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접하면 마을 변화로 이어져 … 16년째 섬김 진력

  파라과이 양창근 선교사 
 

양창근 선교사는 인디언 추장학교가 인디언 선교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양창근 선교사는 인디언 추장학교가 인디언 선교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남미 파라과이 인디언족 추장들에게 양창근 선교사(GMS)는 스승이자 아버지다. 그도 그럴 것이 양 선교사는 2004년부터 인디언족 추장들의 발을 씻기고, 복음을 전하고, 자립을 위한 기술교육을 했다. 파라과이 토착민이었지만, 이제는 가난한 소수 종족이 돼버린 인디언족을 위해 양 선교사는 그렇게 16년째 눈물로 복음의 씨앗을 뿌리고 있다.

1977년부터 파라과이에 살다, 총신대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1991년 파라과이 선교사로 파송받은 양 선교사는 2004년 인디언족 선교를 위한 새 사역을 시작했다. ‘인디언지도자학교’(EDELIN)란 이름의 인디언 추장학교. 파라과이에는 영화 <미션>에 나오는 과라니족을 비롯해 20개 종족 12만8000명 가량의 인디언들이 사는데, 그들에게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한 전략으로 인디언족 추장들을 먼저 변화시키기로 한 것이다.

“인디언 마을이 600여 개 정도가 되는데, 대부분 정부 지원도 거의 못 받고 가난하게 살고 있어요. 통계에 따르면 인디언들 중 41.8%가 극빈자라고 해요.”

양 선교사는 전국에 있는 인디언 마을에 연락을 취해 추장들을 초청했다. 그렇게 모인 100여 명의 추장들에게 낮 에는 농업, 양계, 양돈, 양어, 양봉, 임업, 보건위생 등 자립능력 계발 교육을 진행하고, 밤에는 과라니 인디언 말로 제작된 ‘예수’ 영화 등을 보여주며 복음을 전했다. 자원봉사자로는 양 선교사가 섬기고 있는 현지인 교인들이 나섰다.

자신들에게 꼭 필요했던 기술교육을 받고, 난생 처음 복음을 듣고, 또 자신들을 멸시하는 줄만 알았던 현지인들의 섬김을 받는 동안 많은 추장들이 마음을 열었다.

“파라과이 현지인들은 인디언들을 거의 사람 취급을 안 해요. 그런데 우리 교회 교인들이 자신들을 극진히 섬기는 것을 보고는 인디언 추장들이 놀라는 거죠. 한 추장은 세족식 시간에 현지인 교인이 자신의 더러운 발을 정성껏 닦아주는 것을 보고는 얼굴을 부여잡고 울기도 했어요.”
양 선교사의 기대대로 추장의 변화는 곧 인디언 마을의 변화로 이어졌다. 과라니 부족의 한 추장은 추장학교에서 예수님을 영접한 후, 마을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해 이제는 20여 명이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있다.

추장학교는 별도 참가비가 없는데다, 양 선교사는 멀리서 참석하는 추장들의 교통비는 물론 일체의 숙식비와 교육비를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재정 마련이 늘 부담이다. 처음에는 일 년에 두 번씩 열던 추장학교를 한 번으로 줄인 것도 한 회당 1000만원 가량 드는 비용 부담 때문이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양 선교사는 오는 11월 4일부터 제23회 인디언 추장학교를 열 계획이다. 이번 추장학교 역시 100∼120명 가량의 인디언 추장들이 참석해 복음을 듣고 기술을 배울 예정이다. 양 선교사는 “처음에는 받는 것만 바라던 추장들이 이제는 변화돼 찬양과 기도에 열심을 내고, 말씀에 대한 갈급함 때문에 추장학교에 참석을 한다”며 파라과이 인디언 선교의 새 역사를 만들고 있는 인디언 추장학교에 한국교회의 기도와 관심을 요청했다.
(ckyang58@gmail.com)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