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 이단이 문제를 일으킨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통일교를 비롯한 구원파로 대변되는 사이비들의 등장이 우리 사회를 어지럽힌 것은 끊이지 않았다. 그 족보들이 마치 바이러스처럼 변이를 일으키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한강 유람선 세모를 비롯하여 수많은 학생들의 생명을 앗아간 세월호 침몰 사건 등도 모두 이단과 사이비 관련 사고였다. 우리 사회 곳곳에 이단이 얼마나 깊숙이 침투해 있는지를 보여준 것이다.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부각된 신천지도 그렇다. 이단에 심취하면 얼마나 무지한 상태가 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이단·사이비는 건전한 도덕성과 관습, 그리고 문화를 거스른다. 그래서 이성적인 일상을 파괴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는다. 더하여 부부사이를 갈라놓거나 자녀 가출 등 가정해체의 위험은 비일비재하다.

이런 이단의 행태를 종교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국가 차원의 엄정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본다. 종교문제를 주관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건전한 종교단체의 정보 교류와 자문을 통해 이단 문제에 나서는 것이 사회와 건전한 종교를 보호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가출에 대해서는 개입할 수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지만 그런 원인에 대한 면밀한 정보수집이 필요하다. 알면서 외면하는 것은 엄중한 직무유기다. 막을 수 있는 것이라면 막아야 한다. 그것이 정부가 존재하는 이유다.

신천지 문제를 다룬 적이 있지만 그것은 단순한 코로나19 방역 차원에 불과했었다. 그런 기회에 이단의 심각한 폐해를 드러낼 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운 마음이 크다.

정부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이단의 폐해를 막는 것은 국민을 위한 마땅한 의무라 아니 할 수 없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막겠다고 나서는 정부라면 이단으로 인해 파괴된 가정과 자녀를 품고 우는 국민의 눈물부터 닦아주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