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처리위 회의서 기독신문 관련 "합동깨자" 강경발언도

합동후속처리위원회(위원장:황승기 목사)는 3월 14일 총회회관 임원회실에서 회의를 열고 새가족과 합병에 따른 각 기관의 보고를 상세하게 보고받고 토론했다.
  공호영 목사는 새가족 선교사 합병과 관련, 총회세계선교회는 일단 새가족의 선교사를 회원으로 받고 미비서류는 추후 요구해야 한다며 현 시점에서 선교훈련을 요청하는 것은 무리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하귀호 목사는 선교사 명단이나 행정서류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미비서류를 보완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하고 선교훈련을 받으라는 것이 아니라 선교사 파송지, 파송교회, 후원 등 기본적인 선교사 자료를 요청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하 목사는 새가족의 선교국장과 직원 2명을 세계선교회가 수용하여 현재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사 합병과 관련 홍정이 목사는 <개혁신문> 6명 직원 중 <기독신문>이 3명만 수용했는데 나머지 3명도 다 받을 것을 요구했다. 윤낙중 목사 또한 합동결의 정신을 준수해야 한다면서 <기독신문>은 법도 없냐며 항의하고, <개혁신문> 직원 6명을 다 받지 않겠다면 합동을 깨자고 발언했다. 또한 <개혁신문>을 다시 발간할 수도 있다며 기독신문 사장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강력한 주장을 쏟아내기도 했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 신문사 건은 5인 소위원회에 맡겨 16일에 기독신문사 사장을 불러 입장을 청취키로 했다.
 합동에 따른 신학교 합병과 관련해서도 윤낙중 목사는 총신대가 결격사유를 밝히지도 않고 일부 교수를 받지 않겠다는 입장에 대해 강력히 성토하고 빠른 시일내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16일 총회회관 총회장실에서 열린 신문사 관련 5인위원회(위원장:최병용 목사)는 <기독신문> 사장 김원삼 장로를 불러 입장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김원삼 장로는 "개혁신문 직원 중 특정인을 받지 않는다고 합동을 깨자는 얘기는 소아적인 발언"이라고 일축하고 "기독신문 실행이사회에서 실사를 펼쳐 현재 3명이 기독신문사에서 잘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원삼 장로는 또한 "신문발송대장, 운영자료, 봉급명세서 등의 서류라도 제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사람만 다 받으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하귀호 목사는 특히 "<개혁신문>은 합동 전에 새가족에서 이미 '해결'하고 왔어야 하는데 기독신문사에서 직원을 받은 뒤 정리하라는 것은 근본에 맞지 않는다"고 말하고, 기독신문사 이사회가 요청하는 안도 존중하라고 역설했다. 하 목사는 또한 무조건 합의정신에 따라 선교사, 기독신문 직원, 총신대 교수 등을 전부 받으라는 것은 절차상 맞지 않는다며 각 기관의 의견도 수용하여 합병을 진행하고 기독신문의 경우, 합동후속위원과 실사위원이 자리를 같이하여 협력을 모색하여 안을 내놓자고 제안키도 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