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난소암의 원인은 여성 몸에서 과배란이 난소의 상피세포 손상을 일으키고, 이것이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석면, 환경유해물질, 고단백, 고지방 섭취도 발생위험을 높입니다.

폐경기 이후 50~70대에 발병률이 높으며 항암제가 잘 듣는 암이기에 항암치료와 식사요법을 병행하면 좋은 결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난소암의 식사요법에는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주는 십자화과 채소와 아마씨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 외 생강, 강황, 마늘, 깻잎, 검정콩, 다시마, 당근, 시금치, 미역, 토마토, 수수, 메밀, 비파, 무화과, 꾸지뽕, 오디, 버섯류, 우엉, 가지, 함초, 클로렐라, 수박, 밤, 김치, 된장, 청국장, 파프리카 등을 식단에 올리시길 권합니다.
6년 전 난소암을 앓는 한 환우분이 저희 센터에 입소하셨습니다. 복막으로 전이가 된 상태에서 항암치료를 받는 중에 암이 더 커져 더 이상 현대 의학적 치료가 의미가 없었습니다. 편안하게 여생을 마무리하려는 마음으로 자연으로 오신 것입니다.

이분은 요양 중에도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다가 농작물을 가꾸는 일에 열심을 내었습니다. 새벽이면 밭에 나가 잡초를 뽑고, 영농 담당 박사님을 도와 씨를 뿌리고 물을 주며, 늘 밭에서 살았습니다.

3개월이 지나 검사를 받았는데 암세포가 보이지 않는다는 의사의 진단을 듣고 왔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함께 요양 중인 환우들은 즐거워하며 축하파티를 하였습니다.

땅에는 토양미생물이 있습니다. 그 중 방선균은 항생, 항암 작용하는 미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엽 속 흙에서 많이 발견되는 방선균은 우리가 느끼는 흙냄새를 일으키는 주인공입니다. 흙냄새가 나지 않는 토양도 많은데 그것은 오랜 연작이나 농약을 많이 사용하여 방선균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방선균은 청정지역 토양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SD) 연구진이 건강한 피부에 상주하는 세균인 스타필로코코스 에피더미디스(Staphylococcus epidermidis)가 병원균이나 암 성장을 저해하는 화학물질을 생산해 낸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시금치 팬케이크

재료:시금치 100g, 유정란 2알, 두유 150ml, 아몬드가루 100g, 고구마전분 100g, 볶은소금 1작은술, 올리브유 1작은술, 표고버섯 3장, 청량고추 2개, 양파 50g, 당근 50g, 후추 약간

만들기
1.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한입 크기로 썰어둔다.
2. 버섯, 양파, 당근, 고추도 잘게 썰어둔다.
3. 볼에 두유와 계란, 소금, 올리브유를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준다.
4. (3)에 (1)과 (2)를 넣고 잘 섞어준 후 아몬드가루, 전분, 후추를 넣고 잘 젓는다.
5. 지름 20㎝의 달구어진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4)를 부은 후, 가장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익힌 후 다시 뒤집어서 4분 정도 익힌다.
6. 오븐이 있으면 예열 후 175도에서 15분 굽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