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노회 노회장 원용식 목사가 회무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노회(노회장:원용식 목사)는 제191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성복중앙교회에서 개최하고 동성애(퀴어축제 등) 관련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노회규칙을 개정해 ‘총회 총대는 위임목사로 전입 5년 이상으로, 장로는 장립 5년 이상’으로 조정했다. 이밖에 주교연합회 자문위원은 임원회가 추천하기로 했다.
▲목사안수:백요한 류명한 김연철 김선교 유진산 나상준 송성국 김승래 조경민 김문진 조현진 이반석 황준선 양기태 이병길 ▲강도사인허:장재원 주윤호 이재현 이기복 남성섭 ▲목사이거:이재섭(남부산남) 이재환(평양제일) 신석현(용인) 김철호(강중) 이진국(경기서) 정상혁(성남) 도종화(남서울) 이성호(수도) 전장원(서울한동) 나연수(소래) 임승민(동서울) 엄태근(경평) 이용오(수도) 정지원(한남) ▲목사이래:서믿음(서울한동) 신기록(동서울) 김호진(동서울) 박세운(평양제일) 이장규(동부산) 한상은(한남) 양성찬(서경) 김종선(남황동) 김선형(대전) 안진현(중경기) 이요한(평중) 최영태(성남) 김정욱(경평).

 

▲ 경남노회 정기회에서 서기가 회의진행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경남노회(노회장:전웅구 목사)는 10월 8일 안정교회에서 제189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파회 후 진주노회 경상노회 경남동노회와 함께 제1회 한마음체육대회를 열기로 했다.
▲목사안수:김기환 조중길 최정환 ▲강도사인허:최성수 정민국.

 

 

군산남노회(노회장:김형진 목사)는 제79회 정기회를 10월 16일 군산 서문교회에서 열었다.
▲목사안수:윤중근.

 

남광주노회(노회장:정판술 목사)는 제25회 정기회를 10월 16일 광주성지교회에서 열고 영동교회와 온누리교회를 온누리교회(양용식 목사)로 합병하기로 했다.
▲목사안수:서진홍 정경민 오감사 이창환 ▲강도사인허:조용석 김근석 윤현수 김지웅.

 

남부산남노회(노회장:조정희 목사)가 제187회 정기회를 10월 15일 남부산교회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남기식 정민훈 최지훈 이동욱 이충만 ▲강도사인허:이호천 양성현 문성국 ▲목사이래:공용민(중부산) 김인일(동부산) 이정헌(동부산) 이재섭(경기).

 

남부산동노회(노회장:김정태 목사)가 제187회 정기회를 10월 15일 수영로교회에서 개최했다. 정기회에서 김정태·장재수 목사가 후배들을 위해 향후 총회총대 불출마를 선언해 박수를 받았다.
▲목사안수:김기수 김나빈 김인섭 김혜진 김희찬 박남주 신용우 최충현 ▲목사이래:강병국(대구수성) 김혜성(서울강남) ▲목사이거:윤순규(경남) 조준환(구미) 주철성(남울산).

 

남서울노회(노회장:이응범 목사)는 제86회 정기회를 10월 16일 대성교회에서 열어 교회자립위원회를 특별위원회로 편입하기로 했다.
▲원로목사추대:김정배(생동) ▲목사안수:김도용 심재형 곽지형 이재풍 ▲강도사인허:이환희 강호산 장은총 ▲목사이래:이순식(서울남) 김성헌(경평) 이보훈(중부산) 도종화(경기) 안사무엘(서강) 박찬(황해) 백주환(서울) 이원우(남울산) 노기백(동서울) 고덕주(서울강서).

 

남전주노회(노회장:최재섭 목사)는 제166회 정기회를 10월 16~17일 전주 추동교회에서 열었다.
▲목사안수:최은광 ▲강도사인허:서문철 임원주.

 

동전주노회(노회장:백병람 목사)는 제87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전주창대교회에서 열고 2019년 봄 정기회 직후 중국 황산에서 목사장로수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교단탈퇴를 통지한 박해신 목사를 면직 및 제명 처리했다.
▲목사안수:배창성 이태영 ▲강도사인허:백사랑 ▲목사이래:이상윤(인천) 김형욱(남중) ▲목사이거:정남수(김제) 박희열(서전주) 정승(군산).

 

목포서노회(노회장:박재오 목사)는 제126회 정기회를 10월 16~17일 목포주안교회에서 열어 헤세드기도처의 설립을 허락했다.
▲목사안수:박성영 방창순 최다윗 김한샘.

 

▲ 무안노회 가을정기회에서 재판국 구성과 관련된 토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무안노회(노회장:김선익 목사)는 10월 15일 무안 구로중앙교회에서 제126회 정기회를 열고 총회총대 출마자들은 공탁금을 내도록 하고, 그 기금을 미자립교회 목회자 후원금이나 자녀 장학금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그동안 함께 관리되어오던 목회자 은급비와 목사·장로 은퇴비는 목사와 장로들이 각각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하기로 했다. 원로장로 지위 관한 건과 치리 관련 건으로 홍열 장로가 감돈교회에 대해 청원한 상소장은 재판국을 구성하여 처리하기로 했다.
▲목사안수:이민수.

 

북전주노회(노회장:이명렬 목사)는 제86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전주 양정교회에서 열고 박재신 목사의 총회 부회록서기 당선 축하순서를 가졌다.
▲목사안수:김경식 ▲강도사인허:이성기 ▲목사이거:김병화(전북서).

 

서부산노회(노회장:강성덕 목사)가 제187회 정기회를 10월 15일 아시안교회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김성현 ▲목사이래:김영일.

 

서인천노회(노회장:최석우 목사)는 제72회 정기회를 10월 15일 부평관광호텔에서 열어, 부도덕한 행위로 노회의 명예를 실추시킨 김다정 목사를 제명키로 결의했다.
▲목사안수:정동규 기정현 ▲강도사인허:김상준 ▲목사이래:우충희(충남) 박정주(수도) 최세영(서울북) 오세형(서울남).

 

서전주노회(노회장:이기은 목사)는 제86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전주 덕진교회에서 열었다.
▲목사안수:임하수 진무종 전용진 김어진 김이응 ▲강도사인허:이모세 ▲목사이래:민동춘(진주) 박희열(동전주) 한성기(전주노회) ▲목사이거:고윤설(동대전제일) 김범준(충남) 권규헌(전서) 양광훈(목포).

 

성남노회(노회장:문찬호 목사)는 제38회 정기회를 10월 15일 금광교회에서 갖고 은퇴목사 규정 및 예우에 관한 연구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목사안수:김성연 김주영 김진웅 박진우 박찬우 서민우 서은규 양용진 이상범 이원겸 이충일 임완득 정익교 정지훈 정진석 조동희 ▲강도사인허:김영 김평화 박봉수 유동우 이지훈 이충호 장지훈 최인호 한원민 ▲목사이래:이희용(수도) 정유훈(남서울) 김정훈(수경) 조강의(서울강남) 임상태(중경기) 심재원(남서울) ▲목사이거:임사무엘(황동) 장명성(경기서) 홍종길(동평양) 조윤현(서울남) 조태성(이리) 최영태(경기).

 

전남노회(노회장:이정철 목사)는 제118회 가을정기회를 10월 16~17일 광주중흥교회에서 열고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언론 보도에 강력히 대처해 노회와 노회원을 보호하며, 이를 위해 변호사 선임 등의 비용이 발생할 경우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총회 부서기 당선자인 정창수 목사에 대해 고소 고발로 명예를 훼손한 노회원에 대해 조사처리위원 7인을 선정하여 두 달 동안 활동하도록 하고, 차기 노회에 결과를 보고하게 했다. 또한 광주퀴어집회 반대 국민대회에 산하 전 교회가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목사안수:진순열 최시원 노항구 김영호 김광호 박상선 박병욱 유승원 ▲강도사인허:임기섭 문형두 고윤석 김동성 ▲목사이거:이성민(광주제일) 강현철(동광주).

 

전북노회(노회장:강철홍 목사)는 제166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전주 중인교회에서 열고 과거 노회의 신사참배 결의에 대해 회개하는 예배를 드리고 결의문을 낭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노회원들의 적극적인 정기회 참여와 효율적 노회 진행을 위해 다음 회기부터 출결사항 및 중도 불참석 내용을 회의록에 남기기로 했다.
▲목사안수:송춘우 박주영 ▲목사이래:박정길(서울) ▲목사이거:배중순(동한서) 장대순(충남).

 

▲ 전북남노회 가을정기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은 후 첫 축도를 하는 조남송 목사.

전북남노회(노회장:김완철 목사)는 제70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정읍 마태교회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조남송 ▲강도사인허:양성광 ▲목사이래:황인준(전남제일).

 

▲ 전북서노회 가을정기회 회무에 앞서 개회예배가 진행 중이다.

전북서노회(노회장:이상균 목사)는 제86회 정기회를 10월 15~16일 김제 들꽃교회에서 열고. 회무를 처리한 후 서천 한국최초성경전래지 답사일정을 진행했다.
▲목사이거:오윤태(남전주) 김병화(북전주).

 

▲ 전북제일노회 가을정기회에서 여전도회연합회의 보고가 진행되는 중이다.

전북제일노회(노회장:정채석 목사)는 10월 15일 전주 큰빛교회에서 제116회 정기회를 열고 장로고시 대상자와 교회 중직자들에게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청지기대학을 설립해 운영하기로 했다. 목회개발연구원 세미나는 11월 중에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총회자립개발원으로부터 우수 노회로 선정되어 미자립교회 생활비 지원금을 받았음을 보고했으며, 남정샬롬교회(박인용 목사)에 대지를 기부해 준 한국샬롬교회(김종술 목사)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전서노회(노회장:김기철 목사)는 제103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정읍성광교회에서 열어 고창성북교회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위원 7명을 선임했다.
▲목사안수:조병완 주성득 조성은 ▲강도사인허:임성만 김철민 박성철 임희택 ▲목사이래:홍성근(의산) 최순종(동대전중앙) 최영주(경안) 권규헌(서전주) 최성진(김제) ▲목사이거:김승준(광주).

 

▲ 진주노회 제124회 정기회가 진행되고 있다.

전주노회(노회장:박찬영 목사)는 제86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전주영생교회에서 열고 봄 정기회 회집일시를 4월 둘째 주일 후 화요일 오전 10시로 변경했다. 또한 노회 상회비 기준안과 각종 자료들을 미제출한 교회들에 대한 규제안을 규칙부에서 마련하여 보고하도록 했다.
▲목사이거:한성기 노진학.

 

중부산노회(노회장:김종찬 목사)가 제187회 정기회를 10월 15일 부산시민교회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구예은 황진우 최근진 ▲강도사인허:정병호 황성로 박영우 ▲목사이래:이보람(황해) 반기섭(평북) ▲목사이거:심민수(함북) ▲교회설립:반석위에세운교회(이보람) 푸른이든교회(김병수).

 

중서울노회(노회장:박래흠 목사)는 제78회 정기회를 10월 16일 방주교회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김희수 박명혁 송지훈 신용 연한흠 이연우 ▲강도사인허:박덕신 신태양 이상훈 ▲목사이래:김인섭(수도) 고윤재(선교사) ▲목사이거:김민규(경일) 윤찬대(경기) 안덕준(동대전) 곽진수(수도) ▲교회설립:미래로(최인광 목사) 한사랑(정병열 목사) 생명나무주평강(황덕영 목사) ▲교회가입:샘이깊은(박병득 목사).

 

중전주노회(노회장:김형래 목사)는 제16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전주동부교회에서 열고 전주동부교회와 관련된 총회재판국의 판결문에 대해 노회 차원에서 질의하기로 했다. 또한 노회를 파한 후 10월 22일부터 26일까지 베트남으로 선교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진주노회(노회장:양대식 목사)는 10월 15~16일 제134회 정기회를 진주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는 회무를 마친 후 사천실내체육관에서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해 단합의 시간을 가졌다.
▲목사안수:권오성 손화목 전형주 이승훈 신상준 ▲강도사인허:도신복.

 

함남노회는 제152회 정기회를 10월 15~16일 예환꿈교회에서 개최했다.
▲목사안수:송신근 박홍락 최현수 권현철 ▲강도사인허:최경환 박제경 지광선 조정현 박요셉 ▲목사이래:배종학 ▲교회가입허락:신탄진우리교회, DAY CHURCH.

 

함평노회(노회장:윤중관 목사)는 제78회 1차 임시회를 10월 16일 함평중앙교회에서 열고 가칭 예수사랑기도처 설립 청원과 동성교회 정동석 목사에 대한 원로목사 청원을 허락했다.
▲목사안수:이웅희 ▲강도사인허:서진원.

 

호남노회(노회장:최재정 목사)는 제25회 정기회를 10월 16일 에벤에셀교회에서 열고 노회가 주관하는 공적 예배 순서 담당자에게는 사례비를 지불하지 않으며, 상비부 회의시 부비는 식사비와 교통비를 포함해 3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했다. 총회총대비는 노회와 총대가 50%씩 부담하며 기타 경비는 노회에서 지출하기로 했다. 산하 교회들이 상회비를 규칙대로 납부하지 않을 경우 회원권을 정지하기로 했으며, 노회 재정 부족 시에는 회계가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 사용하기로 했다. 또한 광주 퀴어집회 반대 국민대회에 산하 교회들이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목사안수:고재균 박상균 ▲강도사인허:임종태.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