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발전연구원 13일 이슬람세미나 개최

한국사회발전연구원(원장:조일래 목사)이 10월 13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이슬람의 세계화와 한국사회의 대응’을 주제로 2차 세미나를 열었다.

▲ 한국사회발전연구원 이슬람 세미나에서 소윤정 교수(왼쪽 두 번째)가 정부가 추진하는 할랄산업 정책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

세미나는 소윤정 교수(아신대 아랍선교학)와 유해석 선교사(FIM국제선교회 대표)가 발제자로 나서 할랄, 여성인권, 스쿠크(이슬람 국가 채권), 무슬림 인구 증가 등 한국사회에 미치고 있는 이슬람 관련 내용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할랄산업단지 반대, 스쿠크법 반대 등 이슬람 관련 정책에 반대를 했다. 한국 정부와 사회는 이를 ‘종교적 이유에 따른 반대’로 치부했다. 발제자들은 이슬람 관련 정책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집중하면서, 한국교회가 지적하는 이슬람 및 무슬림 관련 정책의 문제 제기가 한국 사회를 위한 노력임을 보여줬다.

특히 소윤정 교수는 “2015년 박근혜 정부 이후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할랄산업이 할랄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이해 없이 행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 교수는 △이슬람 학파와 국가별로 할랄 기준이 달라 개별 인증을 받아야 하는 점 △할랄 인증을 1~2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문제 △이미 이슬람 국가별 할랄 인증을 취득해 수출하고 있는 현실 등 할랄산업은 정부정책이 아닌 기업의 자율에 맡겨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가 무슬림 관광객 증가를 이유로 이슬람 관련 정책을 펴고 있지만, “2017년 국내에서 개최하려던 동아시아 할랄포럼과 세계이슬람경제포럼을 이슬람 테러위험 고조로 취소했거나 무산시켰다. 한국 정부는 우리 산업과 문화를 무슬림에게 맞출 것이 아니라, 한국의 문화를 무슬림이 체험하고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논평자로 나선 김성건 교수(서원대 종교사회학)는 한국 무슬림 인구를 최대 25만 명으로 추산하는 상황에서 “이제 ‘한국 속의 이슬람 문제’는 한국 사회 전체에서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특히 현재 이슬람 및 무슬림 관련 사회 이슈에 몇몇 중동 전문가들이 논평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 속의 이슬람 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종교 전문 인문사회 과학자들의 실무기구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