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목사 “지역사정 맞는 유연한 방역 필요”

소강석 목사 등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들이 1월 7일 광화문 정부청사 정세균 총리실을 방문해 장기간 이어온 코로나19 상황에서 교회가 겪는 어려움을 토로하고, 종교시설 방역 관련 개선 방안이 담긴 문서를 전달했다.

현행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월 17일까지 연장됐다. 다만 종교시설의 경우 지역과 무관하게 2.5단계 조치가 전국으로 확대 적용돼 정규예배를 비대면으로 실시해야 하고, 모임과 식사도 금지한다.

한교총 공동대표회장들은 정세균 총리에게 종교시설만 전국 2.5단계 적용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지역에서는 종교시설도 2단계 적용을 요청했다.

아울러 공동대표회장들은 주일 낮 예배에 한 해 제한적 대면 예배를 드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공무원이나 공공근로자가 교회 출석을 이유로 불이익을 당해서는 안 된다는 점과 상가 임대교회에 대한 지원 대책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총리는 일부 교회와 특정 선교단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해 종교시설만 특혜를 주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소강석 대표회장은 “총리님 입장이 이해가 되지만, 반면 교회 입장에서는 유독 종교시설만 전국적으로 2.5단계를 적용하는 것을 이해하긴 어렵다”면서, “각 지역사정에 맞춰 종교시설도 동일한 방역조치를 시행할 것을 제안한다. 아울러 이제는 지자체를 통한 유연한 방역이 필요한 때다. 그래야 교회와 소상공인들도 숨통이 트인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세균 총리는 “한교총 대표회장님들의 제안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심도 있게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