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대면 콘퍼런스 6/27~28 소망수양관에서 개최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는 부모(가정)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목회 모델을 연구하고, 한국교회의 목회 상황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개발한다.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는 부모(가정)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목회 모델을 연구하고, 한국교회의 목회 상황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개발한다.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는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소장 박상진 교수, 장신대)가 2022년 6월 27일(월) ~28일(화)간 소망수양관(경기 광주)에서 5차 유바디 콘퍼런스를 연다.

● 온세대가 함께 성장하는 한국형 교육목회 모델 ‘유바디’를 만난다!

이번 유바디 콘퍼런스는 이틀 동안 대면 강의로 이루어지며, 유바디의 모든 것을 소개하고 전수한다.

첫째 날은 기초를 놓는 날로, 박상진 교수의 저서 <유바디 교육목회>를 중심으로 유바디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주제 강의), 기독학부모운동본부 도혜연 목사의 가정예배 전문 프로그램 <맛있는 가정예배>를 특강으로 전한다. 그리고 가정 신앙활동 프로그램 <가정예전>, 유바디의 핵심 교재인 부모품과 부모품+ 시리즈를 소개하고 직접 활용해 보는 워크숍을 진행한다.

둘째 날은 현장의 날로 유바디 전체 교육과정 소개, 참여 방법 안내, 콘텐츠 활용을 위한 플랫폼 소개, 및 교회 사례발표 및 질의응답과 토론으로 꾸며진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가 뜻깊은 것은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와 컨설팅 협약을 맺고 유바디 모델을 처음부터 함께 접목한 교회 중 한 곳인 부여중앙성결교회의 사례발표를 한다는 점이다. 추가로 유바디 적용 사례로 영세교회와 높은뜻푸른교회 또한 사례발표 교회로 참여한다.

콘퍼런스를 마친 후에는 실제로 유바디를 접목하기를 원하거나, 더 깊은 관심 있는 담임목사들을 대상으로 더욱 실제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구체적인 협력의 길을 모색하는 “담임목사 초청 간담회”도 진행된다.

●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 란?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는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가 창립 15주년을 맞아 병설 형태로 설립한 교육목회 전문 연구소이자 교육목회 선교단체이다.

‘유바디’는 유니게-바울-디모데의 첫 글자를 모아 만든 이름인데, 디모데후서 1장 5~6절 말씀에 기초한다. 가정을 상징하는 유니게, 교회를 상징하는 바울이 함께 다음 세대인 디모데를 양육하는 성경 이야기를 교회교육 및 교육목회의 원형 모델로 삼는다. 그리고 하나님의 교육이 가득한 세상을 꿈꾸며 교회-가정-학업을 연계하는 기독교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비전을 공유한다.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는 부모(가정) 중심 교육목회 모델 ‘유바디’를 한국교회에 소개하고 접목하는 교육목회 선교 사역에 집중한다.

● 개발된 교육과정과 다양한 콘텐츠를 온라인 플랫폼 통해 공유한다.

유바디교육목회연구소는 보다 효과적으로 한국교회를 섬기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을 핵심 정책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유바디의 모든 콘텐츠는 플랫폼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외국의 배경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이나 콘텐츠와 달리, 유바디는 처음부터 한국교회의 목회 상황과 현장을 연구했고 현장 사역자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교육과정과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가 다음세대 회복과 성장, 미래의 지속가능성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유바디 플랫폼은 웹과 앱으로 구성된다. 웹 플랫폼인 홈페이지(www.ubody.kr)는 유바디 소개와 함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콘텐츠 사용에 초점을 두는 앱도 있는데 스토어에서 “유바디”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부모품>과 <부모품+> 교재 개발 중

유바디의 핵심 교재는 부모 소그룹을 위한 성경묵상나눔 교재 <부모품> 시리즈와 심화주제를 다루는 주제별 성경공부 교재 <부모품+> 시리즈가 있다. <부모품>과 <부모품+> 시리즈는 둘을 합하여 1년 8개월 분량(32과)으로 총 12년 분량이다.

<부모품> 시리즈는 성경을 바탕으로 성경적 부모를 묵상하고 나누는 교재다. 구약과 신약 성경 권별로 구성되며, 현재 구약 창세기 1/2권, 복음서 1/2권이 개발돼 있다.

<부모품+> 시리즈에는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의 대표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기독학부모교실> 부모소그룹에서 사용하도록 만든 “나는 기독학부모입니다” 교재가 있다. 신앙과 학업을 연계하는 성경적 교육관 교재 “하공이”(하나님 앞에서 공부하는 아이)와 “하나님의 학습법”이 개발 중이다. 부모의 발달단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모발달 시리즈도 개발 예정 중이다. 여기에 가정신앙교육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유바디 가정예전”도 개발 완료돼 플랫폼에 준비되고 있다.

● 콘퍼런스 등록 및 접수방법은?

다음세대 위기의 시대, 미래교회 미래목회의 부모 중심의 한국형 새로운 교육목회 모델 ‘유바디’를 소개하는 콘퍼런스에 등록은 홈페이지(www.ubody.kr)를 통해 개인별로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02-6458-3456(유바디 담당)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