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정상화에 제동에 걸렸다. 그렇다고 부정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잠시 숨고르기 차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9월 28일 회의를 갖고 ‘총신대 정상화 안건’ 상정을 보류했다. 이유는 총신대 정상화를 위해 총회를 비롯한 8개 이해관계 기관(기구)에 의견서를 제출토록 했는데 총신대 총학생회에서 정이사 체제 전환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냈기 때문이다. 총신대 정상화가 가시권에 들어온 시점에서 혹여 총신대 총학생회가 고춧가루를 뿌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교단 안팎에서 들리고 있다.
 

그러나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크게 염려할 바는 아니다. 오히려 학생들의 진중한 태도가 정이사 체제를 바짝 서두르는 관계자들에게 뒤돌아보고 신중하게 생각할 계기를 주었기 때문이다. 총신대 총학생회는 총신대 이사에 정치적 인물을 등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김영우 전 총장 측근의 이사 재입성을 반대하며, 총신대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헌신할 인사를 이사로 추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결코 무리한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해 총신대 정상화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총신대의 진정한 정상화를 위해 총회와 총신대 관계자 그리고 학생들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며 소통하자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이 전해지자 총회임원회는 발빠르게 움직였다. 제105회 총회가 끝나자마자 총회장 소강석 목사는 학생들과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대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총신대 이재서 총장도 학생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정상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대원 총동창회나 대학 총동창회도 하나된 목소리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총신대 정상화는 코 앞에 다가와 있다. 수 년동안 몸살을 앓아온 학내 사태와 재정악화가 학교의 이미지를 추락시키고 있지만 이제 머뭇거려서는 안된다. 제105회 총회에서 운영이사회 폐지도 재확인했으므로 무리하게 정치적으로 학교를 이끌어 가서는 안 된다. 학생들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여 속히 정상화 길로 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