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와 돈-전 세계적 현실과 도전>
(김진봉, 마이클 G. 디스테파노 외 3명/두란노)

<선교와 돈-전 세계적 현실과 도전>은 지난해 11월 평창에서 열린 제6회 한국글로벌선교지도자포럼(KGMLF) 발제와 논찬, 간증, 성경강해 등을 모은 책이다. 조나단 봉크와 넬슨 제닝스 박사를 비롯한 해외 복음주의권 학자들과 김진봉 선교사(GMS·KGMLF 코디네이터),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 등 한국 선교사와 목회자 등 총 54명이 공동저자로, 온전함, 존속 가능성, 책무성에 기초해 ‘선교와 돈’을 다뤘다.

선교에 있어 돈은 사역을 존속시키는 수단이자, 사역자의 성실성과 책임감을 감염시킬 수 있는 교활한 윤리적 바이러스를 수반한다는 점에서 감당하기에 어려운 도전이다. 책에서는 개인 차원에서나 조직 차원에서 돈과의 관계를 재평가할 것을 요구하면서 독특한 수준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공한다. 특별히 책에 실린 글로벌 사례 연구, 워크숍, 간증 등은 ‘재정 신학과 실천의 불일치’ ‘환경에 대한 청지기 정신’ ‘지역 사회 개발 및 비즈니스 선교’ ‘동원, 기금 마련 관행 및 ‘믿음 재정’’ ‘단기선교, 후원, 의존성 문제’ ‘권력의 역동성과 구조적 불의’ 등과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다.

넬슨 제닝스 박사는 “이 논문집은 안이한 답변이나 틀에 박힌 해결책을 내지 않는다. 기금 마련, 선교학교 등이 기관 후원과 운영, 재정 관리, 사회구조적 정의, 환경 영향, 문화적 가치 등에 대해 선교사와 선교사를 파송하는 이들, 선교사를 받아들이는 이들이 보다 적절하고 구체적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돕고자 한다”며 책을 추천했다.
조준영 기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