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선교목사(동현교회)

▲ 이영 목사(동현교회.선교담당)

인사가 만사다. 사람만 잘 세우면 모든 것이 잘되어진다는 말이다. 교회의 담임목사 청빙도 마찬가지다. 담임목사를 잘 선택하면 교회는 안정되게 이어갈 수 있다. 그러나 담임목사를 잘못 세우면, 전임자의 업적도 삭감되고 교회는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수 있다.

좋은 목사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가 정말 좋은 목사를 찾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가 하는 질문부터 해야 한다. 한국교회는 상당수 인맥으로 목사를 청빙한다고 한다. 목사 청빙은 말 그대로는 부탁하여 부르는 것, 즉 적절한 목사에게 부탁하여 목회를 위해 모셔오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생각에서부터 청빙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좋은 목사의 기준은 무엇인가? 요즈음 좋은 목사의 기준은 설교 잘하는 목사라는 말들을 한다. 다른 것보다 설교를 최우선으로 본다는 것이다. 정말 설교를 잘하면 좋은 목사일까? 재정적으로 어려운 교회들은 교회를 운영할 능력이 되는 담임목사를 찾는 경우가 있다. 정말 하나님 앞에서 신앙 양심으로 목회자를 청빙하려는 마음이 있는지에 대하여 심각하게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한 교회가 목사 청빙 광고를 내면 수백 통의 지원서가 온다고 한다. 이 지원서를 가지고 평가하여 몇 명의 후보자를 선발한다. 서류를 통과한 목사들 중에 면접과 설교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된다. 이런 과정 가운데 좋은 목사를 청빙하려면 청빙 과정을 바로 해야 한다. 하나님의 교회를 인도할 목사를 선택하면서 어찌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운 방법으로 좋은 목사를 청빙할 수 있는가?

서류를 통해서 목사를 청빙한다고 하더라도 지원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청빙 진행사항에 대해 서류를 낸 지원자들에게 결과를 알려 주는 것은 기본인데, 그것을 실행하는 교회가 거의 없다. 편의점 알바 면접을 봐도 그 결과를 즉각 알려주는 시대인데, 서류가 통과되지 않은 지원자들에게 아무런 통보를 하지 않는 것은 교회 스스로도 목사를 존중하지 않는 태도이다.

교회가 좋은 목회자를 청빙하기 위해서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첫째, 공정한 심사를 기본으로 해야 한다. 이것은 청빙위원회에서 목사를 뽑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교회에 허락하신다는 원리에 대한 믿음 때문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 앞에서 공정한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둘째, 전임 목사의 의중도 필요하지만 교인들이 주도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교회의 기본적인 주인은 하나님이지만, 가시적으로는 담임목사가 아닌 교인들이 교회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 가능하면 지금까지 교회에서 사역했던 부교역자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은 목사를 뽑을 가능성이 높다. 교회는 이전에 사역했던 목회자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고 사역했던 목회자도 교회의 사정을 잘 알기에 좋은 목회자로서 사역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전혀 모르는 목사를 서류와 한두 번의 설교를 통해서 목회자를 뽑겠다는 것은 교회의 욕심일 뿐이다. 넷째, 목사의 전인적인 부분을 보아야 한다. 영성과 인격과 성품과 가정생활, 그리고 실력을 골고루 보아야 한다. 사역 혹은 설교에 대한 실력이나 능력은 우선순위에서 뒷자리로 갈 때 전인적으로 건강한 목사를 청빙할 수 있을 것이다.

담임목사 청빙 문제는 개교회의 문제만이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의 문제이다. 이 부분에서 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하다면 건강한 한국교회가 될 수 없다. 공정하지 못한 절차로 뽑힌 목사가 하나님 앞에서 바른 목회를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교회가 바로 서기 위해서는 목사 청빙에서부터 개교회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서 부끄럽지 않는 과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