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목회와 치유 설교>
(권명수 지음 / 168면 / 8000원 / 쿰란출판사 / 5월 15일 발행)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은 그 누구든지 ‘돌봄’이 필요하다. 저자는 돌봄을 ‘돌봄 목회’라 명명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실존적인 불안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다. 그리고 ‘치유 설교’를 통해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저자는 목회적 돌봄, 영혼의 돌봄과 목회 상담학, 목회 신학을 강의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써 내려갔다. 현대 사회는 인간 상호 간의 관계가 매우 복잡한 형태로 교류하며 살아간다. 그래서 돌봄이 인간을 인간 되게 하는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책에서는 남을 위한 관심이 어떻게 상대나 자신에게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설명한다.

목회 상담학자이자 실천 신학자인 저자는 실제 삶의 현장에서 인간 심리적 이해를 어떻게 메시지로 활성화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며 그 해답을 담았다. ‘인간 심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작동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혼 욕구 해소를 위한 설교 방향을 제안한다. 특히 저자는 영혼의 상처가 치유되어 영과 육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한 설교 메시지를 통해 ‘치유 설교’와 ‘은혜가 넘치는 설교’가 선포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소개/ 권명수

권명수는 한신대학교 신학과 목회상담학 교수로 있다. 시카고 신학대학 졸업(Ph.D.), 세인트 폴 대학 졸업(M.A.), 임마누엘 대학 1년 수학, 한신대학교 대학원을 졸업(Th.M.)했다. 강의와 연구 분야는 “목회적 돌봄, 목회상담, 영성 지도의 통합”, “신앙 체험과 영적 성장”, “관상 기도와 정신 건강”,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 교회의 비전과 서번트 리더십”이다.

 주요 논문은 「신화-시적 남성운동의 이론과 실제」(2000), 「자연주의 영성으로서의 매튜 폭스의 생태 영성」(2007), 「공감과 직면의 이론적 이해」(2009), 「칼빈의 목회훈련연구」(2010), 「성장하는 교회의 관심은?」(2013), 「그리스도교 묵상: 하나님 임재 체험하기」(2015), 「목회상담과 영성지도 관계이해」(2018), 「기독교 명상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2019) 외 많이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