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담낭·담관암의 원인은 고지방 섭취와 만성염증, 용종, 세포의 돌연변이, 담석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석의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입니다. 콜레스테롤계 담석은 담낭 내에, 빌리루 빈계의 담석은 주로 담도에 발생합니다. 지방의 섭취량이 증가하면 콜레스테롤계 담석이 생길 수가 있으며, 빌리루빈계 담석은 용혈성 빈혈 등으로 인해 빌리루빈의 형성이 증가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담관암 발생의 1군 원인으로 간흡충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간흡충은 1~2cm 크기로 담관 안에서 각종 물질을 분비하여 담관의 상피세포를 자극해, 음식물 속의 발암물질과 작용하면 담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거나 덜 익혀 먹었을 때 간흡충(간디스토마)에 감염됩니다.

담낭은 간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고,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농축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즙의 역할은 지방소화뿐만 아니라 독소배출, 장 점막층 형성에 관여하므로 식사요법의 중요성도 큽니다.

수술 후에는 담즙 생성이 어려워 소화 장애가 올 수 있지만, 우리 몸은 6개월이면 생존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서 적응합니다. 그동안 소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저지방식사를 하시거나,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브로콜리 100g, 양배추 100g, 단호박 200g, 당근 100g. 양파 200g, 통마늘 10쪽, 감자 100g, 건표고버섯 3장, 계피 20g을 한입 크기로 썰어서 물에 잠기에 넣고, 센 불에서 시작하여 끊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끊인 후 믹서에 갈아서 200ml씩 천천히 삼키시길 권합니다.

단백질 섭취는 두부, 계란찜, 흰살 생선으로 하시고 율무튀밥, 현미누룽지를 간식으로 섭취하면 기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담즙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장 점막층 형성에 문제가 일어나 장내 유익균의 서식이 어렵게 됩니다. 장 점막층 형성을 돕기 위해서는 부티르산(butyrate)이 필요하며, 부티르산은 장내 세균이 섬유소를 분해하면서 생성됩니다.

소화에 문제가 없다면 섬유소가 많은 채소와 전곡류를 섭취하여 장 점막층이 잘 형성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 외 담즙 분비와 배설을 촉진하는 씀바귀, 고들빼기, 민들레, 상추, 쑥, 케일, 치커리, 강황, 건나물, 녹차, 밀크시슬, 아티초크, 레몬, 오미자, 유자가 도움이 됩니다. 담낭과 담관에 무리를 주는 튀긴 음식, 단 음식, 고지방식품은 제한해야 합니다.

▒치커리겉절이

재료: 치커리 150g, 홍시 1개(200g), 홍고추 1개, 다진마늘 1큰술, 레몬즙 3큰술, 소금 1작은술, 꿀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깨가루 1큰술.

만들기:
1. 치커리는 한입 크기로 자르고, 고추는 반으로 갈라 채를 썰어서 볼에 담는다.
2. 홍시는 씨만 빼고 껍질까지 레몬즙과 함께 믹서에 갈아둔다. 라이코펜이 함유된 홍시는 가을, 겨울철에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3. (1)에 (2)와 마늘, 소금, 꿀, 고춧가루, 참깨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