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폐암의 원인으로는 흡연, 석면, 연소와 관련된 발암물질, 라돈 같은 환경방사능,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섬유화증, 유전적 소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공기 좋은 장소를 찾아 산소요법과 식사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재활에 성공하는 길입니다.

수술 후 조직 복원이 필요할 때는 육류를 조금씩 드시는 게 필요합니다. 육류는 무항생제로 키운 고기 중 단백질이 많은 부위로 1회 분량은 100g, 일일 1~2회 정도 드시면 됩니다. 생선은 조림이나 찜으로 일주일에 2~3번 정도 섭취하되, 바다 오염에 따른 중금속 오염이 있을 수 있으니 작은 생선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회 분량은 키에 따라 다르겠지만 150g이상 넘지 않게 합니다. 상처 부위가 아물면 잡곡밥과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시길 권합니다.

폐암에 가장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A입니다. 비타민A는 보충제 섭취 시 오히려 폐암세포가 성장하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베타카로틴(beta-carotene)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며, 폐암세포의 성장을 막고 폐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당근, 단호박, 고구마, 사과, 귤, 시금치, 케일, 쑥갓 등에 많습니다.

이 중 당근은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근에 함유된 라이코펜(lycopene)은 베타카로틴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내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가능하면 매일 당근을 이용한 주스를 만들어 드시길 권합니다. 당근은 껍질의 베타카로틴이 2배 정도 높습니다. 당근 200g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껍질째 한입 크기로 썰어 찜기에 1분 정도 쪄낸 뒤에, 레몬 1개를 즙을 내어 생수 100ml, 올리브오일 1작은술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서 2회 나누어서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당근의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ascorbinase)는 열에 익히면 불활성화가 됩니다. 레몬 대신 키위나 사과로 대신해도 됩니다.

단호박도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습니다. 껍질까지 한 입 크기로 썰어서 찜기에 5분 정도 쪄내어 계피가루와 호두를 넣고 잘 버무려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 외 도라지, 더덕, 상추, 쑥, 씀바귀, 머위잎, 고들빼기, 익모초, 현미, 율무, 생강, 마늘, 양파, 무, 배추, 고추, 원추리, 무싹, 달래, 피망, 무말랭이, 토란대, 유정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고추잎, 고구마, 잣, 매실, 삼백피차, 박하차가 도움이 됩니다.

암으로 인한 만성 기침에는 도라지와 배를 같은 비율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는 되도록 3년이 지난 것으로 준비하시며, 끊는 물에 살짝 데쳐서 아린 맛을 제거한 후에 4등분이나 6등분한 배와 함께 중불에서 3시간 정도 달이면 됩니다.

▒더덕잣무침

재료: 더덕 200g, 피망 조금, 마늘 1큰술, 잣소스(잣 60g, 배 100g, 매실액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얄팍하게 썰어서 방망이로 두들겨 둔다.
2. 배는 껍질째 썰어서 매실, 잣과 함께 믹서에 갈아둔다.
3. 볼에 (1)을 넣고 채 썬 피망, 마늘, 잣소스 2큰 술을 넣고 버무려 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