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살률 낮추는 국가행동계획 발표 … 라이프호프 “상당히 진일보”

정부가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자살예방과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을 수립했다. 청와대와 정부의 관련 회의에 참석해 자살예방 사업방향을 자문한 라이프호프 조성돈 대표는 “이전의 자살예방 계획보다 상당히 진일보했다. 정부는 누구보다 교회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보건복지부는 1월 23일 현재 10만명 당 25.6명인 자살률을 2022년 17명으로 줄이기 위한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을 발표했다.

▲ 정부가 보건복지부 산하에 전담부서를 만들고 자살예방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13년 연속 자살률 1위를 이어가고 있다. 2016년 자살률 통계표(보건복지부 제공)

현재 대한민국은 하루에 36명(2016년 기준 연 1만3092명)이 자살로 삶을 마감하고 있다. 자살률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가의 평균 12.1명(인구 10만명 당)보다 2배 이상 높은 25.6명이다. 13년 연속 최고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다. 정부는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연간 자살자를 1만 명 이내로 줄여 자살률 1위 국가에서 벗어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4가지 전략을 세웠다. 먼저 지난 5년 간 발생한 자살자 7만 명을 전수조사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자살자의 지역과 연령에 맞는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그리고 △자살 위험자를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한 인력(게이트키퍼) 양성 및 지역네트워크 조직 △복지와 건강검진 시스템을 통한 자살예방 활성화 및 위험요소 제거 △실직자 독거노인 학생 등 고위험군에 대한 자살예방 및 지원체계 강화 등이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자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사회적 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을 수립했다”며, “향후 재계 종교계 등 사회 각 분야가 참여하는 생명존중·자살예방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자살률 감소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라이프호프 조성돈 대표는 “과거 실효성이 없던 자살예방 계획과 달리 상당히 진일보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계획을 수립했다”고 평가했다. 과거 정부는 자살률 감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서, 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서기관과 사무관 단 2명만 배치하는 등 실제적인 지원을 하지 않았다. 이번에 보건복지부는 전담부서 ‘자살예방과’를 만들고 예산을 배정했다.

조성돈 대표는 정부가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을 추진하면서 누구보다 한국교회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조 대표는 “지금 라이프호프를 통해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자살예방 사역 교육을 받고 있다. 이분들이 게이트키퍼로서 사역할 수 있고, 누구보다 교회가 지역에서 자살예방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도 교회에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