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단백질은 뼈, 근육, 머리카락, 손톱 등의 주요 구성 성분이며 효소, 호르몬, 면역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산소와 영양소들을 운반하는 역할까지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20가지 아미노산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 9가지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내지 못해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며, 동물성 단백질이 이 9가지를 잘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을 사육하는 과정에서 항생제나 성장호르몬이 사용되고, 제초제와 살충제를 사용한 곡물을 먹입니다. 이것을 섭취했을 때 오히려 염증을 만들고 암을 증식시키는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특히 유제품의 단백질은 인슐린 유사성장 인자(IGF-1)이며,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부과학자들은 IGF-1이 장내 상피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자극하여, 결장암 증식이나 상피암종과 연관이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 코넬대학교 명예교수인 콜린 캠벨은 많은 연구를 통해 암과 동물성 단백질이 깊은 연관이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간암을 일으킨 생쥐에게 동물성 단백질을 필요열량의 20%가량 식이로 처방하는 실험을 하였을 때 암 성장이 촉진되었고, 다시 12%로 낮추었더니 암 성장이 멈추었습니다. 그러나 식물성 단백질은 20%를 넘어도 암 성장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서양의학에서는 항암 방사선 치료가 분열하는 암세포만 겨냥하기 때문에, 육류를 충분히 섭취했을 때 세포 분열이 활발히 이루어져 항암 방사선 치료가 효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대체의학에서는 단식과 열량 제한이 오히려 항암 방사선 치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정상세포는 단식과 열량 제한에서는 일시적으로 세포분열을 중지하고, 산화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스트레스에 적응하기 위해 해독 시스템을 가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암세포는 증식신호가 항상 활성화되어 있어 단식이나 열량 제한 시에도 세포 분열을 멈추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항암 방사선 치료 중에는 단식이나 열량 제한으로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하게 되어 오히려 부작용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암 환우들에게 빛과 그림자입니다. 암과 싸워야 할 면역에게 힘을 실어주는 반면, 암 성장의 기회도 주기 때문입니다. 저는 암 치료에는 ‘방어영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필요 단백질 중 동물성과 식물성의 비율을 1:3로 하는 것이 안전하며, 생선도 동물성 단백질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암 치료는 단거리가 아닌 마라톤입니다. 에덴의 음식인 식물성 단백질은 공격적인 암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줄 것입니다.

▒콩견과류조림

재료:검정콩 100g, 호두 50g, 아몬드 50g, 호박씨 50g, 비트 100g, 조청 2큰 술, 국간장 2큰 술

만들기:
1. 검정콩은 조리 하루 전에 물로 불려놓는다.
2. 호두, 아몬드, 호박씨는 각각 살짝 볶아둔다.
3. 비트는 한입크기로 썰어서 한번 헹구어 둔다.
4. 냄비에 불린 콩과 콩 담근 물을 콩 잠길 만큼 넣고 끊인다.
5. 끓기 시작하면 간장과 조청을 넣고 비트를 넣은 후 중불로 조린다.
6. 수분이 조금 남았을 때 (2)를 넣고 수분이 줄어들면 불을 끄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