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플랫폼 제공 통해 전인ㆍ총제적 교육 시스템 구축
미래자립교회 공과 보내기 운동 및 ‘주일학교총조사’ 진행

총회 융합형 공과 <하나 바이블>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총회교육개발원(이사장:송태근 목사)는 11월 30일 총회회관에서 <하나 바이블> 출간 감사예배를 열어 <하나 바이블>을 소개하고, 무너져가는 주일학교를 다시 세우기 위한 ‘세움 프로젝트’를 출범했다.

 

<하나 바이블> 발간

총회교육개발원은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육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그 대안으로 <하나 바이블> 성경공부 교재를 출간했다. 기존 공과인 <생명의 빛>의 장·단점을 보완해 보다 교육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고, 가정-교회-학교가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하나 바이블>을 개발했다.

<하나 바이블> 출간 감사예배에서 총회교육개발원 이사장 송태근 목사는 “<하나 바이블>은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의미를 이해하고,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고 세상을 변화시켜가는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게 하려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근거해 <하나 바이블> 교육과정은 하나님 나라와 통치의 역사적 파노라마를 신구약 성경을 통해 배우는 ‘성경’ 교육과정(3년),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의 원리를 교리와 역사를 통해 깨닫게 하는 ‘교리’ 교육과정(1년),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말씀에 근거한 거룩한 성품을 내면화하는 ‘성품’ 교육과정(1년),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의 양식을 깨닫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삶을 다루는 ‘세계관’ 교육과정(1년)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부서의 교육과정이 동일해, 전 세대가 같은 체계 안에서 신앙 교육을 받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 바이블>은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 코로나19라는 시대적 위기와 도전 속에서 모든 세대가 함께 대안을 찾고,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세우기 위해  총회가 야심차게 준비한 융합형 통합 공과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스마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 성경공부용 교재 외에 다양한 교육영상 및 콘텐츠를 공유하고 현장교회와 소통을 확대 시켜 전인적·총체적 교육 시스템을 갖춘 교회교육을 세워나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기독교 세계관으로 교회-가정-학교를 연결하는 시스템 구축 △온라인 매체와 오프라인 교재를 연계하는 스마트 러닝 △한 가지 주제로 예배-설교-공과(활동)를 진행하는 원포인트 교회학교 설계 △주중 복습 및 예습 가능케 하는 스마트 학습 앱 개발 △주일에 성경을 배워 평일에 실천하는 ‘신앙 점검 앱’ 개발 △맞춤형 찬양, 멀티미디어 영상, PPT, 행정시식 등 다채로운 자료 제공 △동일 성경 본문으로 부서 및 세대 간 신앙 소통 지원 등을 통해 주일학교 세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총회장 소강석 목사는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 코로나19라는 시대적 위기와 도전 속에서 새롭게 출간된 총회 융합형 통합 공과 <하나 바이블>이 교단의 개혁신앙을 다음세대에 바르게 계승시키고 주일학교 부흥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는 공과로 자리매김 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교회학교 세움 프로젝트 출범

<하나 바이블> 출간에 맞춰, 총회교육개발원은 ‘교회학교 세움 프로젝트’ 출범식도 가졌다. 교회학교 세움 프로젝트란, 다음세대 바로 세우기의 일환으로 작은 교회, 농어촌 교회, 미래자립교회, 군인교회, GMS 소속 해외교회 등 주일학교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교회에 <하나 바이블>을 지원해주는 운동을 뜻한다.

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총회교육개발원 이사들의 소속 교회를 비롯한 총회 주요 대형 교회들의 후원을 받아 재정 문제로 공과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미래자립교회 교회학교 및 군인교회 교회학교에 <하나 바이블>을 보내는 운동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해외 GMS 소속 교회학교 지원 사업을 위해 GMS와 함께 디지털 교재 제작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날 출범식에서 총회교육개발원은 2000만원 상당의 <하나 바이블> 책자를 전국주일학교연합회(회장:박인규 장로)와 총회군종목사단(단장:최석환 목사)에 전달했다.

이와 더불어 12월말까지 인터넷 및 전화를 통해 ‘총회교회학교 총조사’를 진행해 총회 산하 전국교회의 주일학교 부서 조직 및 학생·교사 현황, 부서 담당 지도자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연락처 자료 등을 취합해, 총회 주도로 주일학교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감사예배는 이양수 목사 사회, 홍문수 목사 기도, 홍승영 목사 성경봉독, 배광식 목사 ‘교회학교 교육현장론’ 제목의 설교 및 축도, 송태근 목사 발간사, 총회장 소강석 목사 직전총회장 김종준 목사 총회총무 고영기 목사 축사, 사무총장 이은철 목사 격려사, 윤영민 목사 김희자 교수 감수 총평, <하나 바이블> 시연, 교회학교 세움 프로젝트 출범식 등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