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재단이사의 교육부 승인을 놓고 긴장감이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혹여, 지난해 제101회 총회의 재판(再版)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반응들이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다.

교육부가 8월 23일 총신 개방이사 3인과 일반이사 7인을 승인함으로서 총신대 15명의 재단이사 퍼즐이 맞춰졌다. 교육부는 예상을 깨고 총회측의 추천이사 대신 총신대 재단이사측의 추천이사를 고스란히 승인하여 총신대 문제를 ‘봉합’했다. 이와 관련하여 총회 개방이사추천위원들이 교육부를 항의 방문하여 강하게 어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1회 총회는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처리위원회의 청원을 받아들여 현장에서 기소위원을 선정, 고광석 송춘현 안명환 주진만 정중헌 목사 등 5인을 공직 정지시켰다. 특히 안명환 송춘현 목사는 목회자 명단에서 제명하고 본 교단에서 영구 제명(출교)키로 가결하여 논란이 일었다. 뿐만 아니라 공직정지를 당한 목사들의 소속인 동광주 한남 소래 관서 성남노회를 비롯하여 동인천 충북 등 7개 노회를 천서 제한했다. 이들 노회에 속한 총대만도 무려 70명에 달했다. 총신대 재단이사 선임으로 촉발된 문제로 목사를 면직·제명하거나 출교를 결의한 것은 총회헌법 권징조례에 맞지 않는다는 여론이 높았지만 정치적인 재판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총회현장에서 잘못되었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총대들은 거의 없었다.

그리고 총회가 파할 무렵 긴급동의안을 처리하면서 개인을 제외한 모든 노회(7개)는 천서하기로 가결하여 뒷맛이 개운치 않았다. 자신과 의견이나 정치적인 노선이 다르다고 총대원의 자격을 박탈하면서까지 총회를 진행한 것은 역사에 기록될만한 오점과 오욕으로 점철된 장자교단의 ‘어두운 총회’였다.

그런데 지난해 총회가 올해도 반복될 것으로 보여 심히 염려스럽다. 천서검사위원회는 총회결의위반자를 천서치 않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고, 교육부에서 인정한 총신 재단이사 15인은 숨죽이며 정치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제102회 총회가 임박해 있는데도 총회측과 총신측을 연결해 줄 대화채널이 보이지 않는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지난 해와 같은 ‘나쁜 총회’를 또다시 반복해서는 안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이번에는 총회 개회 전에 양측이 대화를 통해 통 큰 결단을 내려야 한다. 총신 재단이사회의 정상화는 곧 총회의 정상화다. 물고 물리는 파워게임을 속히 버리고, 이제는 대화합을 통해 총회를 살려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