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갑상선의 역할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발생하면 호르몬의 부족으로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생겨 몸이 붓고 피곤함을 느끼게 되며, 호르몬의 분비가 많은 갑상선기능 항진증의 경우에는 체중이 줄고 식욕부진 무기력감 근력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로 만든 오분도미김밥.
갑상선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로 만든 오분도미김밥.

요오드(Iodine)는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갑상선 항진증은 요오드 섭취를 최소화해야 하며, 고칼로리 식사요법으로 견과류 두부요리 볶은야채 과일을 섭취하길 권합니다. 반면 갑상선 저하증은 요오드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으며, 저칼로리 식단이면서 포만감을 주는 생야채 볶은곡식 유정란이 좋습니다. 요오드는 해초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시모토갑상선염, 그레이브스병, 갑상선암의 경우에는 면역에 관련된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셀레늄, 아연, 오메가3, 비타민D가 대표적으로 면역균형에 관계된 영양소입니다.

갑상선암으로 수술을 하게 되면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혈중 칼슘 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은 케일, 근대, 콩요쿠르트, 무말랭이, 토란대나물, 종실류, 멸치, 석류, 귤, 녹색 채소가 도움이 됩니다. 칼슘은 비타민C와 비타민D가 많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흡수력이 높아집니다. 케일이나 근대 한줌을 한입 크기로 썰어서 레몬즙 4큰술, 생수 100ml를 넣고 믹서에 갈아서 드시길 권합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오후에는 레몬꿀차나 생강꿀차가 피로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과 생강은 혈당을 낮추는 식품이므로 혈당지수가 높은 꿀과 함께 섭취해도 혈당이 위험하게 오르진 않습니다. 피해야 할 것은 불소가 들어있는 치약,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키는 플라스틱 제품, 방부제, 제초제에 노출된 식품,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탄산음료, 당지수가 높은 정제밀가루 등입니다.

▒양송이 밤 조림

재료:오분도미쌀 1공기, 우엉 1/2대, 무 200g, 비트 100g, 당근 200g, 깻잎 10장, 유정란 3개, 시금치 200g, 김 10장, 생강가루 약간

만들기
1. 무와 비트는 하루 전에 소금, 설탕, 식초에 절여 놓는다.(소금:설탕:식초=1:5:6)
2. 오분도미는 전날 불려서, 현미밥 할 때보다 물을 덜 넣고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3. 시금치는 찜기에 살짝 쪄서 마늘, 소금, 참기름으로 간을 한다.
4. 우엉은 채를 썰어서 간장, 조청, 생강가루를 넣고 졸인다.
5. 당근은 채를 썰어서 약간의 소금을 넣고 기름에 살짝 볶는다.
6. 계란은 소금을 넣고 풀어서 지단을 부친 후 길게 자른다.
7. 김은 앞뒤로 살짝 굽는다.
8. 밥에 소금, 참기름으로 간을 하고 조금 식힌다.
9. 김 위에 밥을 펼친 후 깻잎을 깔고 모든 재료를 넣고 김밥을 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