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간암은 바이러스로 인해 간염→간경화→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알코올 등에 의한 만성 간질환, 아플라톡신 B1, 오염된 화학물질 등을 간암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간은 우리 인체 내의 화학공장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 해독, 담즙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담즙은 지방의 소화와 여러 호르몬의 역할을 돕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담즙을 생성하지 못하면 큰 문제가 일어나기 때문에 간암의 경우는 식사요법의 중요도가 다른 암보다 높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음식을 통해 들어오는 식품첨가물, 약물, 알코올 등의 해독을 담당하는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이 산성으로 기울게 됩니다. 혈액이 산성화 되면 암증식이 더 쉬워지므로, 혈액을 약알칼리로 유지할 수 있는 식사요법이 간암치료의 핵심입니다.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은 pH 7.35~7.45로 약알칼리성을 유지하는 항상성(Homeostasis)을 지닙니다. 체내에서 무기질은 체액에 녹아 이온의 형태로 존재하며 알칼리와 산을 형성합니다.
레몬은 체액을 알칼리화하는 가장 탁월한 재료입니다. 레몬 1개/1일로 레몬즙을 내어서 생수와 1:1로 희석하여 드시길 권합니다. 그 외 키위, 사과, 귤, 딸기 매실, 석류, 모과, 산수유, 팥, 메밀, 강낭콩, 완두콩, 생강, 강황, 포도, 알로에, 민들레가 좋으며 차는 오미자차, 오가피차, 복분자차, 녹차가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복수가 생겼을 때는 차전자차가 좋고, 저염식을 해야 합니다. 체내 나트륨 1g이 물 200ml을 끌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염도가 높은 가공식품을 피하고 레몬, 조청, 고춧가루를 이용하여 짠맛을 대신하는 조리법이 필요합니다.
간세포의 재생을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지만, 간경화가 많이 진행되어 있는 중이라면 고단백식이는 대사하는 과정 중 암모니아가 발생되어 간성혼수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류와 어패류는 피하시고, 비타민B군과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된 콩 유정란 견과류 복합탄수화물 위주로 소식하는 것이 간을 지켜주는 방법입니다.
셀레늄이나 활성형 비타민D를 보충제로 섭취하길 권하며, 간을 절제했거나 간의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는 포도당 저장 기능이 떨어져 있으니 현미와 검은깨를 2:1 비율로 믹서에 곱게 갈아서 죽을 끊여서 식간에 드시길 권합니다. 참깨, 들깨를 번갈아 이용하시면 지루하지 않습니다. 간질환에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합니다.

▒저염 깻잎샐러드

재료:깻잎 20장, 양배추 50g, 당근 50g, 홍파프리카 70g, 캐슈넛소스(캐슈넛 100g, 양파 100g, 레몬 2큰술, 꿀 1큰술, 소금 1/2작은술, 물 50ml)

만들기:
1. 모든 재료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깻잎은 5㎝로, 양배추와 당근과 홍파프리카는 2~3㎝ 크기로 채를 썰어둔다.
2. 캐슈넛소스의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둔다.
3. 볼에 (1)과 캐슈넛소스 2큰술을 넣고 무친다(남은 소스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유지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