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위원회와 개편 및 병합 단행, ‘기구개혁’ 통한 변화 시동
‘희망 주는 교단’ 공통분모 공감, 효율적 총회 전환 시작한다

 

▲ 이승희 총회장 주재 아래 경목부와 경찰선교회 임원들이 사역 인수인계 등 병합 건을 논의하고 있다.

‘변화하라’는 기치를 내건 제103회 총회는 변화의 일환으로 기구개혁에 나섰다. 기구개혁 핵심 과제는 특별위원회 축소와 더불어 상비부 역할 강화를 목적으로 산하 상설위원회 개편 및 병합 시도였다.

이전까지 경찰선교회 교정선교위원회 학원선교위원회 등 상비부 산하 위원회들은 상비부의 관리 및 감독을 받지 않고 별도로 운영해온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총회임원회는 총회결의에 따라 경목부와 경찰선교회 병합, 교정선교위원회 및 학원선교위원회의 대폭 개편을 단행하며 상비부 역할 강화와 효율적인 총회 운영에 시동을 걸었다.

그렇다면 특별위원 발표가 한 달 이상 지난 현재 상비부 산하 위원회가 총회결의 정신대로 제자리를 잡아 가고 있을까. 103회 총회 직후 급작스런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했던 일부 상비부 산하 위원회의 반발이 있었다. 특별위원회 축소만 결의했지 이에 대한 세부적인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논의가 되지 않았기에 충분히 예상가능한 잡음이었다.

대표적인 사례가 교정선교위원회다. 그동안 상회인 전도부와 무관하게 조직과 회계를 운영했던 교정선교위원회는 103회기 들어 직전 위원이 단 한 명도 위원회에 포함되지 않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 과정에서 직전 위원들의 불만이 나왔고, 특히 직전 회기까지 모은 회비와 후원금 등 회계 처리 문제가 쟁점으로 부상하기도 했다.

몇 차례 보이지 않는 공방이 있었지만 교정선교위 직전 위원들이 적립한 회비와 후원금을 해외 선교에 사용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며 총회임원들의 동행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103회기 교정선교위원회(위원장:한창호 목사)는 위원 15인을 최종 확정하고 교정 목사들과 연석회의를 추진하는 등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경목부(부장:김정섭 목사)와 경찰선교회의 병합은 이승희 총회장의 중재로 마무리됐다. 지난 11월 30일 이승희 총회장과 양측 임원들이 만난 연석회의에서 경찰선교회 임원들은 기구개혁 취지에 공감한다면서 경목부에 온전한 사역 계승을 당부했다.

경찰선교회장을 맡았던 배만석 목사는 “총회장의 생각과 취지에 공감한다. 하지만 경찰선교회는 경목 후보생 학비 지원에 전념하는 등 경목부와 다른 사역을 해왔다”며, “경목부가 경찰선교회 사역을 인계 받아 본래 취지대로 활동해 줄 것을 요청하고, 경찰선교회 임원들에 대해 예우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경목부장 김정섭 목사는 “경찰선교회 사역을 이어갈 것이고, 그동안 헌신한 경찰선교회 임원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겠다”고 화답했다.

별도 조직이었던 학생지도부와 학원선교위원회도 하나가 됐다. 무엇보다 학생지도부장 설동주 목사가 학원선교위원장을 겸직한 것이 특징이다.

두 기관이 하나가 되면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과거 학생지도부는 SCE를 중심으로 움직였으며, 학원선교위원회는 이와 별도로 대안학교운동을 펼쳤다. 하지만 현재는 두 기관 모두 ‘부모’를 핵심 사역으로 정했다.

학생지도부와 학원선교위원회가 효과를 보려면 단순히 인력 조정으로는 한계가 있다. 동일한 목표 설정 아래 상비부는 행정과 사업을 전문으로, 위원회는 행정과 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한 몸이 된 전도부와 교정선교위원회의 협력도 기대를 모은다. ‘전도’라는 공통분모의 사업에 협력하는 한편,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협업을 한다면 상비부와 위원회 상생의 좋은 선례를 제시할 수 있다.

이처럼 기구개혁은 이제 시작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비부와 산하 위원회 관계가 뿌리내리려면 다음 회기, 그 다음 회기에도 3년조 순환, 상비부의 산하 위원회 위원 선임 등 이번 회기에 도입한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 상비부 산하 위원회가 대폭 개편된 만큼 그에 맞는 규정 개정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기구개편에 부합하도록 상비부와 관련 상설위원회가 중복 활동을 피하고 발전적 대안제시 및 실행이라는 과업을 이루려는 의식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총회의 고질병과 같은 회전문 인사를 차단하고, 비대한 총회에서 효율적 총회로 전환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