노회 안에도 선교동력을 활발하게 일으킨 박재신 목사가 GMS를 통해 더욱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것을 기대했다. 

박재신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노회의 전폭적인 지원에 고마움을 표하면서 “GMS가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잘 적응해 세계선교 무대에서 더욱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이끌어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회무에서는 둔산교회 강원호 장로의 복직으로 당회조직이 이루어지고, 11월 19일 이성진 목사 위임식도 진행될 예정인 것을 확인했다.

▲목사안수:나종국 노창희 홍다니엘 ▲강도사인허:신요한 박성현 ▲목사이래:박상만(군산남) 방경만(서전주) ▲목사이거:한성덕(동전주) 강병인(동전주) 이재준(군산).

빛고을노회

빛고을노회(노회장:김남호 목사)는 제44회 2차 임시회를 10월 4일 광주양림교회에서 열고 광주그교회(전의진 목사)의 설립을 허락했다.

▲목사안수:박규성 ▲강도사인허:권시종 임재은 ▲목사이거:박성민 목사(순천).

서부산노회

서부산노회(노회장:김수철 목사)는 제195회 정기회를 10월 10일과 11일 북정한일교회에서 열고 서부산노회 내 학생 12명에게 송계재단 장학금을 수여했다. 또한 사회사업부 주관으로 재송초등학교 결식아동 조식제공 사업을 위해 월드비전에 후원금 400만원을 전달했다.

▲강도사인허:김백수 이인호 정일영 최동권 박충헌.

서서울노회

서서울노회(노회장:천세봉 목사)는 10월 4일 능곡중앙교회(천세봉 목사)에서 제82회 정기회를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이래:장수훈(평안) 최정호(서울남) 박민우(경기수원) ▲목사이거:민상덕(서울강서) 박재석(부천) ▲목사안수:김재정(원당) 김경석(문화촌제일) 오신혁(방주) ▲강도사인허 : 공태성(참기쁨) 이동현(평화) 정창수(새비전).

서수원노회

서수원노회(노회장:이효남 목사)는 제64회 정기회를 10월 10일 영화교회에서 갖고 회무를 처리했다.

▲목사안수:옥재호 ▲강도사인허:원종찬 양정훈 ▲원로목사:조시현 목사(화산교회).

서중노회

서중노회(노회장:송성달 목사) 제35회 정기회가 10월 11일 대석교회(이억주 목사)에서 열려 회무를 처리했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이영민 장로(창동중앙교회)를 총회선거관리위원 후보로 추천키로 결의했다. 또 복지위원회(위원장:이근재 목사)의 보고를 받아 복지기금 시행규칙을 제정했다. 복지기금 시행규칙은 노회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을 관장하며 노회원의 은퇴 위로식과 은급비에 관한 사항을 담았다.

▲목사안수:김민수, 문준섭, 홍한빛, 권영성 ▲강도사 인허:민유준, 임성규, 정에녹, 이승필, 최상민

제107회 총회 부서기로 당선한 김한욱 목사가 소래노회 정기회에서 노회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다.
제107회 총회 부서기로 당선한 김한욱 목사가 소래노회 정기회에서 노회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다.

소래노회

소래노회(노회장:김성근 목사)는 10월 13일 수원명성교회(안중훈 목사)에서 제203회 정기회를 열고 제107회 총회 부서기로 당선한 김한욱 목사(새안양교회)를 축하했다. 또한 더좋은교회(이용우 목사)의 가입 청원을 허락했으며, 11월 7일 교역자 수련회 등의 보고를 받았다.

한편 서울서시찰 분립을 허락하고, 분립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어 조성공 목사 안수 및 이명근, 한경태, 김영찬씨의 강도사 인허식을 갖고, 목회 사역에 앞장서기로 다짐했다.

▲교회가입:더좋은교회(이용우 목사) ▲위임목사청빙:김포사랑스러운교회(최종일) 수원사랑스러운교회(최봉진) ▲목사이거:배길호(전남) ▲목사안수:조성공(목동제일교회) ▲강도사인허:한경태(김포사랑스러운교회) 김영찬(한우리교회) 이명근(주는교회) ▲장로증원:목동제일(8인) 한우리(3인).

수도노회 총대들이 노회분립 문제들 두고 발언권을 요청하고 있다.
수도노회 총대들이 노회분립 문제들 두고 발언권을 요청하고 있다.

수도노회

수도노회(노회장:박권익 목사)는 제102회 정기회를 10월 11일 비전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는 개회 직후부터 노회분립 여부를 두고 찬성 측과 반대 측의 격론이 벌여졌다. 장시간 논쟁 끝에 채이석 목사가 “노회분립 헌의안을 반려하고 종전대로 하기로” 동의했고, 박권익 노회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며 가결한 후 폐회했다.

하지만 노회분립 찬성 측 회원들은 “임사부에서 보고도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결의를 할 수 있냐. 이것은 억지다”라며, 반발했다. 이에 따라 수도노회 내 노회분립 논쟁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목사안수:장순택 이모세 이정현 이혜성 이시영 김영빈 윤요한 유병익 김영무 ▲강도사인허:문동현 최문걸 하정훈 김번성 김준수 황우림 서근빈 김윤수 이지현 양정규 ▲원로목사:남창우 목사(장충교회) ▲목사위임:장채찬 주성진 ▲목사이래:김규섭(서울한동) 장재찬(남부산동) 주성진(동서울) 이성준(동서울) ▲목사이거:김덕용(동한서) 송정섭(성남).

순천노회

순천노회(노회장:박선홍 목사)는 제146회 가을정기회를 10월 11일 광양읍교회에서 열고 노회 설립 100주년 특별사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 박선홍 문성식 장기주 하정오 김만호 류종성(이상 목사) 유봉환 장로를 선정했다.

기념사업으로는 역사자료 전시회, 100년사 편찬, 호남지역 성지순례 겸 노회원 단합회, 100주년 감사예배, 체육대회, 웅동교회 사적지 지정 감사예배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화해위원회를 조직하기로 하고, 위원으로는 김택근 장기주 이충호 정현덕 하정오 김원영(이상 목사) 이창휴 송하정 임흥주(이상 장로)씨를 선임했다.

▲목사안수:이학노 이바다 윤병제.

전북남노회

전북남노회(노회장:임철제 목사)는 제74회 가을정기회를 10월 11일 정읍 정산교회에서 열고 경안교회 수습을 위한 5인 위원회를 구성했다. 또한 예배당 건축 중인 정산교회를 위해 노회 소속 교회들이 한 주간 특별헌금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호남교회의 설립을 허락했다.

▲목사이래:박정철(남중).

기독신문 사장으로 선출된 태준호 장로가 전서노회 가을정기회에서 노회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기독신문 사장으로 선출된 태준호 장로가 전서노회 가을정기회에서 노회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전서노회

전서노회(노회장:류병택 목사)는 제111회 정기회를 10월 11일 부안읍교회에서 열고 제107회 총회에서 기독신문 사장으로 선출된 태준호 장로(정읍 태인교회)를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무 중 총회보고를 통해 태준호 장로의 기독신문 사장 당선소식을 접한 노회원들은 앞으로 기독신문이 정론지로서 총회와 한국교회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온전히 감당할 수 있도록, 태 장로가 사장으로서 직무를 잘 수행하기를 축복했다.

태준호 장로도 노회의 물심양면 성원에 깊이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면서, 기독신문이 위기상황을 돌파하고 탄탄한 경영기반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노회

제주노회(노회장:이수철 목사)는 제113회 정기회를 10월 4일 새서귀포교회에서 열어 총회수양관건축위원회를 조직하고 위원장으로 김경태 목사(제주동산교회)를 선임했다. 위원으로는 김종철 김태희 이수덕 이수철 김성욱(이상 목사) 오용태 한복용(이상 장로)씨를 임명했다.

또한 대사회대응위원회를 조직하고 김태희 목사(제주와흘교회)를 위원장으로 선임했으며, 위원으로는 우광일 심재하 김태수 반승현(이상 목사) 오용태 송창선(이상 장로)씨를 임명했다.

▲강도사인허:문요셉 ▲목사이래:정연수(함동).

평서노회

평서노회(노회장:방병진 목사)는 제176회 정기회를 10월 11일 산성교회(조항대 목사)에서 열고, 원로목사 추대, 강도사 인허 등 안건을 처리했다. 올해 평서노회 100주년 기념사업으로는 종교개혁지 순례, 100년사 발간, 100주년 기념 선교사 파송 등을 진행키로 했다.

▲목사이래:김태욱(평남) ▲목사이거:안민호(동한서) ▲원로목사추대:조종제(성문교회) ▲강도사인허:백주호 윤선교 ▲장로증원:동산(3인) 주다산(9인) 효신(2인).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