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일학교 학생들이 <생명의 빛 터치 바이블> 게임을 재미있게 하고 있다.

교육 게임 즐기다보면 성경목록 ‘쏙쏙’

성경학교나 수련회를 기획할 때 학생들과 함께 무슨 활동을 할지 고민하게 된다. 많은 경우 선생님 세대에도 했던 미니올림픽이나 레크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하고, 유행하는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의 형식을 빌린 게임을 만들기도 한다. 그런데 성경학교나 수련회에서 하는 활동은 교육적 의미가 담겨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동시에 교육적 의미도 담긴 활동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터치하는 게임을 하며 구약 성경의 순서를 암송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총회교육진흥원에서는 2015년 겨울성경학교·수련회 교재와 함께 스마트폰 어플 게임 생명의 빛 ‘touch 바이블’을 개발했다. 생명의 빛 touch 바이블은 구약 성경의 이름이 적힌 상자들 사이에서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빠르게 터치하며 구약 성경의 순서를 암송하는 게임이다. 1단계는 상자에 구약 성경의 이름 전체가 적혀 있고, 2단계는 구약 성경 이름의 약자가 적혀 있다. 구약 성경을 순서대로 터치하는 시간이 기록되어 결과를 서로 비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겨울성경학교·수련회를 진행하며 분반공부 시간에 누가 빠르게 구약 성경의 목록을 암송할 수 있는지 게임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순위를 가리는 단체 활동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2015년 겨울성경학교·수련회 교사용 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어플은 2015년 1월 초에 무료 출시할 예정이다.

------------------------------------------------------------------------------

겨울성경학교 해야 안정적 출발할 수 있다

영유아유치부

<영유아를 위한 구약 성경 맥 잡기>는 구약 성경을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배우고 마음 속에 새기도록 하였다. 이번 교재의 두드러진 특징은 폴더 북 형식과 붙였다 떼었다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스티커다. 폴더 북 형식은 교재의 덮개를 열면 그 속에 유아들이 꼭 알아야 할 구약 성경의 보석 같은 내용들을 볼 수 있는 책 구성이다. 1과를 통해 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사랑의 약속임을 배우고, 2과를 접하며 구약 성경은 정말 재미있는 책이란 것을 알게 된다.
 
 
교수-학습과정 중 포인트는 이 책을 공부하는 가운데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구약 성경의 핵심을 깨닫게 되고 내면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구약성경 놀이동산은 눈여겨 볼 만한 아이템이다. 유아들이 성경 목록가를 부르며 구약 성경 놀이동산을 둘러보고 39권의 구약 성경의 명칭을 반영구(붙였다 떼었다를 반복할 수 있음) 스티커를 붙이며 학습할 수 있다. 한 번만 붙이고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아들이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아들을 위한 그림찾기’도 제공한다.

별책부록에 담긴 ‘구약 성경으로 믿음 키우기’는 가정에서 부모님과 성경 목록가를 부르며 구약 성경을 친숙하게 접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회에서 구약 성경을 공부한 내용을 가정에서도 그대로 연계 학습이 가능하게 꾸몄다. 또한 40회 정도 구약 성경을 읽고 표시하는 체크판과 ‘구약 성경을 이렇게 읽어요!’, ‘구약 성경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코너는 가정에서도 부모님과 재미있게 구약 성경을 읽으며 유아들의 귀한 믿음이 쑥쑥 자라도록 하는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본 교재의 특징은 교회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부모님께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초등부

<어린이를 위한 구약 성경 맥 잡기>는 세 번의 학습(3과 구성)으로 구약 성경의 맥을 잡을 수 있는 교재이다. “1, 5, 39.” 하나의 약속, 다섯 개의 구조, 39개의 구약 핵심단어로 구약 성경을 쉽게 배운다. 폈다 접었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병풍접기 형식의 교재이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교재를 꾸며 완성하여, 소유감을 높여준다. 성경 공부 이후에는 교재가 보드 게임판으로 변경사용 할 수 있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구약 성경 39권의 핵심단어를 정하고, 그 단어를 노래로 배운다. 노래로 배우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카드게임 활동을 한다. 구약 39카드에는 성경목록, 핵심단어, 그림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구약의 순서와 핵심단어를 카드게임으로 즐겁게 배울 수 있다.

구약 성경을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이 교사들에게 있다. 그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교사용 부록 그림 자료를 제공한다.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앞면에는 그림, 뒷면에는 가르쳐야 할 내용이 글로 정리되어 있다.
 
중고등부

<중고등학생을 위한 구약 성경 맥 잡기>는 구약 39권을 다른 각도로 세 번 개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구속사라는 주제로, 5개 분류를 통한 구조로, 역사순으로 재배열하는 책별로 살펴보는 것이다. 기존의 성경 개관 프로그램이나 성경 개관 교재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아주 쉽고 간단하게 구약을 한 눈으로 조명해보는 교재가 될 것이다.

과 구성과 교수-학습 방법은 아래와 같다. 도입부분인 ‘구약 맥 지도보기’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구약이름 붙이기와 구약카드게임을 하면서 친근감있게 접근하도록 했다. 교육내용을 배우는 ‘구약 맥 여행하기’에서는 인터뷰 카드를 통해서 학생들이 짝을 지어 서로 교육내용을 설명해주고 문제를 출제해 확인하는 질의응답식 방법을 제시했다. 이 활동이 끝나면 교사들이 교사용에 제시한 문제들로 확인하면 된다. 적용부분인 ‘구약 맥 발견하기’에서는 매 과에서 학습한 교육내용을 도표로 정리하게 했다. 인터뷰 카드에서 나열되었던 교육내용을 한 눈에 보도록 정리하는 표가 될 것이다.

------------------------------------------------------------------------------

구약 마스터 절호의 기회 ‘겨울컨퍼런스’

■ 주  제 : 믿음의 발견 시리즈 ②구약 성경 맥 잡기
■ 접  수 : www.gapck.org → 교육진흥국 → 컨퍼런스 신청배너 클릭
■ 참가비 : 사전등록 1만원, 현장등록 1만5천원(제공:교사용, 학생용, 각 1권)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