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강과 우울증
(7) 건강과 우울증
[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 최금옥 부원장(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 승인 2021.04.07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호르몬과 깊은 연관이 있고 호르몬 생성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의존합니다. 세로토닌(Serotonin), 도파민(Dopamine), 아드레날린(Adrenaline)은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호르몬이며, 이 세 가지 호르몬이 균형 있게 작용할 때 우리는 안정감, 만족, 집중력을 갖게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과다한 육류 섭취가 신경계에 염증을 일으키고, 이 염증수치가 높아지면 MAO(monoamine oxidase) 분비가 증가합니다. MAO는 호르몬의 균형에 관여하는데, 이 효소의 분비가 높으면 호르몬의 분해를 지나치게 함으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채식을 하면 다시 MAO 분비가 낮아집니다.
또한 카펫이나 벽지에서 검출되는 트라이클로로에틸렌(trichloroethylene), 플라스틱에서 나오는 프탈레이트(phthalate), 세제에 포함되어 있는 계면활성제는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켜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생활 가운데 우리는 이러한 것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우울증의 식사요법은 신경계의 염증을 낮춰주고 호르몬의 재료가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염증을 낮춰주는 식품은 강황, 양파, 사과, 녹차, 포도, 베리류, 들깨, 아마씨입니다. 세 가지 호르몬의 재료가 되는 식품은 통곡류, 유정란, 대두콩, 두부, 견과류, 종실류, 아보카도,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우울감과 관련 있는 영양소가 비타민 B12입니다. 비타민 B12는 된장, 청국장, 버섯, 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재료들로 식단을 차리고 다양한 채소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과일은 식사 1시간 전에 드시고, 숙면을 도울 수 있는 대추차를 식간에 하루 2컵 섭취하면 좋습니다.
아침에 떠오르는 해를 보는 것과 식후 가벼운 산책을 습관화시키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을 하면서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치료는 급속히 일어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약물과 함께 식사요법을 병행하고, 증상이 가벼울 때는 식사요법과 생활습관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가벼운 우울증은 식사요법으로도 완치가 가능하다. 김과 들깨를 활용한 김 강정을 만들어 먹으면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우울증은 식사요법으로도 완치가 가능하다. 김과 들깨를 활용한 김 강정을 만들어 먹으면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 김 강정 만들기

재료 : 참김 4장, 아몬드 1컵, 호두 1컵, 호박씨 1컵, 들깨 1컵, 조청 1컵

1. 아몬드와 호두는 잘게 자르고 호박씨와 들깨는 살짝 볶아둔다.

2. 오목한 팬에 조청을 넣고 중약불로 끊기 시작하여 1분 정도 지나면 1을 넣고 두세 번 뒤척인 후 불을 끈다.

3. 도마에 김을 두 장 깔아둔 후 2를 2등분하여 골고루 편 다음, 그 위에 김을 올리고 꾹꾹 눌러 준 후 굳어지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