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현대과학은 물질의 새로운 원리를 밝혀내고 있지만, 존재의 궁극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반면 성경은 하나님은 자기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고 증언합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문화명령을 내리십니다. 하나님은 이 사명을 감당시키기 위해 식물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하실 것을 계획하셨고, 땅에게 모든 채소와 씨를 가진 열매 맺는 나무의 생명을 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바로 곡류, 채소, 과일, 종실류, 견과류는 태초에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주신 식품입니다. 이러한 재료들로 고유의 형태와 영양소 손실을 최대한 줄이도록 조리하여 식탁을 차리는 것이 자연식입니다. 자연 방식의 섭생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자신의 삶, 그리고 지구촌의 미래에까지 큰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식습관은 그래서 중요하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자신의 삶, 그리고 지구촌의 미래에까지 큰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식습관은 그래서 중요하다.

자연이 주는 음식은 우리 몸이 원활한 대사를 이루도록 영양소가 황금 비율로 상호작용합니다. 또한 과학이 밝히지 못한 미량영양소는 다른 영양소가 대사되도록 시너지 효과를 줌으로 생명 현상을 유지하게 합니다. 이런 미량영양소를 식품공장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오히려 가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영양소는 없어지고 식품첨가물이 들어가 생명력이 없는 식품이 됩니다.

최근 식문화가 가공식품과 육식위주로 바뀌어가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피조세계의 탄식이 느껴집니다. 이런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영양소 결핍이 일어나며 면역력 저하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더구나 가공, 유통하는 과정에서 탄소발자국을 남깁니다.

지금 지구는 온난화로 멸종위기 앞에 있습니다. 온난화의 원인은 자동차, 비행기, 산업화, 가축사육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축사육이 전체 18%를 차지합니다. 교통수단이 차지하는 13%보다 앞서 있습니다. 이 18%는 가축의 분뇨처리 중에 발생되는 아산화질소, 소가 트림할 때 나오는 메탄가스, 가축사료 생산·운송·가공 과정 중에 나오는 모든 것을 포함시킨 것입니다.

소고기 1kg을 얻기 위해 곡물 7kg이 사료로 사용되며, 수확된 콩 70%가 가축사료에 사용되며, 콩을 재배하기 위해 지구의 허파인 밀림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소는 1년 동안 자동차로 7만km를 주행하는 것과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공장식 축산업이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며 미국에서는 식육산업이 전체 화석에너지 1/3을 차지합니다. 더구나 축산과정에서 항생제, 살충제, 성장호르몬을 사용함으로써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을 것인가? 지금 나의 선택이 창조주의 지문이 새겨진 지구 운명체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저는 먹는 습관이 생활 영성의 출발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자신과 이웃 그리고 모든 피조세계가 함께 샬롬을 누리도록 제사장적인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 최금옥 사모는 
전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부원장과 새숨병원 영양책임이사로 재직 중입니다. 남편 이박행 목사(천봉산희년교회)와 함께 마을기업 복내마을을 창업해 ‘최금옥김치’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암을 이기는 복내영양요법>(홍성사)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