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적해결 기대 불구, 관선이사 파송 위기

총신 둘러싼 갈등 심화
올해 총신대학교를 둘러싼 총회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지난 99회기에 불거진 ‘총신대 사유화’ 논쟁은 100회기 ‘총회 갈등의 핵’으로 떠올랐다. 역사상 처음으로 총신운영이사회가 양분됐고, 총신재단이사회 역시 이사들의 분열로 교육부에 2015년 결산보고도 못하는 상황으로 치달았다.

총신대 갈등의 정점은 제101회 총회였다. 총회개회 선언 후 당시 박무용 총회장은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처리위원회 보고를 진행해 총신 관계자 5명을 총회현장에서 치리했다. 특히 총신대 재단이사회 안명환 목사는 목사면직, 제명, 영구출교를, 운영이사회 송춘현 목사는 원로목사취소, 제명, 영구출교라는 초유의 징계를 받았다.

총회는 제101회기를 시작하며 최고에 이른 총신대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김선규 총회장을 비롯해 총회 임원들은 제99, 100회기와 다른 방식으로 총신대 문제에 접근했다. 99, 100회기 총회는 ‘총신 관계자는 물론이고 총회지시를 어기고 관여하는 사람은 무조건 징계한다’는 채찍을 휘둘렀다. 반면 101회기 총회는 사립학교법에서 인정한 안명환 재단이사장 직무대행을 협상 파트너로 인식하고, 총신대 갈등 해결에 나섰다.

그 결과 12월 22일 비록 1명이 모자라서 개회를 하지 못했지만, 2년 여 만에 상당수의 재단이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를 위해 의견을 나누었다. 하지만 총회임원들이 적극 나섰어도 재단이사회가 파행했다는 사실은 모두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문제는 총신대 갈등이 이제 교단 내부의 사건에 머물지 않고, 외부에서 주목하는 사건으로 확대됐다는 것이다. 총신대를 감독하는 교육부는 교단 내부 갈등으로 재단이사회가 계속 파행하자, 결국 ‘정상화시키지 않으면 관선이사를 파송하겠다’고 통보했다. 12월 22일 재단이사회가 파행되면서, 이제 총신대는 관선이사 파송의 위기에 직면했다.

현재 총회 산하 목회자와 성도들 대부분은 총신대 갈등이 하루빨리 해결되어 총회가 안정을 찾기를 고대하고 있다. 그러나 총회 일부 정치권은 “관선이사가 파송되면 우리가 정치적으로 유리하다”는 말을 공공연히 하고 있다. 총신대를 교단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여기지 않고, 정치투쟁의 장으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2016년 총신대를 둘러싼 갈등은 극적인 해결이 아닌, 위기의 심화로 끝나고 있다.

52년 역사 날려버린 유례없는 폐간

<기독신문> 강제 폐간 사태

 <기독신문>이 지난 7월 11일자로 ‘폐간’을 당했다. 신문사 종사자조차 모르게 52년 역사의 회사가 하루아침에 폐업신고가 들어간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기독신문>이 자의가 아닌 폐간 과정을 요약하면 이렇다. 지난 6월 21일 총회유지재단이사회가 97총회 파행 과정에 생긴 <총회소식지> 폐간을 결의했다. 이후 유지재단 소속 직원이 서울시에 신문사업 폐업신고서를 발송하는 과정에서 <총회소식지>가 아닌 <기독신문> 제호와 등록번호를 수기로 작성하고, 기독신문 등록증을 첨부해 보냈다. 서류를 접수한 서울시는 7월 11일 유지재단 실무자에게 <기독신문> 폐간 통보를 했으나, 실무자는 여전히 <기독신문> 폐간을 인지하지 못했으며 총회총무 등 상부에 보고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사실을 전혀 모르는 기독신문사는 9월 총회 이후 통상적으로 김선규 총회장 명의로 발행인을 변경 신청하는 과정에서 <기독신문>이 폐간된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이에 대해 유지재단 실무자들과 총회총무는 행정실수라고 밝히고 신문사에 사과표명을 한 바 있다.

이어 총회유지재단 이사회는 긴급회의를 열고 <기독신문> 폐간 과정을 진상규명하기 위해 조사위원회를 가동시키고 있다. 그러나 유지재단의 조사활동 외에는 정중동이다. 총회는 시종 ‘행정실수’라고 주장하면서도, 정작 기독신문사의 후속조치 협력 요청에 아직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행정실수’라는 초유의 폐간 사태에 대한 모든 부담을 기독신문이 오롯이 떠안고 있는 형국이다.

<기독신문> 폐간 사태를 두고 교단 구성원들은 ‘실수’보다는 ‘의도성’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런 실수가 나올 수 없다는 상식적인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다른 지적도 나오고 있다. 100년 전통 교단의 법적·제도적 장치가 얼마나 허술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는 평가다.

아무리 <기독신문>이 교단지로서 유지재단에 소속되어 있기는 하지만 신문사 당사자도 모르게 폐간할 수 있는 구조라는데 의아해 하고 있다. 신문사는 총회로부터 조직한 이사회와 선출직인 사장이 있다. 무엇보다 재정적으로 총회의 지원 일절 없이 철저하게 독립해 운영되고 있으며, 언론이라는 정체성을 감안해 공정보도와 감시기능을 위해서는 독립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상식적 판단 때문이다.

총회총대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기독신문>을 견제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번 폐간 사태를 계기로 신문사의 독립성이 보장되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사상초유 총회임원 선거과정 파행

부총회장 입후보자 동반 탈락

‘제101회 총회 부총회장에 김영우·정용환 목사 출사표→총회선거관리위원회 두 입후보자 심의 문제로 파행→제101회 총회 현장에서 두 입후보자 ‘담합’ 문제로 동반 탈락→총회 현장에서 전계헌·나학수 목사를 새로운 부총회장 후보로 확정→투표결과 전계헌 목사 부총회장에 당선’.

지난 회기 총회를 소용돌이로 몰고 갔던 부총회장 자격 시비가 이처럼 긴박하게 돌아갔다. 부총회장에 입후보한 김영우 목사는 이중직 문제로 애초부터 논란에 휩싸였고, 정용환 목사는 금품살포로 문제제기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두 입후보자간 ‘동반출마 동반사퇴’에 합의했지만, 여기서 담합 시비가 붙었다. 이 때문에 선관위가 담합 여부로 의견 마찰을 생겨 위원장의 비상정회 선포와 위원장 해임 등 ‘사상 초유’의 파행을 겪었다.

사상 초유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선관위가 입후보자 심의를 총회 현장에 내놓은 일이며, 총회 석상에서 입후보자를 탈락시킨 것이며, 제3의 인물이 당선되는 일까지. 지난 100년 동안 볼 수 없었던 ‘사상 초유’의 총회임원 선거 과정이 총회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순간이었다.

‘교단 쇄신’ 강한 의지, 결의에 반영되다

재판국원 선관위원 ‘직선제’
제101회 총회에서 의미 있는 결의들이 쏟아졌다. 그 가운데 주목받는 것 중에 하나가 단연 재판국원과 총회선거관리위원 ‘직선제’ 결의다.

재판국원과 선관위원 직선제 결의를 이해하려면, 100회 총회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작년 100회 총회에 재판국과 선관위 직접선거제도 도입 헌의안이 다수 상정되었고, 당시 총대들은 직선제 도입을 ‘연구’키로 결정했다. 이어 101회 총회는 재판국원과 선관위원을 직접선거로 뽑는다는 규칙부의 개정안을 전격적으로 통과시켰다. 당초 힘들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무난하게 받아들여졌다.

여기에는 교단 쇄신을 바라는 구성원들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재판국과 선관위는 그동안 돈 문제로 추문이 끊이지 않았고, 이 때문에 교단을 불신하는 단초로 작용했다. 이를 증명하듯 총회정책연구위원회가 지난 8월 교단 역사상 최초로 전문 리서치기관에 의뢰해 총회총대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 항목에서 교단 만족도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다는 응답이 무려 73.5%가 나왔다. 또 다른 항목에서는 재판국과 총회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이 있었다. 여기서 72.2%나 불신한다고 응답했다. 어느 부서보다 청렴하고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할 재판국과 선관위의 불신이 교단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었음을 지난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따라서 101회 총회에서 재판국원과 선관위원 직선제가 저항 없이 통과된 것은 공명정대하고 깨끗한 교단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민의가 그만큼 컸다고 볼 수 있다.

지난 12월 21일 첫 모임을 가진 101회기 총회선거관리위원회의 일정에 재판국원과 선관위원 후보등록이 수록됐다. 이에 따라 102회 총회부터 총회총대의 선거로 재판국원과 선관위원을 뽑게 된다. 이제 총회 역사상 처음으로 재판국원과 선관위원 직선제 주사위는 던져진 셈이다.

자랑스런 교단 역사 복원, 성과 내다

총회역사세우기 사업 활발

‘역사 찾기’가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면서 역사위원회는 총회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염산교회 옛 예배당의 복원을 필두로 총회역사관 기공, 순교자 주기철 목사 복권 등 굵직한 사업들을 완수했거나, 추진하는 중이다.

특히 총회순교사적지(한국교회순교사적지) 제1호로 지정된 염산교회 옛 예배당의 복원은 전례나 경험이 사실상 전무했던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역사위원회와 순교자기념사업부 등 총회 기관들과 지역노회와 교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주기철 목사 복권은 사업 초반에 관련 노회들과 호흡을 맞추는데 다소 애를 먹고, 고인의 면직 여부에 대한 역사학자들 사이의 논쟁이 발생하는 등 몇 차례 혼란을 겪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이 모든 과정이 주기철 목사 복권에 대한 전국 교회의 관심을 높이고, 더욱 알찬 결과를 내놓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다.

다만 총회역사관 건립은 재정부족이라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채, 결국 공사가 해를 넘기게 됐다. 비록 역사적인 제100회기에 총회역사관 완공이라는 의미를 살리지는 못했지만, 한국칼빈주의연구원 등의 협력 속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의 역사 뿐 아니라 장로교회의 역사적 뿌리까지 밝히는 높은 수준의 역사관이 출현하리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순교자기념사업부 또한 역사위원회와 호흡을 맞추며 순교자기념주일 제정, 김제 만경교회 순교자 9인 지정, 의성 중리교회 권중하 전도사 순교기념비 건립 등의 굵직한 성과를 거두었다.
내년에도 한국교회순교사적지에 이어 서울 승동교회 및 김제 금산교회에 대한 한국교회역사사적지 지정, 경북 의성경찰서에서 이루어진 주기철 목사의 수난 기념사업 추진, ‘순교자’의 개념을 공식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세미나 개최, 역사논문 공모, 순교자기념주일 실시 등으로 총회의 ‘역사 찾기’는 활발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화합과 발전 걸림돌, 마침내 치우다

GMS 미주선교센터 매각

총회세계선교회(GMS)는 올 한 해 큰 걸림돌을 제거했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GMS미주선교센터를 마침내 매각한 것이다.

GMS는 2011년 선교사 안식년 여행기금을 담보로 하여 10억 원을 대출받아 미주선교센터를 구입했다. 선교사 게스트하우스 겸 미주지역 선교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반대 여론이 적지 않았다. 선교사 안식년 기금을 담보로 구입한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부터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논란이 거셌다. 논란은 임원회와 선교사간 갈등을 넘어 총회적 관심사가 되었다. 실제 총회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

논란 가운데 GMS는 이듬해 정기총회에서 매각을 결의했지만 실제 매각은 이뤄지지 않았고, 마침내 올해 매각을 성사시켰다. 매각을 결의한 지 4년만이었다. 미주선교센터 매각 가격은 94만 4000달러로, 2011년 7월 구입가격 83만 3000달러보다 11만 달러 가량 많았다. 그러나 그간 은행대출 이자 등 제반비용을 고려하면 손익은 별로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수료 등을 제한 매각 대금은 6월 10일 GMS은행계좌로 입금됐다.

매각 과정이 순탄한 것은 아니었다. 미국 부동산 가격이 하락했으므로 매각을 미루자는 의견도 있었고, 정치적 압박도 있었다. 그러나 당시 이사장 김재호 목사와 임원들은 GMS 화합과 발전의 걸림돌이란 판단으로 뚝심 있게 매각을 진행, 결국 성사시켰다.

미자립교회 지원사업 내실 기하다

교회자립개발원 창립

교단 미자립교회 지원 사업은 지난 해 총회교회자립지원위원회 실행위원회 구성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데 이어, 올해 교회자립개발원(이사장:오정현 목사) 설립으로 내실을 기하게 됐다.

미자립교회 지원 사업을 위한 별도 독립체의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대형교회 목회자 중심으로 총회교회자립지원위원회 실행위원회가 구성되고, 미자립교회 지원 사업이 하나둘 가시화되면서 미자립교회 지원에 사용되는 재정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집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사업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위해서도 별도 독립체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총회교회자립지원위원회는 제101회 총회에 교회자립개발원 설립을 청원했고, 총회는 이를 허락했다. 그동안 교회자립지원위원회의 활동을 신뢰하고, 교회자립지원 사업만큼은 재정 투명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총의를 모은 것으로 해석된다.

준비 절차를 거쳐 교회자립개발원은 11월 30일 법인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임원을 구성했다. 법인이사는 종전 권역별 교회자립지원위원장을 포함해 교단 내 유력한 교회 목사와 장로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법인이사들은 또 솔선수범하는 의미로 매월 상당액의 이사회비를 내기로 했다. 교회자립개발원은 또 정관에 총회 산하기관으로 총회 지도를 받을 것을 명문화했다.

정치 논란으로 입지 줄어든 증경총회장

증경총회장 예우 정지 논란
증경총회장 예우에 대한 논의는 해마다 있어왔다.
9월 19일 총회임원회는 증경총회장 3인에 대해 “5년간 예우를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올해 1월 22일 증경총회장단회는 도박 의혹 등 교단 지도급 인사들의 부적절한 행동과 관련해 7인 위원회를 구성했다.

증경총회장들의 행보에 반발해 총회측에서는 총회위상추락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증경총회장단 회칙에 어긋나며, 권한 밖의 현안에 관여하여 총회의 위상을 추락시켰다”는 보고를 총회임원회에 했다. 보고를 받은 총회임원회는 7인 중 3인에 대해 예우 정지라는 강수를 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열린 제101회 총회는 증경총회장들에 대해 험악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왔다. 그러나 김선규 총회장은 “새로운 100년은 화합의 총회로 가야 한다”면서 증경총회장 3인에 대해 9월 29일 오전까지 총회 앞에 공식 사과하라는 결의를 이끌어 내 화합 분위기를 조성했다.

29일 오전, 증경총회장단을 대표해 발언대에 선 최기채 목사는 “피차간 오해로 말미암아 생긴 일이니 과거 모든 일은 저희 불찰로 여기고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증경총회장단은 11월 정기총회에서 직전 총회장 박무용 목사로부터 공식사과를 받기로 하고, 불응시 법적 책임을 묻기로 해 파장이 예상된다.

이단사이비 대책, 공세로 전환하다

큰 성과 속 엇박자 난 이단대책

올해 교단 이단대책은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한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총회 이단·사이비대책 선언문 채택과 법률자문단 출범이 그 결과물이다. 이단들의 무분별한 고소고발 전략에 맞대응하겠다는 교단의 선전포고인 셈이다. 그러나 오점도 남겼다. 총회 이단해제 절차에 어긋난 류광수 다락방 재심청원 관련 공청회가 열리면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교단 이단대책의 변화는 총회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이하 이대위)가 주도했다. 이대위는 5월 2일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개혁신학 이단대책 세미나에서 선언문을 공포했다. 총회 이단·사이비대책 선언문은 개혁신학의 복음과 교리를 바탕으로 이단사이비를 차단하고, △법률자문단 설립 및 대응 △노회별 이단사이비 대책위 조직 △주요 교단과 공동 대응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반복음적 반사회적 행태로 교회와 사회에 피해를 주고 있는 이단사이비를 향해 공세를 취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7월 12일 교단의 오랜 숙원이던 총회 이단대책 법률자문단이 출범했다. 총회 이단대책 법률자문단은 전 법무부장관 김승규 변호사 등 13명의 법조인으로 구성돼, 이단사이비의 고소고발에 자문과 함께 법적 대응에도 나선다. 총회가 현장 이단대책 사역을 지원하는 구조를 마련한 것이다.

이처럼 순항했던 교단의 이단대책 사역은 ‘류광수 다락방 재심청원에 관한 공청회’가 열리면서 삐그덕 거렸다. 이 공청회는 이대위가 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이대위와 신학부가 참여를 거부했지만,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가 강행하면서 극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교단 일각에서는 한기총 복귀를 위해 총회가 규정한 이단마저 해제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가 공청회 명칭을 ‘류광수 다락방 관련 공청회’로 정정했지만, 오해와 의혹을 불식시키지 못했다.

한 차례 홍역을 치른 총회는 101회 총회에서 이단전문가와 신학교수들이 참여하는 이대위를 신설하겠다고 결의했다. 그리고 새로운 이대위원장에 이단전문가 진용식 목사(상록교회)을 선임했다.

‘3355+정오기도운동’로 희망의 불꽃

전국교회 기도운동 불 지피다
2016년에는 우울한 뉴스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혼돈과 갈등 속에서도 희망의 불꽃이 피어올랐다. 총회교육부와 <기독신문>이 ‘3355+정오기도운동’을 선포하고 미스바 기도운동을 시작했다.

작은 겨자씨가 큰 나무를 이루는 것처럼, 3355+정오기도운동의 시작도 연약했다. 2015년 연말 총회학생지도부를 중심으로 학교기도운동이 공론화 된 것이 발단이었다. 이어 올해 2월 26일 학교기도운동 발대식이 열렸으나 전국적인 관심을 이끌진 못했다.

반전은 9월에 열린 제101회 총회 때였다. 총회에서는 3355+기도운동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총회적 운동으로 결의했으며, 사업을 교육부에 맡겼다. 교육부는 “낮 12시에 전국교회가 한 마음으로 기도하자”며 3355+정오기도운동으로 재편했다.

사업의 극대화를 위해 <기독신문>이 공동주관사로 선정되고, 12월 5일에는 전국주일학교연합회를 비롯해 총회 산하 단체들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3일 뒤인 12월 8일에는 칼빈대를 비롯해 총회 인준 신학교들의 동참을 이끌어 냈다. 드디어 12월 22일에는 선포식을 갖고 전국적으로 기도운동이 시작됐음을 선언했다.

기도운동은 시대적 절박함이라는 의미가 있다. 탄핵정국으로 대한민국은 혼란에 빠지고, 교회는 세속화로 깊은 수렁에 빠져 있다. 그래서 “마치 중세교회 때와 같다” “제2의 종교개혁이 필요하다”라는 자조적인 비판이 잇따르고 있었다.

이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기도밖에 없다. 이스라엘의 위기 속에 미스바 회개 성회가 열렸던 것처럼, 대한민국과 한국교회의 위기를 소망으로 바꾸는 길은 기도다.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이다. 기도운동으로 제2의 종교개혁에 불을 지펴야 한다. 하나님께 무릎 꿇는 것 외엔 답이 없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