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7회 총회가 개회했다. 부디 창조적인 총회로 기록되기를 바란다. 그런데 이번 총회에 올라온 헌의안에 지난해에도 지적한 문제가 또 올라와 있었다. 그것은 시행한지 1년도 되지 않은 제도나 기구를 폐지 또는 환원하자는 주장이다.

어떤 법이나 제도든지 완벽한 것도 없고 완전하게 잘못된 것도 없을 것이다. 문제는 운용이다. 그것을 시행하고 운용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도 있다. 그런데 한 번도 시행하지 못한 채 폐지 등의 논의를 하자는 것은 총회결의를 가볍게 여기는 것이 아닐까 싶다. 제도나 법 자체를 바꾸기보다 보완하면서 정착시켜 가야 하지 않을까?

총회는 총신대 운영이사회를 폐지하고 법인이사를 30명으로 증원하자고 결의했다. 그러나 법인이사회는 총회결의를 이행하지 않았다. 명백하게 법인이사회가 책임질 일이다. 그렇다고 다시 운영이사회 복원 주장이 나오는 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 어떻게 하든 법인이사회가 총회결의를 이행하도록 강력하게 조치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또 하나의 핫이슈가 생겼다. 총무 및 사무총장 제도다.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 사무총장 제도를 도입했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처음 시행하는 것이니 왜 문제가 없겠는가? 그런데 이제 2년차에 다시 제도를 바꾸자는 헌의가 올라왔다. 이해는 가지만 마치 총무와 사무총장의 다툼처럼 보여 안타깝기도 하다. 그러나 문제가 생겼다고 다시 뒤집는 것이 옳은 것일까? 부작용이 발생하면 바로 잡으며 발전시켜 제대로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한 텀이 끝나기 전에 뒤집자는 주장은 너무 가벼워보인다. 그리고 이를 둘러싼 문제의 핵심은 제도가 아니라 사람일 수 있다.

물론 분명하게 잘못된 것이 있다면 빠르게 환원하고 고쳐야 할 것이다. 그러나 발전적인 상상력과 개선 방안을 계속 키워가지 않는 한 총회에 내일이 없고 희망도 없지 않겠는가. 아울러 급조한 나머지 다시 뒤집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한 의사결정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