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열의 대가 치른 코로나19 시대, 연합과 연대 힘써 새 부흥의 역사 만들어가야
교단 미래 세우는 일에 무엇보다 진력할 터 … 끝까지 버텨 복음사명 감당하자

해를 넘겨서도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 시기 애간장을 끓이며 한국교회 보호와 예배 회복을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는 총회장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를 만나, 새해 교단의 방향성과 한국교회를 향한 생각을 들었다.
소강석 총회장은 한국교회가 왜 ‘원팀’ ‘원리더십’ ‘원메시지’가 필요한 지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만큼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해서는 연합기관을 하나로 묶어야 한다는 소명이 강력하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무엇보다 소 총회장은 연약한 교회를 향한 연민이 컸다. 인터뷰 내내 ‘절절포’를 강조했다. 코로나19로 문을 닫는 교회들이 속출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표하며, 끝까지 버텨서 함께 복음사명을 감당하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던졌다.
소강석 총회장은 한국교회를 향해 간절한 협조도 구했다. 그는 “코로나19 속에서 예배 회복을 위해 노력했지만, 교회발 집단감염이 발생해 무산되기를 반복했다”며, “상식적이고, 방역에 협력의 자세를 취해준다면 결실을 맺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집단감염으로 교회가 혐오를 부추겨서는 안 되며, 공익적 차원에서 방역체계를 준수하면서 정부를 향해 우리의 요구를 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의미였다. <편집자 주>

 

▲교단 구성원과 독자들에게 새해인사를 부탁드린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려도 붉은 태양이 어김없이 동해에서부터 올랐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버리지 않으셨고, 의의 태양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부흥으로 함께 하시면 어떤 역경과 고통도 이길 수 있다는 메시지다. 여전히 새해는 희망이다. 새해 역시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희망을 갖고 살아가면 좋겠다. 특히 개척교회 목사님들 ‘절절포’하고, 함께 내일을 향해 나가자.

▲‘절절포’가 무슨 뜻인가.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말자는 말이다.(소 총회장은 인터뷰 내내 ‘절절포’를 자주 사용했다. 그만큼 지금의 상황이 어렵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가중된 교회와 목회자들이 절망하지 말 것을 응원하는 의미였다.) 우리는 혹한의 성탄절을 보냈다. 그러나 혹한에도 인동초가 피는 것처럼, 지난 성탄절에 우리는 영혼의 인동초를 피웠다. 그러므로 우리는 평생 잊을 수 없는 소중한 꽃의 추억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 추억을 지렛대 삼아 올 한 해 도움닫기하자는 의미다.

▲총회장 취임이 벌써 100일을 넘겼다.
=아직도 총회장인지 실감이 안 날 정도다. 총회장이 도대체 무얼 하는지 모르겠다. 왜 실감이 나지 않느냐고? 총회장이 되어서 잔업무나 분쟁 해결보다는 비전을 세우고, 가치를 제시하면서 총회를 세우고자 했다. 그런데 그런 일을 할 틈이 없다. 잔무에 너무 얽매이는 구조다. 특히 전산등록이나 서류발급과 같은 일들로 많은 오해와 불평을 듣고 있다.

▲어떤 오해를 받나.
=그동안 법과 원칙에 의해 살아왔다. 총회장이 되어서도 원칙대로 하다 보니 친했던 분들과 멀어지는 경우도 있다. 지금 한국교회가 반달리즘으로 셧다운(shutdown), 록다운(lockdown) 됐다. 그래서 교단 뿐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의 예배 가치를 지키고, 교회를 세우고자 했는데 힘에 부친다. 보이지 않게 노력하는 것은 모르고 무작정 친정부 인사로 분류하는 모습을 보면 참 어려운 자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이 모인 곳이기에 이런 일은 당연하다고 받아들인다. 총회장으로서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한 계단만 올라가도 온도차를 느낀다는 말이 있듯, 총회장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님을 느끼고 있다. 그럼에도 감사한 것은 105회 총회 전후로 직면했던 민감한 사안들이 정리돼 교단 안정에 기여한 부분이다.

▲말씀하신대로 역대 총회장들도 창의적 활동보다 대립과 갈등 해소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 때문에 힘들어 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현재 총회에는 비전과 가치를 제시하며, 공적 교회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식이 거의 없다. 사사로운 이익이나 교권 싸움이 대부분이다. 이해당사자들이 무작정 찾아와 만나자고 한다. 아무 영양가 없는 일로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한 적이 많다. 모든 일을 총회장한테 가져오려 한다. 늦은 밤도 아랑곳 않고 항의성 문자를 보내기도 한다. 지금까지 사사로운 관계 때문에 일을 처리한 적이 없다. 정도를 걸어왔다. 그동안 정치를 했던 사람이었다면 두루 넘어갈 수 있지만, 시간을 쪼개어 사는 사람으로서 원칙대로 갈 수밖에 없다. 모든 일을 임원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이런 일 때문에 ‘세움’ 사역을 제대로 못했다. 남은 9개월 두 눈 부릅뜨고 총회장 사명을 감당할 것이다. 총회를 세우고, 공적 사역을 위해 진정성 있게 헌신했던 총회장의 모습으로 남고 싶다.

▲생산적인 총회가 되기 위해서는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지 않나.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겠다. 개혁신학은 일정한 틀에 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성경으로 돌아가기 위해 변화하는 것이다. 도르트 회의에서도 개혁신학은 일정한 틀과 의식이 아닌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이라 했다. 그런데 우리는 개혁신학을 정형화시키고 있다. 그렇다보니 빗나가지 않으려고 경계선 안에서만 머물러 있다. 21세기 이후 삶의 방식과 생각의 변화가 엄청나게 일어났다. MZ세대라 불리는 지금은 기존의 언어와 생각과 스타일이 완전히 바뀌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젊은이들을 다 놓치게 생겼다. 그러므로 보랏빛 소(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것)들이 몰려오게 하려면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개혁신학의 본질, 순수한 보수신앙은 생명처럼 파수해야 한다. 하지만 설교와 목회 방법은 계속 변화시켜야 한다. 새 부대가 준비돼야 새 술이 채워지는 법이다.

▲실천신학 측면의 유연성을 강조하신 것 같다.
=코로나19 이전이나 이후나 뻔한 교회, 뻔한 설교, 뻔한 포맷으로 변화없이 가면 힘들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작년 연말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되었을 때 예배당 공간 대비로 인원 제한을 풀어보려고 백방으로 노력했다. 그런데 노력할수록 교회발 확진자가 더 많이 발생해 버렸다. 당시 우리 교단의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졌다.
순수하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열망해서 드리는 예배와 달리, 바리새적·중세적 사고로 예배를 드리려 한 것은 이웃을 배려하지 않은 욕망이다. 그런 곳에서 확진자가 많이 발생했다. 중세 사제들이 공간의 권위를 세우려다 바이러스가 확산된 것처럼 말이다. 신랑되신 예수를 앙망하는 순수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교권적 욕망을 내려놓아야 개혁신학과 신앙이 비로소 나타난다.

▲올해 어떤 사역으로 세움의 가치를 이어가나.
=지난해에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위기관리대응본부와 위원회가 주도했다면, 올해는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회가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단의 미래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세울 것이다. 총회역사뮤지컬로 교단의 위상과 결집력을 세우고자 했는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취소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대신 WEA 문제가 더이상 논쟁이 없도록 임기 내에 결론지을 예정이다.
적당한 때가 되면 총회실행위원들과 전국 노회장을 대상으로 총회결속을 다지는 일을 하고 싶다. 그것이 프레이어 어게인(Prayer Again)이 될 수 있다. 아니면 전국목사장로기도회를 특별하게 진행해서 결속과 내실을 기하고자 한다. 목장기도회 때 교단 역사를 되짚는 시간도 계획하고 있다. 회집이 어느 정도 가능하면 총신대학교 설교학 교수들을 통해 제 설교를 비평하면서 앞으로 한국교회의 설교 방향, 특히 석전경우(石田耕牛)와 같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지 개인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평소 한국교회의 ‘원팀’ ‘원리더십’ ‘원 메시지’를 강조하시는데, 어떤 의미인가.
=코로나19 때문에 총회도 비대면으로 하고 교단적 행사를 못해 미안한 마음이 있다. 한편으로는 총회장이 된 이후 한국교회 중심에 서서 활동하게 되었고, 예장합동 중심으로 연합이 이뤄지고 있어 감사하다. 개인적으로 그동안의 노력을 축적시킨 결실 중 하나이기에 보람도 있다. 안정적인 구도로 봤을 때 지금이 딱 좋다. 한국교회 90%의 단체가 가입된 한교총의 대표회장으로 폼 잡고 행사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럼에도 왜 연합을 하려고 하느냐. 모든 문제는 균열 현상에서 비롯된다. 지금 한국교회는 균열의 대가를 철저하게 치르고 있다. 코로나19가 터졌을 때 각자도생이었다. 한국교회 전체적으로 성명서 하나 제대로 내지 못했다. 개인적으로 선제적 자율방역을 하는 동시에, 정부가 예배에 간섭하지 않는 행정지원 방안을 강조했다. 그런데 온라인 예배가 성경적이냐는 논란 등 우왕좌왕하다가 예배 주도권을 정부에 빼앗겨 버렸다.
교단이 왜 존재하며, 연합기관이 왜 있는가. 교회를 보호하는 역할이다. 그런데 그러질 못했다. 어느 연합기관에서는 현장예배를 강행하려 했지만 실행하지 못했다. 어떤 곳은 반정부운동을 견지했다. 국민들 눈에 한국교회가 어떻게 각인됐겠나. 엇박자를 내는 리더십 때문에 그 피해를 한국교회 전체가 고스란히 떠안게 됐지 않나.
그래서 연합기관을 하나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연합기관이 난립한 상황에서 한교총이 아무리 잘해도 다른 연합기관이 복병처럼 일을 그르치게 되면 역할을 제대로 못한다. 차별금지법이나 낙태법 등 교회와 성경적 가치를 지키는 일은 한명의 노력으로는 어렵다. 한국교회 전체가 하나의 메시지로 막아야 한다. 교회의 미래를 위해서는 이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까지 한국교회 연합기관은 현안에만 급급했지 통시적인 시각으로 교회를 품지 못했다.
=정치적인 시각이 아닌 공적 교회를 생각하는 사람은 미래가 보인다. 새천년을 앞두고 앞서가는 기업들은 미래를 대비했다. 달라질 생각의 구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분석하며 미래를 대비했다. 이에 반해 한국교회는 장밋빛 희망만 갖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고 틀에 박힌 매뉴얼을 돌렸다.
일례로, 평양대부흥 100주년 때 한국교회는 너무 자축의 분위기였다고 생각한다. 진정한 회개나 변화를 위한 노력이 없었다. 이후 아프가니스탄 피랍사건이 발생했다. 이때 그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과 사과가 없었다. 그 이후 어떻게 됐나. 교회를 향한 집단공격이 생겨났다. 그럼에도 한국교회는 정신 차리지 못하고 연합기관이 계속 분열되었다.
우리 교단 책임도 크다. 한기총에서 이단 문제가 발생했을 때 행정보류와 탈퇴가 최선의 방법이었는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교회연합에 주도권을 상실하는 등 폐해가 컸다. 연합기관은 운영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한국교회 생태계를 보호하는 일이다.

코로나19가 해를 넘겨서까지 전 세계를 고통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회의 예배의 가치와 이미지가 많이 훼손됐다. 소강석 총회장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 이후부터 한국교회 보호와 예배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고, 해를 넘긴 올해도 여전히 같은 고민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소 총회장은 한국교회가 비로소 하나가 될 때 사회를 선도하는 이슈를 선점하고 국민통합과 남북 평화통일에 있어 주도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며, 그래서 ‘원팀’을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해를 넘겨서까지 전 세계를 고통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회의 예배의 가치와 이미지가 많이 훼손됐다. 소강석 총회장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 이후부터 한국교회 보호와 예배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고, 해를 넘긴 올해도 여전히 같은 고민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소 총회장은 한국교회가 비로소 하나가 될 때 사회를 선도하는 이슈를 선점하고 국민통합과 남북 평화통일에 있어 주도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며, 그래서 ‘원팀’을 강조하고 있다.

▲‘원리더십’을 이루기 위한 구상은 있나.
=한국교회의 하나됨은 단계별 통합으로 이뤄져야 한다. 우선 지도자와 연합기관 사이에 비방금지를 선언해야 한다. 상호 비방을 금지하고 소통하고 공감하며 통합의 공론화를 조성하는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연합해야겠다는 가치와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어 통합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상시 대화 창구를 마련하고 통합을 위한 작업을 하도록 해야 한다.
통합이 가시권에 들어오면 각 연합기관이 임시총회를 열어 하나됨을 위한 합법적 결정을 하면, 비로소 통합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지난날의 분열과 과오를 자성하고, 통합 이후 한국교회는 물론 대사회 대정부를 향한 ‘원리더십’을 회복하는 비전을 갖고 연합기관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 교단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면 좋겠다. 이제는 정치적인 연합이 아니라 사역적인 측면에서 한국교회를 보호하는 맏형 역할을 해야 한다. 장자다운 리더십을 세워가야 한다.

▲분열로 점철된 한국교회를 하나로 묶는 일에 난관이 많을 것이다.
=하나의 단체로 가는 길에 우리만의 카르텔, 그리고 이질집단의 발현이 예상된다. 카르텔 형성이 안 되도록 설득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교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동질집단 보다는 수많은 이질집단이 생겼다. 그동안 비방과 험담, 편가르기가 얼마나 많았나. 하지만 이런 정도의 반대와 아픔 없이는 일을 해낼 수 없다. 평판과 인기에 연연하면 할 수 없다. 하나님의 기쁘신 뜻,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공적 사명의 길을 걸어가면 반드시 하나됨을 만들 것이라 확신한다. 어떤 난관도 각오하고 하나됨을 위해 묵묵히 나갈 것이다.

▲지난해 한국교회의 민낯을 세상에 드러낸 해였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끊이질 않았고, 특히 광화문 집회가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진영논리로 복음을 이념화시킨 것에 우려가 크다.
=유튜브나 시위하는 내용을 보면 자기성에 갇혀 있는 독단적 신념을 보게 된다. 그렇게 되면 고정관념을 갖고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 안타깝게도 신앙의 이념화가 팽배하다. 이념화되면 예수님도 소용없게 된다. 이념 때문에 연합하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주님의 교회 때문에 연합하는 것이다.
한국교회는 시대적인 비전과 가치를 제시하지 못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리더십을 키우지 못하고 우리만의 카르텔을 형성하기에 급급했다. 코로나19도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이것을 타산지석 삼아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영광스런 교회를 세워가야 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일부 언론이 한국교회를 프레임으로 몰아넣었다. 한국교회는 프레임의 중요성을 간과해 왔다. 우리가 반기독교 세력의 프레임에 말려들면 안 된다. 교회를 향해 부정적인 프레임을 걸어오면 오히려 새로운 비전과 가치를 제시하며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 톱(top) 리더십의 전략에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대항해야 막을 수 있다.
사회갈등을 해소시키고, 민족통일 비전을 제시하면 교회를 향한 비판을 막을 수 있다. 그런데 극우 성향의 구성원들 때문에 어렵다. 열매 없이 그저 인기몰이, 여론몰이를 하는 것은 국민의 정서적 공감을 받기 힘들다.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을 위해서 정부의 물리적 방역 외에도 심리적 방역을 위해 교회가 앞장서야 한다. 교회가 이슈를 선점해 사회에 영향을 끼쳐야 한다는 말이다. 이슈를 선점하기 위해 연합기관을 단일화시켜 전략가를 모아 전략팀을 이끌고 싶다. 별도의 리더십을 세우고, 저는 전략을 실행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

▲최근 정부의 방역정책에 반발하며 현장예배를 강행하고 행정소송을 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는가. 
=목사로서는 당연히 박수를 쳐 주고 싶다. 내 안에도 그런 용기와 의협심이 불타오르고 있다. 정부의 방역정책이 미흡했고 교회에 편파적인 면도 분명히 있었다. 그러나 총회장이 되면서 교회에 편파적이었던 것을 종교계 전체로 확대 적용케 했다. 당연히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서도 최소한의 공간 대비 비율로 예배 인원을 조정해 주었어야 했다. 그러나 우려스러운 면도 있다. 대한민국이 기독교 국가가 아닐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아무리 옳은 소리를 해도 교회를 무조건적으로 혐오하는 사람들이 더 많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의협심이 프레임에 말려들어 언론에 희화화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된다. 이럴 때 지도자의 스탠스는 애매하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다시 정부 주요 인사를 만나 예배 회복을 설득할 것이고, 코로나19의 기세도 수그러들게 될 것이다.

▲최근 남북생명공동체연대를 출범시켰는데, 통일한국을 위한 계획은 있나.
=대북문제는 보수와 진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평화와 통일에 있어서는 진보와 보수가 있을 수 없다. 무조건 진영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대북문제는 국방력, 한미관계, 대한민국의 정체성, 민주주의 가치와 체제를 고수해야 한다. 반면 남북 평화통일에 있어서는 사마리아까지 친히 가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과 복음적 가치를 가진 교회라면 통일을 위한 꽃길을 열어야 한다.
한국교회는 평화와 통일에는 정부보다 앞장서야 한다. 인도주의를 넘어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의 정신으로 나아가야 한다. 진영논리가 아닌 복음논리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화합, 평화, 통일 부분에 있어 교회가 주도권을 갖고 이끌어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교단이 추진했던 북한 산림총국과의 양묘장 현대화 추진 및 산림녹화 사업을 이어가자고 했고, 약속을 이행했다. 기회가 되면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갔던 것처럼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와 염소를 이끌고 육로로 북한에 가고 싶다.
겨울에 피어나는 에델바이스와 가을 산에 흔들리는 한송이 구절초의 생명도 귀하고, 가을의 귀뚜라미 소리 역시 생명의 소리라면 이념과 체제를 떠나서 북한 동포의 생명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예수님의 정신이다. 우리 총회 주도 하에 남북화해와 평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끝으로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당부할 것이 있다면.
=절절포 하지 말자. 인류 역사가 바이러스에 진 적이 없다. 희생자가 있었지만 싸워 이긴 역사였다. 그러므로 조심해서 살아남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절절포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가는 길이 새로운 길이 될 것이다. 그 길에 꽃씨를 뿌려 후대에 꽃길을 만들어 주자. 지난 연말에 한국교회 예배 보호를 위해 노력하면 할수록 맥이 풀렸다. 나 혼자 힘으로는 안 되었다. 카뮈의 <페스트>를 보면 페스트를 이긴 것은 연대의 힘이었다. 우리 모두가 연대해 ‘원팀’ ‘원리더십’으로 한국교회를 세워가자. 우리가 연대하고 하나가 되어 주님이 원하시는 원형교회, 초대교회의 신앙본질로 리셋하면 하나님이 다시금 부흥의 역사를 허락하실 것이다.

대담=김관선 목사
정리=김병국 기자
사진=권남덕 기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