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네바 신학콘퍼런스 2017에 참여한 연세대와 제네바대 신학교수들이 트랜스휴머니즘의 관점에서 다양한 신학적 논의를 하고 있다.

연세대 생태문화융복합연구소(소장:전현식)와 제네바대학교 신학부(학장:장-다니엘 마치)가 공동 주최한 ‘연세대-제네바대 신학콘퍼런스 2017’이 6월 21일부터 2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대학교에서 열렸다.

‘강화된 혹은 인간을 넘어선 인간에 대한 (Trans-Humanized) 윤리적 그리고 신학적 고찰’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연세대학교, 제네바대학교, 취리히대학교의 교수들은 각자의 신학적 입장의 차이와 특성을 논구하고 상호간 해석학적 소통의 지평을 넓혔다. 연세대 전현식 교수는 ‘자연-문화 연속체 안에서 포스트휴먼의 주관성과 특이성’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콘퍼런스의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고, 이어진 일정에서 연세대학교 정석환 교수, 권수영 교수, 손호현 교수, 송용섭 교수, 김정두 교수, 제네바대학교 한스-크리스토프 아스카니(Hans-Christoph Askani) 교수와 사라 슈트워트-크뢰커(Sarah Stewart-Kroeker) 교수, 취리히대학교 요한 로두히(Johann Roduit) 교수 등이 각각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또 콘퍼런스를 마친 후 연세대학교 대표단은 제네바를 거점으로 프랑스 남부와 스페인에 이르는 대장정을 통해 중요한 신학적 거점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는 시간도 가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