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먹을거리는 태양과 바람 그리고 땅, 구름들이 이루어낸 교향곡입니다.

아름다운 색깔, 향, 맛은 인체 오장육부의 기능을 더해주고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일찍이 중국의 고서 <황제내경>에서는 맛과 인체 장기의 연관성을 밝혀, 몸의 균형을 도와 질병을 치유하는 길을 열었습니다. 서양영양학은 색깔마다 각각 다른 기능으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고, 성경에서는 식물의 향 또한 치료의 힘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환난의 때에 질병이 만연하여 고통 속에 있는 백성들에게 치료약으로 유향을 제시한 것입니다.(렘 8:22, 46:11)
유향은 식물이 해충이나 천적을 방어하기 위해 스스로 분비하는 유기 화학물질인데, 분자량이 작아서 인체에 쉽게 흡수되어 항균·항염증 작용을 할뿐만 아니라 우울증 개선과 통증에 진정효과를 지닌 것으로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몸을 치유하는 음식은 자연이 주는 것들입니다. 우리가 텃밭을 가꾸면서 사랑의 마음으로 식물과 대화를 나눈다면 식물은 우리의 마음과 교감하며 진동수가 높아집니다. 진동수가 높다는 것은 에너지가 높다는 의미입니다. 이 재료로 식탁을 차린다면 고에너지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랑으로 조리한 음식은 에너지를 더 증폭시킵니다.

저는 누군가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 때면 그 마음을 전하고 싶어서 요리를 합니다. 요리를 하면서 식재료에게 “내가 사랑하는 이에게 가서 생명이 되어줘”라고 부탁합니다. 요리하는 자의 마음은 음식에 영향을 주며, 그 음식을 섭취하는 이의 세포에 전달되어집니다. 요리를 먹는 분은 제게 ‘사랑을 먹었다’고 표현합니다. 이 같은 사랑과 감사의 마음은 생화학적인 반응으로 강한 에너지가 되어 생명력을 올려줍니다.

제게는 하나님이 부여하신 생명을 지키고 풍성케 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그 생명은 인체 미생물과 지구 환경까지도 포함합니다. 저의 식이철학은 바로 이 사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즉 식재료 전체를 사용하여 영양소를 보존하고, 지역 내에서 생산된 식재료 구매와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탄소발자국을 줄임으로 지구공동체의 생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현미쿠키

재료:멥쌀현미가루 500g, 이스트 2작은술, 올리브오일 100ml, 검은깨 1/2컵, 땅콩 1/2컵, 해바라기씨 한1/2컵, 바나나 3개, 원당 3큰 술, 소금 2작은술, 카카오매스

만들기
1. 섭씨 40도의 물 한 컵에 이스트와 원당 1큰 술을 넣어 녹여 놓는다.
2. 깨와 땅콩을 분쇄기에 갈아둔다.
3. 볼에 바나나를 으깬 후 현미가루와 (1), (2), 해바라기, 원당, 올리브유, 소금을 넣고 되직하게 반죽하여 젖은 행주로 덮어 따뜻한 곳에 40분 정도 둔다.
4. 동그랗게 빚어 납작하게 손바닥으로 누른 후 카카오매스를 박고 오븐팬에 놓는다.
5. 190도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끝>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