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유방암의 원인은 동물성 단백질의 과다 섭취, 방사선 노출, 알코올, 셀레늄 저하, 멜라토닌 저하, 과식, 유전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호르몬 과다분비를 유발하여 유방암의 원인이 됩니다.

서양의학은 유방암을 3타입으로 분류합니다. 암세포 표면에 에스트로겐(estrogen)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수용체가 있으면 호르몬 양성, 암세포 표면에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2) 단백질이 있으면 Her2 양성, 이 두 가지가 없으면 삼중 음성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면역조직 화학검사를 통해 표적치료를 합니다. 표적치료제는 암세포가 특징적으로 갖는 분자를 겨냥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Her2 양성일 때는 허셉틴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는 알로에, 대황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에스트로겐 양성일 때는 콩, 칡, 석류, 홍화씨 등을 섭취하면 호르몬차단으로 인한 부작용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흡사합니다. 칡, 석류, 홍화씨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유 식품입니다. 우리 몸에는 에스트로겐 수용체로 알파와 베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으로 발생하는 에스트로겐은 알파 수용체에 작용하여 암을 성장시킬 수 있지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베타 수용체에 작용하여 암을 억제합니다. 단, 정제 추출 등의 형태보다 자연의 것으로 섭취해야 항암작용을 합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의 경우는 항암 방사선치료 중 삼백초, 알로에, 도토리, 녹차를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섭취방법으로 반찬으로 조리해서 드시거나, 반찬으로 드실 수 없는 식품은 물로 우려내어 차로 드시길 권합니다.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 양배추, 무 등은 에스트로겐 양성 환우에게 필수 식품입니다. 십자화과 채소에 있는 인돌 3 카비놀(indole-3-carbinol)이 DIM(diindolymethane)로 바뀌어 에스트로겐 대사에 관여하며 항암 효과를 냅니다.

NF-kappaB는 염증 발현과 암 줄기세포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단백질입니다. NF-kappaB발현이 지나치지 않도록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태, 화분, 사과, 딸기, 포도, 양파, 오이, 들깨, 아마씨, 치앗씨, 햄프씨, 미역, 호두, 멸치가 도움이 됩니다.

그 외 강황, 김치, 생강, 비름나물, 시금치, 통밀, 양송이, 상치, 연근, 우엉, 당근, 배, 복숭아, 냉이를 추천합니다. 평소 늦게 수면에 들어가거나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면 타트체리나 대추와 상추를 저녁식사에 추가하시면 좋습니다. 유제품과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소식을 권합니다.

▒연근들깨찜

재료: 연근 200g, 들깨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홍고추

만들기
1. 연근은 칼등으로 껍질을 벗긴 후 3㎜ 두께로 썰어서 냄비에 넣는다.
2. 물 50ml, 간장, 마늘, 홍고추를 냄비에 넣고 뒤적인다.
3. 2분 정도 지난 후 들깨가루를 넣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