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독교세력 대응과 이단사이비 조사, 목회자재교육 헌의 등 ‘눈길’

제106회 총회에서는 총신대와 다음세대, 대사회 문제 등에 대한 청원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사진은 제105회 총회 정치부 보고 장면.
제106회 총회에서는 총신대와 다음세대, 대사회 문제 등에 대한 청원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사진은 제105회 총회 정치부 보고 장면.

축소 진행된 봄노회 어떤 헌의안 있나

제106회 총회에서 다뤄질 헌의안들의 윤곽이 드러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봄 노회가 축소돼 진행되고, 또 적잖은 노회들이 헌의안 채택을 총대들에게 맡겨 처리하는 까닭에 현 시점에서 눈에 띄게 집중된 헌의안은 없다. 봄 정기회를 통해 전국 노회들은 수년 동안 교단적 관심이 되고 있는 총신대와 다음세대, 대사회, 이단 문제를 비롯 제도 개선과 연구, 기구 설치 등에 관심을 보였고, 이를 총회에 청원할 예정이다.

노회들은 먼저 다음세대 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경청 구미 평서 노회가 제104회기에 활동하다가 중단된 총회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의 존속 및 상설기구화를 헌의키로 했다. 총회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는 제104회기 김종준 총회장의 공약사업으로 발족됐으며, ‘다음세대 주일학교 회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 바 있다. 이외에도 경기북 남수원 노회는 다음세대와 학원선교를 위해 총회 산하에 교목부 설치를 헌의키로 했으며, 강동노회는 통합공과인 ‘하나바이블’을 교단 산하 교회들이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청원을 올리기로 했다.

총신대와 관련해서는 조사처리를 비롯 재정 지원, 이사회 구성 등에 대한 다양한 헌의안들이 상정될 예정이다. 경북노회와 경기중부노회가 각각 총신대 정이사 선임에 깊이 관계된 인사들과 총신대 정이사 선임 과정에서 ‘정치적 활동’을 한 인사와 학생 대표를 조사처리해 달라는 헌의를 올린 것을 비롯 대전중앙노회도 총신사태조사처리위원회 설치를 청원키로 했다. 총신사태 관련자 조사처리 청원은 제105회 총회에서도 다뤄졌으나, 당시 총대들은 교단 화합 차원에서 해당 헌의안을 기각한 바 있다.

함북노회는 총신대학교 법인이사 구성과 관련해 변화된 환경에서 개혁주의 신앙과 지도력이 검증된 여성 직분자를 포함하는 이사회 구성에 관한 건을 헌의할 예정이다. 함북노회 한 총대는 “우리는 총신을 종교사학이라 생각하지만, 교육부에서는 종교사학을 넘어 일반 종합대학으로 여긴다. 종합대학을 고수하는 이상 마냥 여자 이사를 거부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럴 바에야 우리가 선제적으로 개혁주의 신앙과 지도력이 검증된 여성 직분자를 고려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미래지향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해보면 좋겠다”고 헌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외 전서노회는 총신대에 대한 재정 지원을 청원키로 했다. 총신대학교 운영이사회 폐지 직적인 2019년의 총신이사비 수준의 총신대학교 발전기금을 제106회 총회예산에 책정하자는 내용이다.

대사회 문제와 관련해서는 총회반기독교세력대응위원회 복원을 청원하는 목소리가 많다. 강북(가칭) 대전중앙 동대전제일 수원 평서 노회가 반기독교세력대응위원회 복원을 청원키로 했으며, 대구수성노회는 비슷한 목적으로 반동성애·동성혼 기독교대책위원회 조직을 헌의키로 했다. 반기독교세력대응위원회는 제103회기에 조직돼, 제104회기에 상설위원회가 됐으나, 다시 제105회 총회에서 교회세움위원회로 병합된 바 있다. 강북(가칭)노회 한 총대는 “동성애 문제 등 기독교 가르침에 반하는 많은 문제들이 있다. 이 같은 문제들을 대응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직이 필요하다”며 위원회 복원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단·사이비 조사 헌의도 눈에 띈다. 경북 김천 남평양 서부산 노회가 허경영 씨에 대한 이단사이비 조사나 이교도 대책위원회 구성을 헌의키로 했다. 경북노회 한 관계자는 “허경영은 종교라기보다 사기꾼이다. 문제는 그 사기에 철없는 교인들이 현혹되고, 동조를 한다는 점이다. 교단 내에서 경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동전주노회는 전광훈 목사의 이단성 규명을 헌의키로 했다. 전광훈 목사에 대해서는 제105회 총회에서 ‘교류 및 참여 자제’를 결의한 바 있으며, 제106회기에도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에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제105회 총회 결정을 되돌려야 한다는 청원도 있다. 경기중부 목포제일 서광주 노회는 제105회 총회 때 조직된 헌법자문위원회 해산을 청원키로 했다. 서광주노회 한 총대는 “헌법자문위원회가 객관성도 있어야 하고, 해석에 있어 헌법에도 맞아야 한다. 그런데 너무 자의적인 해석이 많다. 너무 무책임하고 멋대로 해석을 한다. 그럴 바에는 없는 게 낫다는 생각이다”며 입장을 밝혔다. 또 경기중부 목포제일 서광주 호남 노회는 제105회 총회의 ‘21당회 미만 노회는 총회총대 천서를 제한하고 당회가 충족될 때까지 옵서버로 참석토록’ 하는 결의를 즉시 중지하고 해당 결의를 무효화할 것도 헌의키로 했다. 이 역시 해당 결의가 헌법에 어긋난다는 판단이다.

이미 제105회 총회에서 다뤄지고 특별위원회가 조직된 안건을 다시 청원한 노회도 있다. 경청노회와 성남노회는 WEA와의 교류금지를 헌의키로 했으며, 대전중앙 서울동 평양 노회는 정년제 폐지나 정년 연장을 헌의키로 했다. WEA와 정년 문제는 현재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연구 중인 사안으로, 제106회 총회 현장에서 병합돼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눈에 띄는 헌의안으로는, 김제노회가 목회자들이 신학교 졸업 후 혼합된 신학사상과 접하는 과정에서 교단 신학의 정체성을 상실하는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목회자재교육에 대한 연구를 실시해야 한다고 헌의키로 했으며, 동대전제일노회는 교회법과 재판관련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이를 이수한 총대에 한해 총회재판국원이 되도록 하는 헌의를 올리기로 했다. 동대전제일노회 관계자는 “재판국에서 섬기시는 분들이 전혀 교회법에 대한 지식 없이 사적인 관계에 따라 판결을 하고, 이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세미나 등 어떤 식으로든 교육과정을 이수토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