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암은 개시, 증진, 진행의 3단계를 거쳐 발생하며 10억 개가 되려면 5~10년의 기간이 걸립니다. 이때까지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시작되어 검사를 할 때는 300억 개로 증식되었을 무렵입니다. 최근에는 정기 검진을 통해 증상이 없을 때에도 암을 발견하게 되어, 수술만으로 완치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마음 놓고 있어선 안 됩니다. 수술과 항암치료로 제거해도 미세 암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암환자의 75%가 진단 당시 전이가 시작된 상태라고 합니다. 전이가 되면서 암 줄기세포가 만들어지고, 암 줄기세포는 미분화된 배아줄기세포이므로 증식이 매우 빠릅니다. 항암이나 방사선으로 제거할 수 없고 오히려 항암이나 방사선을 하게 되면 염증이 많아지며, 염증은 암 줄기세포를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항암, 방사선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암 크기를 줄여야만 수술이 가능할 때, 암으로 인해 통증이 심할 때, 백혈암일 때입니다. 이 외의 항암, 방사선은 득과 실을 따져보아 득이 더 많을 때 선택해야 합니다. 자칫하면 부작용으로 인하여 면역까지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암 완치율을 높이는 방법은 생활의학과 식사요법으로 암 세포가 좋아하는 조건을 막는 것입니다. 미세 암과 암 줄기세포는 당분이 높을 때, 혈액이 산성일 때,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잘 증식합니다. 즉, 과식을 하거나 혈당지수(GIycemic lndex)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중 인슐린양이 높아져 암 증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혈당지수란 우리가 섭취한 음식에서 포도당 100g을 기준으로 놓고, 다른 식품 100g이 올리는 혈당치를 비교해 지수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고 소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나 가공식품은 혈액을 산성화시킵니다. 혈액을 약알칼리로 유지하도록 충분한 채소 섭취를 권합니다. 그리고 숲속이나 공원을 자주 산책하면서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암 줄기세포 억제 물질은 황금, 청피, 자근, 강황, 녹차, 포도껍질, 양파, 후추입니다.


▒천연약재 끓이는 방법

-황금 20g을 물 2L에 담가서 2시간 정도 불린 후 중불에서 끊이다가, 약불에서 30분 정도 더 끊인 후 하루 500ml를 2~3회 정도 나누어 마신다.
-청피 10g을 물 700ml에 넣어 중불에서 350ml가 될 때까지 끊인 후, 수시로 차처럼 마신다.
-자근은 야생자근이 약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야생으로 구하여, 가루를 내어 하루 1큰술씩 2~3회 정도 복용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