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노회 미래자립교회 10곳에 긴급재난지원금

광주서문교회가 미래자립교회들에 전하는 재난지원금은 동역자들에게 목회의 길을 끝내 지켜달라는 힘찬 응원이다.
광주서문교회가 미래자립교회들에 전하는 재난지원금은 동역자들에게 목회의 길을 끝내 지켜달라는 힘찬 응원이다.

“잘 성장하던 교회들이 코로나 사태를 만나 교인들이 크게 감소하고, 건물에서도 쫓겨나는 바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이로 인해 목회도 안 되고, 생활도 안 되는 심각한 상황에 몰린 목회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광주서문교회(조동원 목사)가 미래자립교회들을 위해 긴급 재난지원금을 마련하게 된 배경이다. 최근 광주서문교회는 팬데믹 이후 급격히 위기를 겪고 있는 광주노회 소속 미래자립교회 10곳을 선정해, 각 100만원씩 총 10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전달했다.

조동원 목사는 올해 총회교회자립개발원 광주전남권역위원장과 광주노회 서기를 맡으며, 미래자립교회들의 코로나 이후 상황들을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됐다. 실제로 알게 된 지역교회들의 상황은 기가 막힐 정도였다.

연 예산이 2500만원 정도였던 교회가 550만원 수준으로 재정이 급감하며 목회자 사례비도 나오지 못하는 사례, 은행 채무를 제대로 갚지 못해 온 교회가 애써 건축한 예배당을 빼앗긴 사례, 20~30명 가량이 예배에 참석하던 교회에 10명 안팎만 남아 목회자 사택으로 예배처소를 옮기고 만 사례 등 상상 바깥의 일들이 벌어졌다.

그 결과 신용불량자나 차상위계층으로 전락한 목회자가 남몰래 돈벌이에 나서는가하면, 사모와 자녀들까지 생업전선에 나서 궂은일을 감내해야 하는 등 가슴 아픈 사연들이 적지 않았다. 광주서문교회 스스로도 코로나로 인한 타격이 만만치 않았고, 마침 설립 70주년을 맞이해 여러 기념행사들을 준비해야 할 입장이었다. 그렇지만 도시 농촌 할 것 없이 무너지기 직전의 지경에 몰린 이웃교회들을 돌보는 일을 우선으로 삼자는 데에 당회에서도 기꺼이 동의했다.

조동원 목사는 “각 교회들에 충분한 도움이 되지도 못할 것이고, 모든 교회들을 도울 수도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목회를 포기해야할 만큼 벼랑 끝에 몰린 동료 사역자들이 저희 교회의 작은 정성으로 다시 일어설 용기를 얻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감사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재정 압박이 점점 심해져가는 중에도 선교사업을 중단 없이 수행해 온 광주서문교회는 미래자립교회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정례화 한다는 방침이다. 그것이 가뭄 속 단비이든, 장마 끝에 내리쬐는 햇살이든 결국 생명을 건지는 희망이 되리란 건 확실하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