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암치료에 있어서 먼저는 진단된 암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이 가장 빠른 해결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우리 몸에 창상이 남기 마련입니다. 이를 치유하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이 신생혈관 촉진에 영향을 줍니다. 신생혈관은 암세포가 증식을 위해 영양분을 가져오는 통로입니다.

만성염증은 신생혈관을 잘 만들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급성염증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외부 자극에 대해 면역세포들이 관여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없애고 조직 복구를 하면 끝이 납니다. 그런데 만성염증이 지속되면 조절면역세포(regulatory T cells)가 면역억제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조직 복구를 위해 혈관 신생작용의 신호를 보냅니다. 암세포는 이 기전을 이용하여 신생혈관을 만들어 증식할 수 있게 됩니다.

신생혈관을 막는 식품은 비타민E, 강황, 녹차, 감귤/레몬유, 케일, 양배추, 배추, 무, 적포도, 마늘, 콩, 베리류, 아티초크, 라벤더, 프로폴리스입니다.

비타민E는 염증으로 인한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중요한 항산화영양소입니다. 지용성비타민이므로 영양제보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나 종실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황은 후추,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됩니다. 여러 요리에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우리에게 약간 생소할 수 있는 아티초크는 먼저 잎사귀 끝 가시를 잘라낸 후 4등분이나 6등분하여, 냄비에 아티초크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5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삶은 아티초크는 가운데 털 부분을 제거하고, 꽃잎 밑 부분에 있는 하트모양을 섭취하면 됩니다. 하루 1개 정도가 적당하며 남은 잎사귀는 차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물 2리터에 10분정도 끊여서 하루 3잔씩 드시면 됩니다. 라벤더 또한 차로 드실 수 있으며, 라벤더오일은 향기치료에 많이 사용합니다. 목 뒤에 한 두 방울 톡하고 뿌리면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여 숙면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아르테필린C는 암세포가 발생했을 때 NK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암을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을 먹을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만성염증을 만들지 않는 생활 또한 중요합니다. 즉 스트레스, 미세먼지, 고혈당, 식품첨가물, 화학적 오염물질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두부 스크램블

두부 스크램블의 재료들에는 암세포 증식 통로인 신생혈관을 막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재료:두부 300g, 강황가루 1작은술, 후추 1/4작은술, 양파 100g, 당근 50g, 홍피망 70g, 표고버섯 2장, 청양고추 1개, 쪽파 한 줌, 다진 마늘 1큰술, 볶은 소금 1작은술, 참깨 1큰술, 올리브유
만들기:

1. 두부는 소쿠리에 넣고 무거운 것으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 한 후, 손으로 으깨어 둔다
2. 표고버섯, 당근, 홍피망, 양파는 콩 크기로 자른다.
3. 달구어진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 버섯, 당근,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볶다가 익으면 소금 1/2작은 술을 넣고 볼에 담아둔다.
4. 달구어진 팬에 (1)을 넣고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볶다가, 강황과 소금 1/2작은 술과 후추를 넣은 후 (3)을 넣은 후 섞는다.
5. (4)에 다진 쪽파와 참깨가루를 넣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