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철 목사
총회사무총장·임마누엘교회

지난주 서울시 직원들이 총회회관을 방문해서 7월 16일 열린 서울퀴어문화축제와 더불어 서울퀴어문화축제준비위원회의 법인 설립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말했다. 답답한 마음에 신앙의 양심으로 강하게 설명했다. 최근 원숭이 두창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WHO는 긴급회의를 소집해서 논의를 하고, 8월 전후로 코로나19 재확산의 전망도 있어 수천명이 모이는 서울퀴어문화축제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만명이 넘게 모인 가운데 다시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가 열렸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어긋날 뿐 아니라, 과도한 노출 등으로 불쾌감을 주는 대규모 동성애 행사가 벌어진 것이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집회는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라고 설명하면서 시장의 입장만을 대변하며 교계의 이해만을 구하고 있다. 그러나 해명만이 능사가 아니다.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은 보다 실제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오세훈 시장은 지방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동성애를 반대한다고 밝혔고,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도 같은 입장을 취했다. 그렇다면 오세훈 시장이 ‘서울광장 사용이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라는 해명만 할 게 아니라, 조례 개정에 나서길 기대한다.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6조 사용신고 수리를 살펴보면 ‘시장은 사용신고가 있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수리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다. 다만 ‘광장의 조성과 목적에 위배되거나 다른 법령 등에 따라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사용신고를 수리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는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를 개최하는 것이 광장 조성 및 사용 목적에 위배되는 게 아닌지 면밀히 살펴야 했고, 나아가 사용 승인에 대해 신중하게 판단했어야 했다.

지난주 총회 방문 당시 서울시 관계자는 민주당이 서울시의회에서 다수당이던 2010년에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개정됐다고 밝혔다. 그래서 서울광장 사용을 승인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반대가 되었다.

현재 서울시의회는 전체 의원 102명 중 국민의힘이 76석으로 더불어민주당보다 2배 이상 의석이 많은 압도적인 다수당이다. 따라서 오세훈 시장과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의 의지에 따라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제로 되돌릴 수 있다.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제로 바꾸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동시에 사용 규정을 강화해 건전한 행사만 개최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오세훈 시장과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은 국가의 미래와 가정의 안정을 위해 서울광장 사용 조례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

여기에 서울퀴어문화축제준비위원회의 법인화도 우려스럽다. 서울시는 법인 설립을 불허했으나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서 인용 결정을 하면서 서울시가 패소한 상태다. 서울퀴어문화축제준비위원회의 법인 설립이 허가되면 서울시가 동성애 축제 등에 경제적 지원을 할 수도 있는 여지가 생긴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에서도 동성애 동조 분위기가 확산되는 모양새다. 이 땅에 복음을 전파했던 유럽과 미국 교회들은 동성애를 인정하면서 무너져갔다. 한국교회가 유럽과 미국 교회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그 시작은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제로 바꾸는 것이고, 서울퀴어문화축제준비위원회의 법인 설립을 막는 것이다. 한국교회가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을 향해 강력한 요구를 해야 할 시점이 됐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