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호 목사의 마태복음 주해서, 하나님 나라 왕들의 행진 시작!

저자 이석호 목사의 책 <하나님 나라 왕들의 행진곡>은 마태복음 주해서로, 마태복음에 나타난 ‘섬기는 왕’(Servant Kingship)이란 주제를 전체적으로 아우른다. 저자는 마태복음의 구조분석을 통해 이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상을 본문의 주석을 통해 철저하게 증명해 낸다. 

● 하나님 나라 위한 성도의 사명 있어
만일 천국이 죽어서 가는 곳이고 하나님이 성도를 그 천국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왜 하나님은 예수를 믿는 즉시 천국으로 데려가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이 땅에서의 사명이 있기 때문이다.

●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이 주신 왕권!
창세기 1:26과 1:28에서는 하나님 형상이 통치권과 관련돼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은 천하 만물에 대한 왕권을 의미한다. 또한 지상 명령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역할을 분명하게 규정하고 있다.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은 정치적 ‧ 군사적인 왕이 아니었고, 자신의 고난과 죽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기초를 놓으셨다. 이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주도할 주역은 모든 민족 가운데 흩어져 있는 예수의 제자들이다.

이석호 목사는 본서를 통해 마태복음을 주해하면서,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나님 나라 왕들의 준비와 훈련 그리고 파송으로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궁극적인 완성에 관해 다룬다.

● 하나님 나라 위한 유익한 길잡이
<하나님 나라 왕들의 행진곡>은 마태복음을 크게 5부로 나누고 각 단락을 다시 이야기 담화 부분과 강화 부분으로 구분해,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한 왕의 수난 · 죽음 그리고 부활로 독자들을 이끌어 간다. 

본서는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깊이 있으면서도 명료하게 현대 성도의 윤리와 적용도 놓치지 않고 다루고 있다. 이석호 목사는 “거짓의 영은 우리로 하여금 교회와 세상에서 경건의 능력이 부재한 경건의 모양만 갖고 살도록 유혹한다”며 “하나님은 우리를 ‘나의 대리 통치자들’로 불러주시면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도록 촉구하신다”고 말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를 넓혀갈 수 있는 담대함”이라고 밝힌다.

● 학문 연구와 목회 현장 경험이 만난 결실
<하나님 나라 왕들의 행진곡>은 깊이 있으면서도 간결한 주해 그리고 적실성 있는 적용까지 삼박자를 갖춘 해설집이다. 저자의 오랜 학문적 연구와 목회 현장의 경험이 만나 결실로 탄생된 본서는 목회자와 신학생뿐만 아니라 개인 묵상을 하고자 하는 모든 성도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이석호 목사 신/간/소/개]

<룻기 산책: 우연을 가장한 하나님의 필연>
이석호 지음 / 토브(2021)

고난의 때, 하나님의 큰 은혜와 필연이 성도에게 소망을 전한다. 성도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굴레를 벗어나기를 하나님께 간절히 구한다. 그런 의미에서 성경 속 룻기는 우연을 가장한 하나님의 필연적인 간섭과 은혜를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있는 이야기이다.

하나님은 룻으로 하여금 힘든 이삭줍기를 계속하도록 한다. 우연히 이삭줍기를 위해 찾아간 밭이 보아스의 밭이었다. 보아스는 우연히 자기 밭을 방문하였다가 룻을 만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우연은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텅 빈 나오미를 풍성으로 채우시기 위한 하나님의 필연적인 간섭으로 드러나게 된다. 성도는 평범한 일상, 반복되는 고역의 시간 때문에 종종 소망을 잊게 된다. 하지만 평범한 일상이 우연이 아닌 하나님의 필연을 깨닫게 될 때, 성도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소망을 품게 된다. 이 책은 성도의 평범한 일상들 속에서 하나님의 필연적 간섭을 깨닫고 주님이 주시는 소망을 알게 할 것이다. 
 

▒ 저자 소개/ 이석호 목사

이석호 목사
이석호 목사

의욕을 상실한 자들에게 꿈을 주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는 목회자. 제자의 삶을 사는 영적인 거장들을 세우는 데 목적을 두고 온전하게 세워진 교회가 하나님 나라 운동을 주도하길 소망하는 목자다.

한국성서대학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과 선교대학원을 졸업하고, 캐나다 트리니티 대학교(Trinity Western University)에서 마가복음으로 신학석사를 받았으며, 남아공 프레토리아 대학(Pretoria University)에서 마가복음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부산 대청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룻기 산책>(2021, 토브), <하나님 나라 왕들의 행진곡>(2013, 킹덤북스), <마가복음 산책><2006, 이레서원) 외 다수의 저서가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