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에 새 둥지 소망 키워가

비닐하우스에서 보낸 송도중앙교회의 힘겨웠던 과거와 설립 28년 만에 처음 건축한 예배당이 완성된 현재.
비닐하우스에서 보낸 송도중앙교회의 힘겨웠던 과거와 설립 28년 만에 처음 건축한 예배당이 완성된 현재.

28년 만에 컨테이너 박스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예배당으로 들어가 보리라던 산골교회의 소망은 수포로 돌아간 듯 했다. 고생스런 비닐하우스 예배까지 감수하며 가진 힘을 다 쏟았건만 소득 없이 잃은 것만 많았다.

고창 송도중앙교회(김진성 목사)가 지난해 봄 건축계획을 세울 때만 해도 한 성도의 헌금 1억 원 작정으로 분위기는 한껏 달아올랐다. 오랜 보금자리였던 컨테이너 박스를 아예 철거해버리고, 기초공사를 시작했다. 수십 년 고대했던 부지의 형질 변경까지 이루어져 처음에는 순풍에 돛을 단 것만 같았다.

하지만 좋은 분위기는 오래 가지 못했다. 헌금을 작정했던 성도는 결국 약속을 지키지 못했고, 오히려 이미 기부한 금액까지 그에게 돌려주어야 할 상황이 되었다. 연쇄적으로 이미 공사를 맡기로 한 업자에게도 배상금을 치르게 됐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움츠러들며 더 이상 희망은 없어보이던 순간, 듬직한 구원투수가 등판했다. 김진성 목사의 모 교회인 정읍성광교회(김기철 목사)였다. 온 교우들이 급하게 실시한 특별헌금을 들고 찾아온 정읍성광교회에서는 믿음직한 새 건축업체까지 연결해주었다.

이러한 소식이 <기독신문>을 통해 전파되며 수원신학교 농어촌교회사역연구소(대표:오병옥 목사) 서울동현교회(김완신 목사) 등에서도 찾아와 물심양면 큰 도움을 주었다. 덕분에 위기를 넘기고 송도중앙교회는 건축을 재개할 수 있었다.

“농어촌교회사역연구소 이의효 목사님이 방문해 저희에게 들려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예배당은 돈으로 짓는 것이 아니라 무릎으로 짓는 것입니다’라는 이야기였어요. 그 말씀을 듣고 정신이 번쩍 들었지요. 이때부터 온 성도들이 40일 동안 매일 비닐하우스에 모여 간절히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적으로 주님의 권능에 의탁한다고 부르짖었지요.”

이후 다시 시작된 공사는 완공까지 단 한 차례도 중단을 겪지 않았다. 도중에 큰 비조차 내리는 일이 없었다. 매일처럼 귀로는 학개서의 메시지를 전해 들으며, 눈으로는 하루가 다르게 진척되는 건축공정을 지켜보며 성도들의 믿음은 더욱 깊고 성숙해졌다.

마침내 근사한 예배당과 사택이 60여 평 크기로 완성됐다. 지난 연말에는 준공허가가, 올 초에는 건축비 지급이 완료되었다. 아직 8000여만 원의 은행채무가 남았지만 서서히 갚아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불과 1년여 사이에 말 그대로 파란만장한 시간들을 보낸 송도중앙교회 교우들은 거리두기 방역지침이 완화되는대로 은인들을 초대해 입당감사예배를 열 계획이다.

“은퇴까지 남은 10년, 은혜에 보답하며 열심히 섬기겠습니다.” 김진성 목사의 다짐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