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맡겨 도약 꾀하게 해야

기독신문구조조정위원회가 안건을 논의 중이다.

기독신문사가 이사회와 직원들의 자구 노력으로 재정 난관을 극복해가는 가운데, 제106회 총회에서 조직된 기독신문구조조정위원회(이하 구조위) 활동은 제107회 총회에서 보고와 함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구조위는 한 회기 활동을 통해 정관 개정, 신문사 제호 변경, 구독료 인상 등을 구조조정 방안으로 제시하고, 이를 기독신문사 이사회로 보내 처리를 요청했다. 그러나 기독신문사는 8월 4일 이사회에서 구조위의 구조조정안을 받지 않기로 결의했다. 일련의 과정과 구조조정안이 월권 또는 중대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사회에서는 구조위의 구조조정안은 이사회에서 처리해서는 안 되고, 제107회 총회에 보고할 사안이라는 지적과 함께 구조위의 명칭, 위원 구성, 보선 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직제개편 등이 포함된 정관개정을 할 경우 신임 이사회와 사장의 역할이 없어진다는 우려도 나왔다.
이사회의 결의 이후 구조위는 전격적으로 기독신문사 폐간을 제107회 총회에 청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미 기독신문은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이 된 상태라 폐간 청원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기독신문사 정직원은 제105회 총회 당시 22명에서, 현재는 16명으로 대폭 줄었다. 이번 회기만 해도 퇴직한 직원이 4명이나 된다. 거기에 지난 회기 감사부 특별감사를 통해 직원들의 급여가 연봉 기준 20%나 삭감한 상황으로, 구조위의 갑작스런 폐간 청원을 받기보다는 기독신문사가 자구 노력을 계속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