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두 명의 총장’ 사태 … 총회임원회 “명백한 결의 위반” 강력 대응 예고

▲ “명백한 총회결의 위반!” 전계헌 총회장 등 총회 임원들은 총신대 총장으로 김영우 목사를 재선출한 총신재단이사회의 행위를 비판하면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총신재단이사회가 김영우 목사를 총신대학교 총장으로 재선출했다. 이미 총신운영이사회는 차기 총장에 김형국 목사를 선출한 상태다. 이에 따라 총신대는 물론 교단 내 상당한 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총회임원회는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12월 15일 서울 메일필드호텔에서 모인 총신재단이사회(이사장:박재선 목사)는 현 총장 김영우 목사를 제7대 총장으로 선출했다.

김승동 목사를 제외한 14명의 재단이사가 참석해 개회한 재단이사회는 먼저 총장 임기 관련 안건을 다뤘다. 이때 김영우 총장은 전 총회장 백남선 목사와의 공증에 따라 임기 만료를 인정하고 사표를 제출했고, 재단이사회는 곧바로 사표를 수리했다.

이어 차기총장 선출 안건이 상정되면서 격론이 벌어졌다. 다수의 이사들이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 가운데, 일부 이사들은 “총회 정서를 고려해서 이 자리에서 총장을 선출하지 말고, 총회와 대화를 한 후 더 좋은 분위기에서 총장을 선출하자”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거수투표까지 벌인 끝에 찬성 우세로 총장 선출에 돌입했다.

재단이사회는 곽효근 이사가 추천한 김영우 목사를 단독후보로 결정했다. 이어 무기명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 11표 반대 3표로 김영우 목사를 4년 임기의 제7대 총장으로 선출했다.

총신재단이사회가 정관 변경에 이어 또 다시 총회 정서에 반하는 선택을 한 셈이다. 이로써 총신대학교는 총신운영이사회가 선출한 김형국 총장과 총신재단이사회가 선출한 김영우 총장, 두 명의 총장이 양립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

총신재단이사회는 김영우 총장 재선출이라는 강수를 둔 이유로 총회의 사퇴 압박과 김형국 총장 선출을 내세우고 있다. 김영우 총장을 지지한 한 재단이사는 “총회가 대화로 해결하려는 모습 없이 계속해서 김영우 총장에게 사퇴 압박을 가해오고, 총신운영이사회가 김형국 목사를 총장으로 선출한 것이 김영우 총장 재선출의 배경이 됐다”고 밝혔다.

반면 총회는 어떤 조치나 대화를 했더라도 김영우 총장을 계속 총장으로 인정하지 않는 한 총신재단이사들이 똑같은 결정을 했을 것이라고 반론을 제기했다.

총장 선거에서 반대표를 던진 모 재단이사는 비통한 심정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그는 “비통하고 괴롭다. 교단 소속 교회와 목사님 장로님, 그리고 총신 학생들에게 미안하다”며 재단이사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주목할 점은 김영우 총장 선출 과정에서 절차상 하자가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총신운영이사회가 김형국 목사를 차기 총장으로 선출할 당시, 재단이사장 박재선 목사는 개정된 운영이사회 규칙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박 목사는 차기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면, 재단이사회가 추천하고 운영이사회에서 투표한 후 재단이사회에서 추인하는 전례를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재단이사회는 재단이사장이 언급한 전례에 따르지 않고 김영우 총장을 선출했다. 이에 대한 논란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총신재단이사회가 김영우 목사를 총장으로 재선출한 것과 관련, 총회임원회가 “명백한 총회결의 위반이자 기만”이라고 비판하고 강경 대응키로 했다. 총신재단이사회 개최를 감지한 총회임원회는 총신재단이사장 박재선 목사 앞으로 공문을 보내 “김영우 총장 임기는 2017년 12월 16일자로 만료됐으며, 그 임기를 연장하거나 재선임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총신재단이사회가 김영우 총장 연임을 단행한 것이다.

이에 총회임원회(총회장:전계헌 목사)는 12월 15일 총회회관에서 가진 회의에서 총신재단이사들에 대해 총회결의 정신과 총회실행위원회 결의에 따라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1월 4일 오후 2시 총회회관에서 총회실행위원회를 열어 총신 사태에 대한 총회임원회와 총신운영이사회의 대응을 보고하고 대책을 강구키로 했다.

총신신대원 졸업예정자들이 총신 사태 문제로 강도사고시 응시자격 취득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 방안의 총신운영이사회 대책을 그대로 받아 총회실행위원회에 보고키로 했다. 지방신학교(칼빈대 대신대 광신대) 졸업자들에 대한 특별교육 진행은 실행위원회에 보고하되, 이수 학생들의 학적관리 등에 법적 문제가 없도록 구체적 대책은 운영이사회가 세워 보고토록 했다.

총회임원회는 또 <기독신문>에 총회 결의에 위배되는 총신 관련 모든 광고(성명서, 입장 발표 등) 게재를 금하도록 요청키로 했다.

한편, 총회장과 총무는 18일 예정이었던 오만 청해부대 방문을 취소하고 18일부터 20일까지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에서 열리는 ‘총신 비상사태 회복을 위한 금식기도회’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