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광주광역시청이 송정중앙교회를 행정명령 불이행으로 고발한데 대해, 전남지역 교계가 기독교 탄압이라며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광주광역시청이 송정중앙교회를 행정명령 불이행으로 고발한데 대해, 전남지역 교계가 기독교 탄압이라며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코로나19 방역 관련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광주광역시(시장:이용섭)가 예장합동 소속 송정중앙교회(김정렬 목사)를 고발조치한 데 대해 지역교계의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지난달부터 지역 종교단체 복지시설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급증하자, 7월 2일자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고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 집합모임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이후 송정중앙교회가 이를 어기고 있다는 민원이 제기됐고, 광주광역시는 송정중앙교회의 7월 8일 수요예배 집회현황을 점검하며 198명이 참석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광주시는 관할서인 광산경찰서에 교회를 고발했고, 이로 인해 김정렬 목사가 경찰조사를 받기도 했다. 현재 이 건은 검찰에 송치된 상태이고, 약식기소에 이은 벌금형이 예상되고 있다.

이 소식에 충격을 받은 교회들 사이에서는 반발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 특히 송정중앙교회의 경우는 그간 철저한 자체 방역으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데다, 3000석 가까운 규모의 예배당에 200명도 채 안 되는 인원이 모인 것을 두고 시에서 전격적으로 고발조치까지 한 것은 과도한 조치라는 반응이었다.

이후에도 하남교회를 비롯한 3개 교회의 주일예배에 제한 인원을 넘어선 규모의 성도들이 참석한 사실이 적발되면서 추가 고발까지 예상되자, 급기야 광주광역시기독교교단협의회(대표회장:이상복 목사) 등 지역교계 대표들이 이용섭 시장과 7월 20일 긴급히 면담하기에 이르렀다.

면담 결과 양측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감염상황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7월 29일까지 현재의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행정명령을 위반하는 교회들에 대해서는 교단협의회에서 먼저 확인하고 권고한 이후 조치하는 방향으로 자치권을 대폭 허용하도록 했다.

또한 7월 29일 이후로는 1단계로 하향조정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며, 계속해서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는 가운데 예배당 규모를 감안하여 참석 허용 인원 규모를 늘려가기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교회들이 매회 예배참석 인원을 50명 이하로 제한하고 있으며, 송정중앙교회도 이를 준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같은 합의가 이루어진 이후에도 목포를 중심으로 한 전남교계의 반발은 지속되었다. 전남성시화운동본부 목포시기독교교회연합회 목포연합장로회 범사회문제대책운동본부 등은 7월 16일 ‘광주시장은 기독교의 탄압을 중지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광주시의 예배제한 조치가 ‘종교의 자유라는 국민의 기본권 침해이며 명백한 헌법 위반’이라고 주장하면서, 광주시장에게 예배제한 규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올해 3월에도 방역문제와 관련한 조치를 둘러싸고 광주광역시와 지역교계가 한 차례 마찰을 빚은 전례가 있어,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지자체와 교회 사이의 갈등이 반복적으로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