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시행된다.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직이 국가 발전과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을 연구하고 시행하는 자리라면, 지방자치단체장과 시도의회의원들은 우리 가계의 살림살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업을 결정하고 추진하는 사람들이다. 어떻게 보면 지역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교회의 전도와 선교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지방자치단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교회는 오랫동안 교회의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는 포괄적차별금지법, 학생인권조례,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 국가인권기본법, 사립학교법 제·개정을 강력하게 반대해왔다. 이러한 법제정 여하에 따라 교회가 본연의 사명을 다하는데 큰 걸림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전국에 17석이 있는 교육감이 다음세대 교육에 끼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어서 교회가 주목하고 있다. 교육감이 어떤 성향의 사람이 되느냐에 따라 기독교 사립학교나 대안학교의 자율성을 얼마나 인정할 것인지, 동성애나 학생 인권에 대한 허용은 어느 정도할 것인지 등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기에 교계단체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마다 공명선거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기독교윤리실천은 소모임에서 선거와 후보 및 정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되도록 기도하며, 투표에 꼭 참여하자고 독려하고 있다. 성산생명윤리연구소는 생명윤리 의식을 바르게 가지고 있는 투표자를 선택하자고 요청하고 있으며, 기독교교육단체들은 학교 교육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기독교계 학교들이 설립 목적에 따라 기독교적 가치관을 담은 교육을 펼칠 수 있도록 독려할 교육감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부는 지방선거 당일을 공휴일로 정해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우리는 교회를 보호하고 다음세대에게 건전한 미래를 물려줘야 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투표에 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